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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구전정보 특성이 외식상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SNS 수신자 특성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
Effects of SNS WO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in Restaurant Food - Focused on the SNS WOM Receivers Characteristics as Moderator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8 = no.83, 2016년, pp.39 - 52  

박대섭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SNS WOM characteristics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s perceived in restaurant participants and to confirm the moderating effect according to SNS receivers' characteristics on formulated model. Survey method was employed to consumers wh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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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SNS 상에서의 외식 소비자들의 구전활동을 이해하는데 전략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구전정보 특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SNS 구전정보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SNS를 통해 외식 제품에 대해 개인들이 동의하는 정도(Chu & Kim, 2011)를 나타내는 ‘좋아요’와 같은 동의성이나 사진이나 그림을 올려서 제품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생생함을 표현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수신자의 관여도가 높을수록 구전에 대한 수용정도가 높아지며, 수신자가 소비상황에서 의사결정 위험의 정도에 따라 구전효과도 달라질 수 있다(Lee & Kim, 199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를 활용한 외식상품 구전정보 특성(동의성, 생생함, 중립성, 적시성)과 외식상품 태도 및 구매의도 간에 관련성을 살펴보고, SNS 수신자 특성(구전정보 의존성, 구전정보 이용경험)이 SNS 구전정보 특성과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외식상품 구매의사 결정 시 SNS 구전정보 특성을 통해 외식 상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어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외식기업 경영자 및 마케터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렇게 SNS 상에서의 구전정보 특성을 통해 외식상품에 대한 구매태도나 구매의도를 더욱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 중 외식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 SNS 구전 정보 특성, 즉, 동의성, 생생함, 중립성, 적시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외식상품 구매의사 결정 시 SNS 구전정보 특성을 통해 외식 상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어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외식기업 경영자 및 마케터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SNS를 자주 이용하는 수신자들을 대상으로 SNS 상에서의 더욱 차별화된 구전정보를 통해 외식상품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우선, SNS를 통해 외식 제품에 대해 개인들이 동의하는 정도(Chu & Kim, 2011)를 나타내는 ‘좋아요’와 같은 동의성이나 사진이나 그림을 올려서 제품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생생함을 표현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품 정보에 대한 중립성을 나타냄으로써 소비자가 정확한 판단 하에서 정보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중립성은 신뢰를 향상시킴으로써 외식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구매의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Joung, 2015).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를 활용한 외식상품 구전정보 특성(동의성, 생생함, 중립성, 적시성)과 외식상품 태도 및 구매의도 간에 관련성을 살펴보고, SNS 수신자 특성(구전정보 의존성, 구전정보 이용경험)이 SNS 구전정보 특성과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외식상품 구매의사 결정 시 SNS 구전정보 특성을 통해 외식 상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어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외식기업 경영자 및 마케터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SNS를 자주 이용하는 수신자들을 대상으로 SNS 상에서의 더욱 차별화된 구전정보를 통해 외식상품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구전정보 특성과 외식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SNS 수신자 특성이 SNS 구전정보 특성과 외식상품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6년 8월 22일부터 9월 9일까지 서울 지역의 대학가 및 회사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며, 편의 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에 의해 SNS를 경험해 본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SNS 구전정보 특성과 외식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특히 SNS 수신자 특성이 SNS 구전정보 특성과 외식상품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 [Fig. 1]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1: 동의성은 외식상품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생생함은 외식상품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중립성은 외식상품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적시성은 외식상품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SNS 구전정보 특성이 외식상품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외식상품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SNS 수신자 특성은 동의성과 외식상품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2: SNS 수신자 특성은 생생함과 외식상품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3: SNS 수신자 특성은 중립성과 외식상품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4: SNS 수신자 특성은 적시성과 외식상품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 SNS 수신자 특성은 SNS 구전정보 특성과 외식상품 태도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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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구전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소비자들은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고객이 소개한 다양한 추천이나 후기를 신뢰하게 되었으며 잘 활용하면 기대 이상의 온라인 구전(e-WOM)으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온라인 구전은 인터넷을 통한 정보제공과 간단한 소통으로 정보교환을 의미한다 (Bickart & Schindler, 2001; Chatterjee, 2001). 온라인상에서의 의사소통이 SNS를 통해 실제로 상당히 많은 거래와 홍보가 블로그나 온라인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하게 이동하고 있는 추세이며, SNS에 의해 온라인 구전 활동으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Park, 2014).
중립적 양면구전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생생함을 증가시키기 위해 동영상이나 오디오, 애니메이션 등 풍부한 매체 도구를 이용한 경우에 정보 사용자에게 경험의 강화를 가져오며, 이러한 생생한 정보가 감정적으로나 심미적으로 흥미롭게 지각되기 때문에 원격실재감(telepresence)을 높여주어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를 이끌어낸다(Coyle & Thorson, 2001). 한편, 긍정적 정보와 부정적 정보를 함께 제시하는 중립적 양면구전은 긍정적인 정보만 포함된 일면구전보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진정성 있는 정보로 지각될 확률이 높다(Park & Lee, 2014). 구전정보의 시간에 대한 효용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적시성 또한 정보가 시기적절하게 제공되지 못한다면 소비자에게 아무런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게 된다(Madu & Madu, 2002).
최근 외식업계에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외식업계에서도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위해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하여 친밀한 관계형성과 만족도를 높이고자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모바일 마케팅 도구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준다(Mangold & Faulds, 2009). 이는 최근 스마트폰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고객 맞춤형 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소셜미디어 환경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현대 소비자들은 외식 점포나 메뉴에 관한 정보 탐색에서부터 평가까지의 모든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SNS를 활용하며, 단지, SNS가 외식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외식경험 공유와 확대의 통로로 사용되고 있다는 경험적 증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Kim & Jun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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