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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분석을 활용한 향후 디지털 마케팅 구성요인의 중요도 연구: 부산국제광고제 애드텍 2017 사례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importance of Next Digital Marketing Factors by Using AHP Method: AD STARS Ad Tech 2017 Cas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1, 2018년, pp.1 - 10  

김신엽 (부산국제광고제 콘텐츠추진위원) ,  심성욱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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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마케팅의 구성요인과 앞으로의 흐름을 예측하기 위해 계층적 분석 방법(AHP)을 활용하여 디지털 마케팅 구성 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광고 부문 전문가와 비광고 부문 전문가의 의견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마케팅 상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결합(0.260), 전환(0.259), 최적화(0.243), 기반 기술(0.238)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0.086), 빅데이터(0.085), 콘텐츠 큐레이션(0.060)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 부문 전문가들은 결합과 최적화의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데 반해 비광고 부문 전문가는 전환과 기반기술로 나타나 직무 특성 별 상대적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마케팅의 전체적인 구성 요인과 중요도를 통해 향후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eek to find the importance of next digital marketing factors by using AHP method and analyze comparison between an advertising expert and a non-advertising expert. In results, the relative importance ranking is as follows; combination (0.26), transformation (0.259), optimization (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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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첫째,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대부분 기술 혹은 디지털을 활용한 미디어와 크리에이티브 기법에 관한 연구로서 디지털 마케팅을 포괄한 구성과 트렌드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전체 디지털 마케팅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관한 중요도를 확인하고 향후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로서 실무적 시사점을 가질 수 있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은 기술적 속성을 중심으로 전문가들의 의견이 전체 마케팅 트렌드를 선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에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향후 3년 내 예측되어지는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부산국제 광고제 애드텍 2017 세미나에 연사로 참여한 디지털 마케팅 각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AHP 분석을 통해 각 요인 별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설문 기간은 2017년 9월에서 10월까지 2주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 구성 요인을 규명하여 디지털 마케팅 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근거와 함께 시장을 선도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앞으로의 디지털 마케팅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자료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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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마케팅에서 옴니채널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소비자들의 모바일 이용이 더욱 커지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 쇼핑을 하고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유통 기업들은 옴니채널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3년 영국에서 온라인으로만 주문을 받아 배송을 전담하는 매장인 닷컴 온리스토어의 여섯 번째 매장을 연 세계 3위의 유통 그룹 테스코는,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시키며 연평균 40퍼센트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7].
AHP 분석의 장점은 무엇인가? Saaty가 여러 대안들 중 선택을 용이하기 위해 개발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분석은[12] 계층적 구조를 가진 다양한 의사결정 사항에 대해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여러 가지 대안들을 쌍대 비교를 통해 체계적으로 순위화 시키고, 그 가중치를 비율척도로 전환시킬 수 방법을 제시한다[13]. 또한 AHP 분석은 정량적 정보와 함께 평가자의 오랜 경험이나 직관 등을 포함한 정성적 정보를 포괄하여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4]. 이창형, 박창묵, 김광호의 연구(2013)에 따르면 AHP 분석 절차는 다음의 5단계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먼저, 의사결정 문제를 계층화한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마케팅은 디지털 채널을 이용하여 기업과 고객을 상호 연결하여 가치를 만들어 가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채널이란, 인터넷을 활용한 모바일매 체, PC데스크탑, 디지털사이니지 등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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