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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객차용 크로스 빔의 경량화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ightweight Design of a Cross Beam for Railway Passenger Coach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6 no.5, 2017년, pp.126 - 133  

장득열 (강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형용 (강원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port investigates the stress distribution according to the location and shape change of the circular hole for the lightweight design of the cross beam of a railway passenger car and studies the lightweight design. To design a lightweight cross beam with a circular hole, we selected the non-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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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철도객차의 under frame의 크로스 빔에 대하여 원공의 위치 형상변화에 따른 응력분포를 연구한 것이다. ;크로스 빔은 under frame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under frame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며 일반적으로 형강을 등 간격으로 배치하여 사이드 실에 용접되어 있고 차체 중앙부의 승객하중과 제어, 기기 하중을 지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under frame의 하부에는 차량을 제어하는 기기가 부착되는데 비교적 설치 공간이 많은 under frame의 중앙부에 배치하여 크로스 빔에 결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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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구조물의 원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때 공기관, 전선관 등의 설치가 요구되어 부득이 하게 프레임을 관통하는 경우가 있고, 중량 감소를 위하여 프레임에 의도적으로 원공을 뚫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원공을 프레임의 어느 위치에 어떤 형상으로 내느냐에 따라 그 구조물의 경량화 설계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용접구조물의 원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2~3]
본 논문에서 철도객차의 under frame의 크로스 빔에 대하여 원공의 위치 형상변화에 따른 응력분포를 알기 위해 연구한 내용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원공 크로스 빔의 응력분포에 영향을 주는 설계파라미터에 대하여 응력을 고찰하고 최적의 원공위치와 형상을 연구하여 경량화 설계를 이루고자 무 원공 크로스 빔을 기본 모델로 하고 원공의 위치와 형상, 크기를 예정하여 이들이 최대 상당응력과 변위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 가를 분석하고, 영향을 끼치는 인자들을 설계파라미터로 설정하여 각 변수 변화에 따른 응력값을 고찰하고 다양한 원공위치와 형상을 가진 원공 크로스 빔의 각 위치에서 응력 산포도 값이 가장 좁은 설계파라미터의 선정으로 동일한 하중조건에서 무 원공 크로스 빔과 대등한 응력 분포를 갖는 원공 크로스 빔의 경량화 설계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크로스 빔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철도객차의 under frame의 크로스 빔에 대하여 원공의 위치 형상변화에 따른 응력분포를 연구한 것이다. 크로스 빔은 under frame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under frame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며 일반적으로 형강을 등 간격으로 배치하여 사이드 실에 용접되어 있고 차체 중앙부의 승객하중과 제어, 기기 하중을 지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under frame의 하부에는 차량을 제어하는 기기가 부착되는데 비교적 설치 공간이 많은 under frame의 중앙부에 배치하여 크로스 빔에 결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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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on, Y. J., Introduction to Rolling Stock System Technology, GOOMIBOOK Inc, pp. 251-268, 2013. 

  2. Professional Engineer Railroad Rolling Stock Association, Technology Engineering of Railroad Vehicle (I), GOOMIBOOK Inc, pp. 101-113, 2016. 

  3. Seo, S. B., Railway Engineering, Book Gallery, pp. 580-582, 2011. 

  4. Seong, D. R., Pack, S. H., Railway Engineering & Regulation, YEAMOONSA Inc, pp. 55-60, 2015. 

  5. Lee, J. D., Introduction of Railway Engineering, NOHAE Inc, pp. 584-563, 2017. 

  6. Baek, N. W., Lee, B. S., Lee, D. H., Kang, B. B., Railway Vehicle System Engineering, Golden Bell Inc, pp. 494 -511, 2017. 

  7. Japanese Standards Association, Test Methods of Static Load of Body Structures of Railway Rolling Stock, pp. JIS E 7105, 1989. 

  8. Go, J. H., Kang, D. M., "CAE Analysis on Strength and Fatigue of Rear Door of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3, No. 3, pp. 63-69, 2014. 

  9. Cho, S. J., Han, J. W., Park, Y. J., Lee, G. H., "Structural Analysis of a Planetary Gear Carrier in the Slewing Reducer for Tower Crane," J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3, No. 5, pp. 1-7, 2014. 

  10. Kim, S. K., Lee, J. W., "Analytical Study on the Structural Strength of an Air Compressor for Main Engine Starting of 22000TEU Class Container Ships,"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4, No. 5, pp. 60-6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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