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사용자의 선호도 분석: 부동산 사이트를 중심으로
Analysis of User Preference on the Real Estate Web-site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1 no.6, 2016년, pp.41 - 51  

김대길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써 부동산 사이트의 차별화에 대한 전략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부동산 정보포털사이트의 대표적인 두 유형인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독립적 부동산 전문 사이트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2개의 포털사이트의 부동산 사이트 (네이버부동산, 다음부동산)와 3개의 부동산 전문사이트 (부동산 114, 서울부동산광장, 매경부동산센터), 총 5개의 부동산 사이트를 총 60명의 참가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도 대다수의 부동산 사이트 연구가 신뢰도에 관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사업자에게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이용자의 선호도 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비교 분석해 좀더 유용하면서 현실적인 연구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s of an real estate web-site, the study investigated the comparison between the real estate portal sites and the independent real estate web-site based on the users' preference.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52 participants for the total 5 sites including two real 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석이 끝난 후에 연구자들이 평가 및 토의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높였다. 그러나 본 조사의 목적은 탐색적 목적으로 부동산 사이트 중 포털 부동산 사이트와 독립된 부동산 사이트로 구분하여 선호하는 요소를 알아보는 것으로 내용타당도에는 한계가 있다.
  • 대다수 부동산 사이트 관련 연구들이 제공되는 정보의 신뢰성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사이트의 선호도를 사용자 관점에서 접근하려도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를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여 부동산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한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신뢰도에 중점을 둔 연구들에서 더 나아가 전문가나 중개인이 아닌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일반 사용자가 특정한 부동산 사이트를 선호하는 데에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부동산 사이트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부동산 사이트는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인터넷 사이트로 정의할 수 있다.
  • 이 방법의 가장 큰 특징은 조사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자료수집의 과정에서 통제가 가능하므로 질이 높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써 개방형 응답 자료를 통해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찾음으로써 구조화된 설문지로 얻을 수 있는 자료보다 생생하고 깊이 있는 피실험자들의 응답내용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국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와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해내고 이를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험 과제를 수행할 피실험자 집단을 대학생 중에 부동산 사이트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예를 들어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여 대학가 주변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찾아본 경험) 대상으로 신청서를 받아 총 60명을 선발하였다.
  • 본 연구는 부동산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사용자 중심의 방법론을 채택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조사대상자를 테스트 룸에 모아 일제히 조사하는 방법으로 일명 집합테스트라고 불리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급증하고 있는 부동산사이트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사용자의 이성적이며 감성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부동산 웹사이트의 선호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주목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5개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사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좀 더 실제적이며 유용한 연구가 되고자 5개의 부동산 사이트를 포털사이트 안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비교 분석하였다.
  •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연구를 위해 전문적인 독립부동산 사이트와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사이트로 구분하여 전반적인 부동산 정보 사이트들의 선호도에 따른 차이점과 그 차이점의 원인을 밝히고자 한다.
  • 또한 좀 더 실제적이며 유용한 연구가 되고자 5개의 부동산 사이트를 포털사이트 안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사업자에게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이용자의 선호도 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실제로 사이트의 선호도를 높여 주는 요소를 정리하고 그에 따른 분석을 시도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특정한 사이트가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만이 믿을 만하다는 인식은 많이 사라진 상황에서 사이트에 대한 선호도는 특정부동산 사이트에 대한 재방문뿐만 아니라 충성도 높은 사용자들을 양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신뢰도에 중점을 둔 연구들에서 더 나아가 전문가나 중개인이 아닌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일반 사용자가 특정한 부동산 사이트를 선호하는 데에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부동산 사이트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조사목적에 맞추어 각 질문의 응답결과를 분석하였으며,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답변을 있는 그대로 인용하면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개방형 응답 자료를 통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은 구조화된 설문지로 얻을 수 있는 자료보다 생생하고 깊이 있으며 또한 피실험자들의 응답내용을 토대로 발견된 요소들은 향후 연구들에 요소 (factor)간의 관계를 구조화되고 고도화된 설문지를 통해 밝혀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사이트 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는? 웹사이트에 대한 비교 연구들을 들여다보면 사용자의 선호도가 웹사이트 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im and Paik[11]은 지방자치단체 어린이 웹 사이트등의 사용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웹 사이트의 시각요 소인 레이아웃, 색채, 문자, 일러스트와 사용자의 선호도와 관계를 연구하였다.
IT 기술 발전에 따라 부동산 정보 서비스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값비싼 부동산 구매 같은 의사결정에서도 정보의 유용성과 신뢰성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런 맥락에서 ‘부동산 정보 서비스 산업’은 부동산 관련 정보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손쉽고 효율적으로 부동산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 부동산정보사이트 관련 연구에서는 부동산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의 역할을 주로 살펴보았다[2-8].
본 연구가 부동산 사이트의 선호도 분석을 진행하며 탐색적 성격을 가지게 된 이유는? 부동산정보사이트 관련 연구에서는 부동산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의 역할을 주로 살펴보았다[2-8]. 또한 부분적으로 부동산정보와 그에 따른 정보윤리에 관한 연구와 부동산 정보사이트의 사용성 평가에 초점을 둔 연구들이 있으나 본 연구와 같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부동산정보사이트의 선호도에 초점을 맞춘 연구 논문은 찾아보기 힘들다 [9-10]. 이에 본 연구는 탐색적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Shim, H. S., Lim, C. K., and Kim, H. R., “False Offerings of Real Estate Information Web-Sites and a Suggestion of Policy,”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 14, No. 1, pp. 17-33, 2008. 

