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외식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테마 레스토랑 방문 만족에 미치는 영향 - 레스토랑 선택을 조절효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the Propensity to Consume of the Domestic Consumer Eating Out on the Satisfaction of Visiting the Themed Restauran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8 = no.83, 2016년, pp.17 - 26  

양동휘 (김해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  김찬우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onsume propensity on the visiting satisfaction among 253 people who visited the themed restaurants across the country within two months from the date of January 7, 2016.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Sociality, impulsivity, and plann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6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 동안 전국 각지에 테마 레스토랑을 방문한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외식소비자의 소비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외식소비자의 소비성향이 레스토랑 선택에 따른 방문만족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고자 한다. 설문에 참여한 테마 레스토랑 방문객들에게 연구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료 수집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 외식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테마 레스토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테마 레스토랑 선택은 외식소비성향과 만족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 선택의 폭이 넓어진 배경은? 최근에는 단순히 음식의 맛을 넘어 식당의 분위기와 서비스, 가격 등 폭넓은 선택을 위하여 과거의 양식, 한식, 중식, 일식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다양한 레스토랑이 많아지면서 외식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 특히 요즘은 전형적인 피자, 파스타 그리고 스테이크 메뉴에서 차별화된 새로운 맛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외식업계에서도 계속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의 차별화된 레스토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근 들어 음식의 맛을 중요시 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차별화된 레스토랑에서 차별화된 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예를 들면 철도 강국인 일본에는 많은 종류의 열차들과 열차도시락이 있다. 이에 단순한 이동 수단이라기보다는 관광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였고, 홍콩에서는 전 연령층이 펜션을 많이 이용하는데, 국내 펜션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고급화된 민박의 가정적인 느낌의 음식을 제공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실제 양변 기를 좌석으로 배치하여 화장실을 테마로 한 이 식당은 음식이 담긴 용기도 화장실 변기다. 화장실 변기에 떠 있는 미트볼이 어색할 수도 있겠지만, 현재 예약을 받아 운영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의 한 번화가에선 실제 항공기를 개조해서 만든 비행기 레스토랑이 등장했으며 이 식당은 실제 비행 중인 느낌을 살리기 위해 종업원도 승무원 기준과 흡사하다. 이들은 곧 레스토랑의 음식 접한 후 테마 레스토랑을 관람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내의 테마 레스토랑은 크루즈선사가 바다가 아닌 육지에서 정찬을 즐길 수 있고, 감옥 테마 레스토랑이라 하여 철장 속에 갇힌 손님이 감방의 작은 입구를 통해 음식을 건네받고 체험할 수 있으며, 또한 병영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군대 테마 레스토랑도 생겨나고 있다.
과거에 레스토랑의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었는가? 그러나 자신의 취향에 꼭 들어맞는 레스토랑을 찾기란 쉽지 않고, 소비자들이 다양한 목적과 취향을 가졌다는 이유도 있으나, 레스토랑의 선택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잡기가 애매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이다. 과거에는 레스토랑의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름 아닌 ‘음식’이었고, 어떠한 목적을 지니고 있든 서빙되는 음식이 중요한 것은 물론이다. 식사에 참석하는 인원의 의사를 물어보아 선호하는 메뉴가 선택가능한지 미리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신성순 (2005). 레스토랑진선미.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2. Assael, H. (1984).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Kent Pub. Co. 

  3. Choi, Y. S. (2008). A relational analysis on eating out motives, using behavior and choice attributes of family restaurant. Kyungwon University. 

  4. Darden, W. R., & Howell, R. D. (1987). Socialization effects of retail work experience on shopping orientation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5(3), 52-63. 

  5. Engel, J. F., Blackwell, R. D., & Kollat, D. T. (1978). Consumer Behavior. 3rd ed. Hinsdale Illinois. 

  6. Ha, H. S., Kim, J. S., & Kim, G. H. (2015). A study on the effects of usage motivation of and attributes of restaurants on the choice among hotel restaurant types. Journal of the Tourism& Leisure Research, 27(5), 93-112. 

  7. Jeon, K. C., Jung, J. W., & Park, B. G. (2005),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Japanese restaurant customerson sales promo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8(3), 107-124. 

  8. Jeong, J. E., & Kim, C. A. (2016). A selection attributes' importance-satisfaction study for the hotel and independent buffet restaurants.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2(4), 319-332. 

  9. Kim, D. H. (199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ropensity to consume measurement tools. KAIST. 

  10. Kim, G. A. (2008). The effect of the property for selection of medicinal cuisine menu on costomer's satisfaction and intenion for rj-but. Dong-Eui University, 1-86. 

  11. Kim, J. H. (2013). A study o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or factors that diners use to select restaurants. Journal of the Tourism Research, 28(1), 173-188. 

  12. Kim, M. K., Kim, S. S., & Rha, Y. A. (2015). A study on the foodservice consumption propensity and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depend on personal value of the sliver generation. Journal of the Tourism Research, 29(5), 239-255. 

  13. Kim M. J., & Lee, G. C. (2007), A study on the purchasing orientation of cosmetics by information search types of female consumers.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3(1), 1-15. 

  14. Kim, S. Y. (200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sport consumer culture. Yonsei University. 

  15. Kim, H. B., & Cho, S. E. (2007). Impacts of consumer's lifestyle on the choice attributes of beer. Journal of the Tourism& Leisure Research, 19 (3), 187-204. 

  16. Kwon, Y. H., Kim, H. C., & Yang, S. H. (2009). The effects of exper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me restaurants: The case of 'K' theme restaurant. Journal of the Tourism& Leisure Research, 21(4), 273-293. 

  17. Lee, J. H. (2003). A study on the consumers' selective attributes of franchise restaurants. Kyungki University. 

  18. Peng, P. (2014) The effect of theme restaurant's symbolic servicescape on customer's emotion and revisit inten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7(6), 229-246. 

  19. Yoo, Y. J. (1999).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the use types of family restaurants. Journal of the Tourism& Leisure Research, 11 (1), 43-56. 

  20. Yu, J. S., & Kim, J. M. (2010). Economics and administration session: The effect of theme restaurant image on the customer loyalty. The Review of Eurasian Studies, 7(3), 133-1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