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써 부동산 사이트의 차별화에 대한 전략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부동산 정보포털사이트의 대표적인 두 유형인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독립적 부동산 전문 사이트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2개의 포털사이트의 부동산 사이트 (네이버부동산, 다음부동산)와 3개의 부동산 전문사이트 (부동산 114, 서울부동산광장, 매경부동산센터), 총 5개의 부동산 사이트를 총 60명의 참가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도 대다수의 부동산 사이트 연구가 신뢰도에 관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사업자에게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이용자의 선호도 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비교 분석해 좀더 유용하면서 현실적인 연구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써 부동산 사이트의 차별화에 대한 전략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부동산 정보포털사이트의 대표적인 두 유형인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독립적 부동산 전문 사이트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2개의 포털사이트의 부동산 사이트 (네이버부동산, 다음부동산)와 3개의 부동산 전문사이트 (부동산 114, 서울부동산광장, 매경부동산센터), 총 5개의 부동산 사이트를 총 60명의 참가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도 대다수의 부동산 사이트 연구가 신뢰도에 관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사업자에게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이용자의 선호도 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비교 분석해 좀더 유용하면서 현실적인 연구라고 사료된다.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s of an real estate web-site, the study investigated the comparison between the real estate portal sites and the independent real estate web-site based on the users' preference.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52 participants for the total 5 sites including two real es...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s of an real estate web-site, the study investigated the comparison between the real estate portal sites and the independent real estate web-site based on the users' preference.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52 participants for the total 5 sites including two real estate portal sites (Naver real estate, Daum real estate), and independent real estate web-site (the real estate 114, the seoul real estate square, the MK estate). As a result, this study becomes very practical to web-site companies in terms of users' preferences, even though most of real estate web-site studies have focused on credibility. Therefore, it is considered to contribute largely for the advancement of real estate sites developing differentiation strategy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real estate portal sites and independent real estate web-site.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s of an real estate web-site, the study investigated the comparison between the real estate portal sites and the independent real estate web-site based on the users' preference.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52 participants for the total 5 sites including two real estate portal sites (Naver real estate, Daum real estate), and independent real estate web-site (the real estate 114, the seoul real estate square, the MK estate). As a result, this study becomes very practical to web-site companies in terms of users' preferences, even though most of real estate web-site studies have focused on credibility. Therefore, it is considered to contribute largely for the advancement of real estate sites developing differentiation strategy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real estate portal sites and independent real estate web-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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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분석이 끝난 후에 연구자들이 평가 및 토의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높였다. 그러나 본 조사의 목적은 탐색적 목적으로 부동산 사이트 중 포털 부동산 사이트와 독립된 부동산 사이트로 구분하여 선호하는 요소를 알아보는 것으로 내용타당도에는 한계가 있다.
대다수 부동산 사이트 관련 연구들이 제공되는 정보의 신뢰성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사이트의 선호도를 사용자 관점에서 접근하려도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를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여 부동산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한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뢰도에 중점을 둔 연구들에서 더 나아가 전문가나 중개인이 아닌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일반 사용자가 특정한 부동산 사이트를 선호하는 데에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부동산 사이트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부동산 사이트는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인터넷 사이트로 정의할 수 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특징은 조사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자료수집의 과정에서 통제가 가능하므로 질이 높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써 개방형 응답 자료를 통해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찾음으로써 구조화된 설문지로 얻을 수 있는 자료보다 생생하고 깊이 있는 피실험자들의 응답내용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국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와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해내고 이를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험 과제를 수행할 피실험자 집단을 대학생 중에 부동산 사이트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예를 들어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여 대학가 주변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찾아본 경험) 대상으로 신청서를 받아 총 60명을 선발하였다.
본 연구는 부동산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사용자 중심의 방법론을 채택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조사대상자를 테스트 룸에 모아 일제히 조사하는 방법으로 일명 집합테스트라고 불리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급증하고 있는 부동산사이트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사용자의 이성적이며 감성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부동산 웹사이트의 선호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주목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5개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사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좀 더 실제적이며 유용한 연구가 되고자 5개의 부동산 사이트를 포털사이트 안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비교 분석하였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연구를 위해 전문적인 독립부동산 사이트와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사이트로 구분하여 전반적인 부동산 정보 사이트들의 선호도에 따른 차이점과 그 차이점의 원인을 밝히고자 한다.