  2. Kim, J. S., Lee, K. C., and Kang, B. G., "Information Quality Improvement Policy of Brokerage Services Through Real Estate Information Portals," The Journal of Korea Real Estate Academy, Vol. 39, pp. 95-108, 2009. 

  3. Kim, Y. J., Lee, K. C., Kang, B. G., and Kim, J. S., "Current Status of False Listing of Sales-Related Information by Real Estate Services Portals," The Journal of Korea Real Estate Academy, Vol. 38, pp. 127-139, 2009. 

  4. Shankr, G. and Ron H., "Dimensions and Levels of Trust: Implications for Commitment to a Relationship," Marketing Letters, Vol. 8, Issue 4, pp. 439-448, 1997. 

  5. Ellen G. and Mark, S. J.,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63, No. 2, pp. 70-87, 1999. 

  6. Sirkka, L. and Jarvenpaa, S. S., "The Use of Collaborative Electronic Media for Information Sharing: an Exploratory Study of Determinants," Th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9, Issues 2-3, pp. 129-154, 2000. 

  7. Yoon, S. J., “A Study on the Antecedents of Trust toward Shopping Mall Web Sites and Its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29, No. 3, pp. 353-376, 2000. 

  8. Lee, K. C., Kang, B. G., and Kim, D. H., “Institutionalization for the Real Estate Electronic Commerce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3, No. 2, pp. 135-149, 2008. 

  9. Kim, C., "Usability & Trust Evaluation on the Real Estate Information Portal Sites," Dankook University, Master Thesis, 2011. 

  10. Kim, E. G. and Paik, J. K., "Study on Contents and User's Preference in Local Governments Children's Web Sites,"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16, 2010. 

  11. Kim, H. S. and Eune, J. H., "Preferences of Product Recommendation Based on SNS Friends in Online Shopping Mall,"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2, No. 1, pp.137-145, 2011. 

  12. Lee, K. A. and Kim, G. Y.,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n User Satisfaction of Real Estate Brokerage Mobile App,” Journal of The Residential Environment Institute of Korea, Vol. 13, No. 3, pp. 281-298, 2015. 

  13. Shim, H. S., Lim, C. K., and Kim, H. R., “False Offerings of Real Estate Information Web-Sites and a Suggestion of Policy,”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 14, No. 1, pp. 17-33, 2008. 

  14. Kim, Y. J., Lee K. C., Kang, B. G., and Kim, J. S., "Current Status of False Listing of Sales-Related Information by Real Estate Services Portals," The Journal of Korea Real Estate Academy, Vol. 38, pp. 127-139, 2009. 

