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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지반에서 쐐기모델을 이용한 단말뚝의 극한수평저항력 산정
Evaluation of Ultimate Lateral Resistance for Single Pile Using Strain Wedge Model in Sand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2 no.12, 2016년, pp.15 - 22  

김지성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  강기천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공학연구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Strain wedge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수평하중이 작용하는 단말뚝의 극한수평저항력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저항특성은 쐐기 후면부의 수평저항토압, 쐐기 측면부의 전단저항, 그리고 말뚝과 지반의 마찰저항으로 구분하였고, 이들의 합으로써 극한수평저항력을 산정하였다. 제안된 식을 기존의 쐐기 이론과 현장실험, 유한차분법과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안식의 값이 기존의 쐐기 이론과 1.03%, 현장실험과는 0.40~3.32%, 유한차분법과는 6.02%의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gnitude of the lateral resistance that resists the lateral movement of the pile is controlled by the amount of the pile movement and the strength and stiffness of soil. In this paper, we proposed an equation which produces the ultimate lateral resistance of the laterally loaded single pile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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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말뚝 배면지반의 파괴는 지표에서부터 발생하여 순차적으로 지중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말뚝의 회전절점 이하에서는 말뚝 및 지반의 변형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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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평하중이 작용하는 단말뚝 배면지반의 파괴는 무엇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가? 수평하중이 작용하는 단말뚝 배면지반의 파괴는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 말뚝의 매설 깊이, 말뚝 강성, 지반조건, 그리고 수평하중에 의한 말뚝의 회전변위 등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 이때 발생되는 평면파괴영역은 Fig.
말뚝기초 파괴의 주요 원인은? 이때 발생된 말뚝 두부의 수평변위 또는 모멘트에 의해 말뚝기초는 종국에는 파괴에 도달하게 된다. 이와 같이 상부구조물에 작용된 수평하중은 말뚝으로 전이되고 이때 전이된 하중에 의하여 말뚝 두부에서는 과다한 수평변위와 모멘트로 인하여 말뚝기초 파괴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는 다시 상부구조물의 불안전 요소로 영향을 미치므로 크나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평하중이 작용하는 무리말뚝 배면지반의 거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가정조건은? ① 지반은 등방균질이다. ② 말뚝 배면지반의 파괴는 지표에서부터 발생하여 순차적으로 지중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③ 쐐기 측면부의 전단저항은 상재하중으로 인한 영향을 무시한다. ④ 말뚝과 지반의 마찰계수(Φ′)는 2/3Φ를 적용한다(Duncan, 2000). ⑤ 발생된 쐐기 내부의 지반변형에 의한 저항은 무시한다. ⑥ 말뚝의 회전절점 이하에서는 말뚝 및 지반의 변형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다. ⑦ 힘의 평형조건을 만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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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shour, M., Norris, G., and Pilling, P. (1998), "Lateral Loading of a Pile in Layered Soil using the Strain Wedge Model",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124, No.4, pp.303-315. 

  2. Ashour, M. and Norris, G. (2003), "Lateral Loaded Pile Response in Liquefiable Soil",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129, No.6, pp.404-414. 

  3. Bae, J. S. and Kim, S. H. (2008), "Behavior of Back Ground of the Laterally Loaded Single Pile", J.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4, No.8, pp.53-60. 

  4. Bae, J. S., Kim, J. S., and Kim, S. H. (2009), "Behavior of Back Ground of the Laterally Loaded Single Pile II", J.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5, No.11, pp.61-73. 

  5. Brown, D. A., Morrison, C., and Reese, L. C. (1988), "Lateral Load Behavior of Pile Group in Sand",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ASCE, Vol.114, No.11, pp.1261-1276. 

  6. Chang, Y. L. (1937), "Lateral Pile-Loading Tests", ASCE, Vol.102, pp.272-278. 

  7. Duncan, J. M. (2000), "Factors of Safety and Reliability in Geotechnical Engineering",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126, No.4, pp.307-316. 

  8. Davidson, H. L., Cass, P. G., Khilji, K. H., and Mcquade, P. V. (1982), Laterally loaded drilled pier research, Report EL 2197, EPRI, pp.324. 

  9. Kim, J. S. and Bae, J. S. (2016), "Behavior of Back Ground of the Laterally Loaded Pile Group", J.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32, No.1, 2016, pp.5-18. 

  10. Kim, S. H. (2007), "Lateral Resistance Analysis of Single Pile using Wedge Model in Sand Ground", Ph. D. Thesis, Gyeongsang Nation University, pp.135-136. 

  11. Matlock, H. and Reese, L. C. (1960), "Generalized Solutions for Laterally Loaded Piles",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Division, ASCE, Vol.86, No.SM5, pp.63-91. 

  12. Meyer, B. J. and Reese, L. C. (1979), Analysis of Single Piles under Lateral Loading, Texas State Department of Highways and Public Transportation Research Report 244-1, Austin, Texax, pp. 107-132. 

  13. Wang, S. T. and Reese, L. C. (1986), "Study of Design Methods for Vertical Drilled Shaft Retaining Walls", Texas State Department of Highways and Public Transportation, Austin, Texas, pp.84-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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