또한 좀 더 실제적이며 유용한 연구가 되고자 5개의 부동산 사이트를 포털사이트 안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사업자에게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이용자의 선호도 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실제로 사이트의 선호도를 높여 주는 요소를 정리하고 그에 따른 분석을 시도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특정한 사이트가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만이 믿을 만하다는 인식은 많이 사라진 상황에서 사이트에 대한 선호도는 특정부동산 사이트에 대한 재방문뿐만 아니라 충성도 높은 사용자들을 양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신뢰도에 중점을 둔 연구들에서 더 나아가 전문가나 중개인이 아닌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일반 사용자가 특정한 부동산 사이트를 선호하는 데에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부동산 사이트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목적에 맞추어 각 질문의 응답결과를 분석하였으며,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답변을 있는 그대로 인용하면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개방형 응답 자료를 통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은 구조화된 설문지로 얻을 수 있는 자료보다 생생하고 깊이 있으며 또한 피실험자들의 응답내용을 토대로 발견된 요소들은 향후 연구들에 요소 (factor)간의 관계를 구조화되고 고도화된 설문지를 통해 밝혀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제안 방법
A 그룹과 B 그룹은 서로 다른 순서의 동일한 5개의 웹사이트를 각 사이트 당 20분씩 자유롭게 검색하고 이용한 후 질문에 답하게 하였다. 한사이트에 대한 실험이 끝나면 5분의 휴식시간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험 과제를 수행할 피실험자 집단을 대학생 중에 부동산 사이트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예를 들어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여 대학가 주변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찾아본 경험) 대상으로 신청서를 받아 총 60명을 선발하였다. 그리고 60명을 A, B 두 그룹으로 각 30명씩으로 나누어 구성하고 진행하였다. 이처럼 피실험자의 그룹을 구분한 것은 사전 실험에 대한 학습성이 다음 실험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이다.
다양한 브라우저의 지원뿐만 아니라 만족할만한 UI에 6명의 피험자가 네이버 부동산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기존의 네이버 지도서비스와 연계하여 다양한 매물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유로 뽑았다. 항공뷰, 거리뷰, 거리 재기, 지적편집도, 평면도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특히 거리재기 기능은 타 사이트에 없는 기능이며 매우 만족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한 본 연구에서 부동산 사이트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첫 번째는 포털사이트내의 부동산 사이트고 두 번째는 전문적인 독립 부동산사이트로 구분하였는데 그 근거는 Sung et al.[32]의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5개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사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좀 더 실제적이며 유용한 연구가 되고자 5개의 부동산 사이트를 포털사이트 안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와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사업자에게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이용자의 선호도 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선호하는 부동산 사이트 요인에 관한 실험의 결과를 분석하고 유사한 내용을 모아 공통된 내용으로 범주화 하여 총 12개의 의미요인을 찾아내었다. 그 내용은 아래의 Table 1과 같다.
실험은 2015년 10월21일 부터 10월30일 까지 10일간 평가와 실험을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웹사이트의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 전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실험자의 평균 연령은 23.
피험자들이 포털사이트 내의 부동산 사이트를 선호하는 이유를 총 8 가지로 정리하였다. ‘MS 익스플로러 뿐만 아니라 다른 브라우저와 모바일도 지원됨’, ‘포털과의 연계성(중복로그인 불필요, 검색결과 자동 저장, 레이아웃에 익숙함 등)으로 인한 편리함’, ‘매물 정보의 정확성과 그에 따른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 ‘포털의 지도 서비스를 통한 매물 위치 검색 가능’, ‘광고 등 불필요한 팝업창이 많지 않음’,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함’, ‘검색 결과나 사이트의 반응 속도가 빠름’, ‘질문과 답변 (Q&A) 정리가 잘됨’,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내의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와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해내고 이를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험 과제를 수행할 피실험자 집단을 대학생 중에 부동산 사이트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예를 들어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여 대학가 주변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찾아본 경험) 대상으로 신청서를 받아 총 60명을 선발하였다. 그리고 60명을 A, B 두 그룹으로 각 30명씩으로 나누어 구성하고 진행하였다.
또한 사용자를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여 부동산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한 사람’으로 정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부동산과 관련된 의사결정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대학생 집단을 표본으로 선정한 것에 또 다른 연구의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5개의 웹사이트로 한정하였는데 그 외의 많은 부동산사이트에 대한 선호도 평가가 향후 이루어져 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의 설문 피험자는 60명 참여에 유효평가자 52명으로 설문 피험자들의 수적인 면에서 설문의 정확도 면과 질적 평가의 다양성 면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
실험은 2015년 10월21일 부터 10월30일 까지 10일간 평가와 실험을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배경과 웹사이트의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 전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은 내용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각 질문에 대한 응답을 정리하였다. 분석이 끝난 후에 연구자들이 평가 및 토의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높였다.