  15. Yoon S. J., “A Study on the Antecedents of Trust toward Shopping Mall Web Sites and Its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29, No. 3, pp. 353-376, 2000. 

  16. Robert, B. Z., and Hazel, M., "Affective and Cognitive Factors in Preferenc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 123-131, 1982. 

  17. Xavier, D., and Fred, Z., "Testing Web Site Design and Promotional Content," 1997. 

  18. Kim, S. E., "A Study to Decide a Preferred Portal Site by Using Relative Weights of Service Factors of Portal Sites,"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 36, pp. 47-64, 2004. 

  19. Kwon, S. H. and Kim, W. K., "A Study of News Websites' User Evaluation of Journalism Factors : Comparison among User Evaluation of News Website Types,"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Vol. 14, pp. 99-146, 2004. 

  20. Kim, J. H. and Lee, J. P., “A Study of the Preference of the Website Structure Related the Culture-with Emphasis on the Usability Testing of the Prototype of Each Coun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16, No. 2, pp. 161-175, 2003. 

  21. Shin, J. W. and Hwang, J. W.,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One Source Multi Use' on Character Preference,"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Vol. 36, pp. 161-170, 2012. 

  22. Kim, B. B. and Kim, W. K., "The Using Analysis of Mobile News Service Design-Use Behavior Centrally Based on Naver and Nate,"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3, pp. 729-737, 2013. 

  23. Kim, K. S., "A Study Service Quality Strategy on the Internet Portal Site,"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1, No. 1, 2002. 

  24. Shin, J. G., "Influential Features in Exhibition Websites through PPA," The Journal of Korea Research Society for Customs, pp. 193-207, 2009. 

  25. Sohn, Y. S., Kim, Y. J., and Lim, Y. W., “Differentiation Strategies of the Late Entrant Internet Sites,” Korea Marketing Review, Vol. 16, No. 3, pp. 21-43, 2001. 

  26. Hong, S. Y. and Woo, H. J., “A Study on How Portal Users' Estimates on Internet Portal Enterprises' CSR Domains Affects Its Credibilities, Preferences, and Loyalties on Portal Sites,” Media & Performing Arts, Vol. 10, No. 1, pp. 9-41, 2015. 

  27. Lin, H. H. and Wang, Y. S., "An Examination of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Loyalty in Mobile Commerce Context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3, Issue 3, pp. 271-282, 2006. 

  28. Wang, Y. S. and Liao, Y. W.,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M-Commerce User Satisfac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3, Issue 1, pp. 381-398, 2007. 

  29. An, J. H., “Factors Analysis to Re-visit of the Press Web Site Users: On the Basis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1, No. 1, pp. 378-398, 2007. 

  30. Park, T. S., Lee, C., Seo, J., and Lee, R., "A Study on the Timely Execution of Usability Testing on a Specific Phase of Website Development Project-With Emphasis on Improvement of Efficiency in Project Management," HCI Korea, Vol. 2004, No. 2, 2004. 

  31. Sung, D. K., Kim, I. K., Kim, S. H., and Lim, S. W., “Strategies for the News Contents of Portal Sites: Centering on the Use Motive and Recognized Values of the Internet New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0, No. 5, pp. 132-159, 2006. 

  32. Choi, D. S., Lee, T. H., and Suh, I. G., “A Study on Effects of Acceptance and Spread by Information Characteristics in Online Travel Communit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8, No. 2, pp. 199-212, 2014. 

  33. Park, S. J., Kim, Y. K., and Kim, J. W. "Comparison and Analysis of Web Accessibility for the Korea, USA, and Japan's Broadcast Web Site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Society, Vol. 19, No. 4, pp. 105-117, 2014. 

  34. Kim, N. R., Hong, S. G., and Kim, J. W., “Operational Strategy of Co-Creation Platform: Comparative Analysis of Samsung Apps and Apple Appstor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No. 1, pp. 99-109,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