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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ffee Shop's Service-Scape on the Perceived Values, and Brand Attitude of Customer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7 = no.82, 2016년, pp.203 - 221  

최윤희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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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최근 포화상태에 직면해 있는 커피전문점의 질적인 향상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 이용행동 특성을 분석한 결과, 커피전문점 이용 시 지출비용은 21,000~30,000원(43.9%)이, 커피전문점 방문빈도는 1주에 2~3회 정도(25.1%)가, 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가장 큰 동기(이유)는 커피 메뉴의 맛(39.7%)이, 커피전문점 이용 시 동반자는 친구(53.5%)가, 커피전문점 이용정보는 지인 또는 주위 권유(29.3%)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심미성, 좌석의 안락성, 청결성, 대기환경, 접근성 등의 서비스스케이프가 높을수록 지각된 가치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커피전문점 실내장식의 매력성, 바닥과 벽의 색상의 어울림, 데코레이션의 우수성, 건물 외관의 매력성 등의 심미성을 높이는 것이 지각 가치를 높이는 데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미성, 청결성, 대기환경, 접근성 등의 서비스스케이프가 높을수록 브랜드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고객의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브랜드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커피전문점의 실내장식과 아늑한 분위기가 방문 고객에게 무형적인 서비스로써 긍정적인 가치와 우호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고객의 감각을 배려한 인테리어 컨셉과 시각적 효과를 보이는 것이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 이러한 심미적 환경을 잘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시설에 대한 청결 유지와 고객의 이동 방향을 고려한 매장관리 및 고객 편의를 증대를 위한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조한 표지판과 안내, 주차시설 및 부대시설의 개선 및 관리로 청결성과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태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servicescape on the perceived values and brand attitude of coffee customers. In order to archive our research objects, current study employed SPSS 22.0 statistal program. The summary is as follows. First, it was revealed that the servicescape of coffee shop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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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의 수요는 일정하지만, 시장은 포화상태에 직면해 있는 커피전문점의 질적인 향상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어떠한 서비스스케이프 환경요인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경영해야 하는지에 주안점을 두고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Jung HS & Yoon HH 2010; Yang K & Jolly LD 2009; Park DK 2006; Taylor SA & Hunter G 2003; Baker J et al 2002; Sweeney JC & Soutar GN 2001; Bolton RN & Drew JH 1991)에서 다룬 고객의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만족이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를 결과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포화상태에 직면해 있는 커피전문점의 질적인 향상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서비스스케이프에 주안점을 두고,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지각된 가치는 일반적으로 특정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고객이 투입하는 요소와 그에 대한 획득요소간의 교환가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Zeithaml VA 1988).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를 소비경험과 다양한 메뉴에서 고객이 얻게 되는 편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로 정의한다. 본 연구는 Naylor G & Frank KE(2001), Cho SH & Kang HS(2011)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지각된 가치를 제품의 질, 가격, 편리성 등으로 금액 대비 가치, 전반적인 가치, 비용 대비 가치의 효용성, 비용 대비 제품 가치 등에 관련된 4개 문항을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는 물리적 서비스 환경으로서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서 조절될 수 있는 환경적 단서로 정의하고,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보았다. 항목으로서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 요인은 Bitner MJ(1992), Wakefield KL & Blod- gett JG(1996), Nam WJ(2007), Kim YJ(2014) 등의 연구를 토대로 ‘좌석의 안락성’, ‘대기환경’, ‘심미성’, ‘청결성’, ‘접근성’ 등으로 분류하여 26개 문항을 통해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는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는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각된 가치는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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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기업콘텐츠진흥원에 따른 국내 커피전문점의 실정은 어떠한가? 한국기업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수는 2015년 11월말 기준 4만 9,600개로 조사되었고, 커피 시장규모도 2000년 이후 매년 평균 9%씩 성장하고 있어 전체 커피시장 중 46.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하였다(머니 위크 2015). 이러한 폭발적인 커피전문점의 증가는 경쟁을 양산하여 도산하는 업체가 나타나고 있다.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프랜차이즈 브랜드 전략에 중요한 의미인 이유는 무엇인가?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에 있어 당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게 되는 원인이 가격 및 메뉴의 특성보다는 기분전환 및 여가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쾌락적 동기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을 고려할 때,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은 프랜차이즈 전문점의 브랜드 전략을 구축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로 확대될 수 있다(Kim TH et al 2010). 궁극적으로 고객의 구매결정에 도움이 되는 유형적인 물리적 환경, 즉 서비스스케이프는 현재 고객으로 하여금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하고, 잠재적 고객의 경우 해당 브랜드 사용을 통해 평균적인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정서적 반응(emotional res- ponse)’으로 우호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Chaud- huri A & Holbrook MB 2001).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정의한 서비스스케이프 개념은 무엇인가? Baker J(1987)는 서비스스케이프 구성요소로 주변요소, 디자인요소, 사회적 요소로 보았으며, Yoo YH(2008)는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 스케이프로 주변요소ㆍ기능성ㆍ심미성ㆍ안정성ㆍ편의성 등을 제시하였고, Sim SU & Park KS (2009)은 축제행사의 서비스스케이프를 진행요원ㆍ구조물디자인ㆍ상징디자인ㆍ체험편의ㆍ공연편의ㆍ청결성ㆍ배경음악 등으로 보았으며, Hyun KS & Han JS(2009)은 호텔의 서비스스케이프 구성요인으로 주변 환경ㆍ디자인 환경ㆍ사회적 환경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를 물리적 서비스 환경으로서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서 조절될 수 있는 환경적 단서로 정의하고, 좌석의 안락성, 대기환경, 심미성, 청결성, 접근성 등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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