성능/효과
‘MS 익스플로러 뿐만 아니라 다른 브라우저와 모바일도 지원됨’, ‘포털과의 연계성(중복로그인 불필요, 검색결과 자동 저장, 레이아웃에 익숙함 등)으로 인한 편리함’, ‘매물 정보의 정확성과 그에 따른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 ‘포털의 지도 서비스를 통한 매물 위치 검색 가능’, ‘광고 등 불필요한 팝업창이 많지 않음’,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함’, ‘검색 결과나 사이트의 반응 속도가 빠름’, ‘질문과 답변 (Q&A) 정리가 잘됨’,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확인 매물’이라고 불리는 실시간 매물 확인기능은 정보의 질과 신뢰성을 높이는 기능으로 선호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네 번째 기존 네이버 서비스의 연장선상으로 로그인을 따로 할 필요가 없고, 결과를 자동 저장해주며 이메일이나 메신저 등으로 관심 있는 매물이나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 때문에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빠른 반응속도와 결과에 네이버 부동산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다음 부동산을 선호하는 첫 번째 이유로는 지도 서비스로 매물 정보를 다양하게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기능이라고 나타났다. 두 번째로는 모바일 다음부동산이 제공하는 반려동물 가능, 역세권, 엘리베이터 유무, 융자금 없는, CCTV 설치 등의 검색 조건 등으로 간편하게 원하는 매물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는 지난 5년간 매물의 시세정보를 그래프로 보여줌으로써 매물의 추이를 용이하게 파악하는 기능을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두 번째로는 모바일 다음부동산이 제공하는 반려동물 가능, 역세권, 엘리베이터 유무, 융자금 없는, CCTV 설치 등의 검색 조건 등으로 간편하게 원하는 매물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는 지난 5년간 매물의 시세정보를 그래프로 보여줌으로써 매물의 추이를 용이하게 파악하는 기능을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그리고 인테리어와 지역 핫이슈의 메뉴는 타 사이트에는 제공하지 않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선호한다고 피험자들이 밝혔다.
연구조사 결과,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부동산 정보 사이트 유형은 독립된 부동산 전문 사이트보다 포털 사이트의 부동산 전문 사이트이었다. 국내 대표적인 포털사이트에 대한 선호도가 부동산 사이트에도 그대로 이어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두 번째로 기존의 네이버 지도서비스와 연계하여 다양한 매물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유로 뽑았다. 항공뷰, 거리뷰, 거리 재기, 지적편집도, 평면도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특히 거리재기 기능은 타 사이트에 없는 기능이며 매우 만족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세 번째로 ‘확인 매물’이라고 불리는 실시간 매물 확인기능은 정보의 질과 신뢰성을 높이는 기능으로 선호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후속연구
조사목적에 맞추어 각 질문의 응답결과를 분석하였으며,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답변을 있는 그대로 인용하면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개방형 응답 자료를 통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은 구조화된 설문지로 얻을 수 있는 자료보다 생생하고 깊이 있으며 또한 피실험자들의 응답내용을 토대로 발견된 요소들은 향후 연구들에 요소 (factor)간의 관계를 구조화되고 고도화된 설문지를 통해 밝혀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향후 부동산 사이트 개발 시에는 사용자의 선호도를 잘 반영하여 사이트 내용을 구성해야 할 것을 제시하고 있지만 보다 심도 있는 다양한 측면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지는 못하는데 본 연구의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사용자를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여 부동산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한 사람’으로 정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부동산과 관련된 의사결정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대학생 집단을 표본으로 선정한 것에 또 다른 연구의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5개의 웹사이트로 한정하였는데 그 외의 많은 부동산사이트에 대한 선호도 평가가 향후 이루어져 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의 설문 피험자는 60명 참여에 유효평가자 52명으로 설문 피험자들의 수적인 면에서 설문의 정확도 면과 질적 평가의 다양성 면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 최근 부동산정보포털사이트에서도 스마트폰과 연계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에 다른 선호도 조사는 이루어지지 이번 연구에서 이루어지지 못했다.
최근 부동산정보포털사이트에서도 스마트폰과 연계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에 다른 선호도 조사는 이루어지지 이번 연구에서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향후 다양한 실험 집단을 통해 종합적인 사용자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첫째, 시장세분화관점에서 가격, 매물 유형, 지역 등을 중심으로 한 세분화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직업, 라이트 스타일, 취미 등 다양한 관심사를 중심으로 한 세분화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부동산 사이트를 찾는 사용자가 단순히 가격, 주거용 (이파트, 오피스텔, 다세대 등) 또는 상업용, 아니면 학군이나 역세권 등의 지역 검색만 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다양한 직업과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용자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사이트 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는?
웹사이트에 대한 비교 연구들을 들여다보면 사용자의 선호도가 웹사이트 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im and Paik[11]은 지방자치단체 어린이 웹 사이트등의 사용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웹 사이트의 시각요 소인 레이아웃, 색채, 문자, 일러스트와 사용자의 선호도와 관계를 연구하였다.
IT 기술 발전에 따라 부동산 정보 서비스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값비싼 부동산 구매 같은 의사결정에서도 정보의 유용성과 신뢰성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런 맥락에서 ‘부동산 정보 서비스 산업’은 부동산 관련 정보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손쉽고 효율적으로 부동산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 부동산정보사이트 관련 연구에서는 부동산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의 역할을 주로 살펴보았다[2-8].
본 연구가 부동산 사이트의 선호도 분석을 진행하며 탐색적 성격을 가지게 된 이유는?
부동산정보사이트 관련 연구에서는 부동산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의 역할을 주로 살펴보았다[2-8]. 또한 부분적으로 부동산정보와 그에 따른 정보윤리에 관한 연구와 부동산 정보사이트의 사용성 평가에 초점을 둔 연구들이 있으나 본 연구와 같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부동산정보사이트의 선호도에 초점을 맞춘 연구 논문은 찾아보기 힘들다 [9-10]. 이에 본 연구는 탐색적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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