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식관광 체험유형이 상품구매의도와 방문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구음식문화박람회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Impact of Types of Food Tourism Experience on Purchase Intention and Visitor's Satisfaction: Focused on Participants at Dae-gu Food Tour Expo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7 = no.82, 2016년, pp.11 - 21  

박장수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  하헌수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음식관광 체험유형이 상품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또한 상품구매의도가 방문만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을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대구음식관광박람회를 방문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 v. 20.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음식관광 체험유형 하위변수 중 미식추구형, 지식추구형, 힐링추구형은 상품구매의도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관계추구형은 종속변수인 상품구매의도에 대하여 아무런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상품구매의도는 방문만족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음식관광객들은 음식관광 체험을 하면서 미식이라는 기본적 부분과 지식과 힐링 부분을 신경쓰면서 음식 관광을 한다. 또한 음식관광객들은 관계추구형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지 못했다. 이는 음식관광객들을 위해 지역을 방문 시 프로그램이나 제도 등을 갖추어진 프로그램으로 계속해서 개발하고 개선해서 재방문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the impact of food tourism experience types on purchase intention and further to verify the influence of purchase intention on visitor satisfaction. For these purposes, a survey was given to 233 participants at the $15^{th}$ Daegu Food Tour Expo 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하지만 음식 관광 체험유형을 음식문화 박람회 방문객을 타겟으로 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6년 대구음식문화박람회를 방문한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음식관광 체험유형이 상품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또한 상품구매의도가 방문객들의 방문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음식관광 체험유형이 상품구매의도와 방문만족의 연관성을 검증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음식관광 체험유형은 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상품구매의도는 방문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관광이란 무엇인가?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음식을 먹는 것, 구입하는것, 음식 만드는 장소를 방문하는 것,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관찰하고 배우는 것 등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음식관광이라 의미한다(Lee SY 2008). 이는 특수목적관광(Special Interest Tourism)의 범주 안에 음식관광이 포함되어 있다.
음식관광이 우리나라에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음식관광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체계적인 음식관광에 대한 정책이나 전략이 아직 부족해 관광 상품으로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음식을 관광의 주요 자원으로 중요하게 평가하기보다는 관광의 부수적인 요소로 여겨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관련연구를 통해 음식이 여행의 만족도를 제고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웰빙 트렌드의 확산에 따라 ‘음식 그 자체를 목적으로 떠나는 관광’도 흔하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음식관광시장은 성장하고 있다(Jung DY 2010).
국제 관광이 활성화 됨에 따라 음식문화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오늘날 현재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교통 통신의 발달에 따른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국제관광이 활성화됨에 따라 음식문화 역시 1차적인 기능을 넘어서 음식의 맛과 분위기를 즐기는 새로운 경험의 일부로 그 기능이 확대되고 있으며, 각 나라와 지역의 문화를 대변할 수 있는 여러 문화관광자원들 가운데 관광객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음식’이며, 음식은 관광객의 문화적 경험을 형성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Hall & Sharples 2003; Hijalager & Richards 2002; Williams 2007). 음식이란 한 나라의 문화로서 그 나라의 전체적인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oi KH (2010). A Study on Satisfaction by Visitors' Motiva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in the Local Festivals Throught the Visitor's Individuality: Focusing on the Inje Pond Smelt Festival. Master's Thesis, Gwan-dong University. 

  2. Hall, CM, Mitchell R (2001). Wine and food tourism. In: Douglas, N., Derrett, R. (Eds), Special Interest Tourism: Context and Cases. John Wiley, Brisbane, 307-329. 

  3. Hall CM, Sharples L (2003). The Consumption of Experiences Consumption? An Introduction to the Tourism of Taste. In Co. 

  4. Han EK, Yoo JH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dex on emotion and relationship for brand equity evaluation.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4(4):37-66. 

  5. Hijalager AM, Richards G (2002). Tourism and Gastronomy (Firsted.). London: Routledge. 

  6. Jung BC, Goo JO (2013). SNS features and forwarders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influence corporate management study on purchase. 20(2):251-272. 

  7. Joe JO (2005). A study on traditional food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university students: With som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city and Gyeonggi province. 

  8. Joo HS (2002). Convention participation motivation, persistence, held, re-join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impact intended.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13(2):193-210. 

  9. Kim KH (2016). Effects of Tourism Intention Depending on Food Tourism Preference on Tourism Satisfaction. A Master's Degree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0. Kim SS (2013). Effects of Golf Exhibition is Also on the Program of the Visit Satisfaction and Purchase Golf Equipment.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11. Kim YE, Yoon HW (2013). A study on service quality determinants affecting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local exhibitions: Focused on international horticulture Goyang Korea 2012.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3). 

  12. Korea Culture and Tourism Policy Institute (2006). 

  13. Kwak DJ (2000). The Study on the Satisfaction Degree of Tourists Visiting Kangjin Celadon Cultural Festival.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14. Lee IO (2015).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Tourism-related Information Sauce usage, Destination Image, Perceived Risk, and Intention of Food Tour Experience.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15. Lee SJ (2005). Awareness of Local Food, and Symbols. A Master's Degree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6. Lee SM (2012). The Influence of Hallyu Cultural Contents on Image of Korean Tourism and Visit Satisfaction. Master's Thesis, Bae-Jae University. 

  17. Lee SY (2008). Food Tourism and Food Tourism Resource Inventory, Product Competitiveness Assessment Tool Developed. Thesis, Yonsei University. 

  18. Lee YJ (2005), World Tourism Year 2005 Research Trends. Gangwon Development Research Institute. 

  19. Lee YJ, Yeo YS (2014). Impact on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onsumer value is also ecofriendly ingredients to buy. Tourism Research Journal 28(6):181-199. 

  20. Ma A (2012). Country Accommodate Cultural Visits Where to go for Visitors Image Satisfied with the Visit Effect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1. Martin JP, David G (2001). What Works and for Whom: A Review of OECD Countries Experiences with Active Labour Market Policies. Working Paper. 

  22. Moon YJ (2009).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 of Convention Hotel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s. Master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3. Park NH (2002). Internet advertising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website attitudes brand attitude. Hotel Management Studies 11(2):115-132. 

  24. Park SJ (2016). Study on the importance of food tourism resource zone classification and resource comparison. 

  25. Peongshaoshe (2014). The Effects of Lifestyle o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of Wedding Fair Participants. Master's Thesis, Honan University. 

  26. Won YH, Won YM (2007). Food Marketing. Seorim Publisher. 

  27. Yoo JY, Seo YS (2008). Food tourism service quality and involvement, satisfaction and revisi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Tourism Association Conference. 

  28. Yoon SH (2008). The Influences of Food Tourism Involvement and Community Attachment on Tourism Seeking Traits of Traveled Destination.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