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 서비스 실패 유형에 따른 서비스 회복 노력의 효과 비교
A Comparison of the Effect of Service Recovery Efforts based on Service Failure Type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8 = no.83, 2016년, pp.204 - 218  

이슬기 (영남대학교 식품경제외식학과) ,  김동진 (영남대학교 식품경제외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the effect of service recovery efforts on consumers satisfaction, word of mouth intentions, and revisit intentions when exposed to service failure situations. The service failure situation was classified into outcome-related and process-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이용 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 실패 유형(제품/종업원)을 구분하고, 그에 따르는 서비스 회복 노력의 유형(재무적/감정적)을 적용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서비스 실패상황에 따라 서비스 회복 노력의 효과를 유형별로 확인하고, 외식기업에게 서비스 실패상황에 따라 소비자와의 관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여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시켜 장기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 회복 노력의 효과는 서비스 실패 상황(제품 실패, 종업원 실패)과 서비스 회복 노력(재무적 노력, 감정적 노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서비스 회복 노력 효과에 대한 서비스 실패 상황(제품 실패, 종업원 실패)과서비스 회복 노력(재무적 노력, 감정적 노력)은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회복이란?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은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 전달 실패로 약속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고객의 손해를 회복시키거나 완화시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자의 모든 행동을 말한다(Zemke & Bell, 1990; Johnston & Hewa, 1997). 서비스 실패에 대한 서비스 회복은 서비스 실패가 발생한 이후의 서비스 과정을 관리하는데 유익한 도구이다.
외식 서비스가 다른 서비스 산업보다 서비스 실패의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이에 업체 간의 경쟁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객 접점 서비스를 중요한 서비스 차별화 전략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서비스화는 가속화되고 있다. 외식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접점에서 제품의 전달뿐만 아니라, 종사원과의 상호작용이 관련되어 심리적·인적 결과물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 실패 요인이 나타날 수 있어 다른 서비스 산업에 비해 서비스 실패의 가능성이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Seo & Kang, 2008).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기업의 서비스 회복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서비스 실패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일회적 거래나 교환 중심의 관점에서 서비스 회복 노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고객과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서비스 회복 노력이 수반 되어야 한다. 기업은 서비스 실패로 인해서 1명의 고객을 잃는 것으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 서비스 실패 상황을 겪은 고객 1명이 주위의 여러 사람들에게 서비스 실패 상황을 전달함으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고객으로 유치되는 것을 방해하므로, 서비스 실패 상황을 겪은 고객의 반응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여 서비스를 회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 회복에 대한 효과적 관리는 일회적 차원이 아닌 기업 차원의 서비스 실패상황에 대한 적절한 서비스 회복 노력의 대처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농식품부aT. (2015). 2015년도 식품산업 주요 지표. 

  2. Aguilar-Rojas, O., Fandos-Herrera, C., & Flavian-Blanco, C. (2015). What may lead you to recommend and revisit a hotel after a service failure instead of compl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7(2), 214-235. 

  3. Baek, J. O. (2009). The influences of service recovery strategy on the quality of customer-brand relationship - Focusing on the structural failure of service process on outcome -. Ph.D. Thesis, The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4. Bell, C. R., & Zemke, R. E. (1987). Service breakdown: The road to recovery. Management Review, October, 5-32. 

  5. Bell, C. R., & Zemke, R. (1990). The performing art of service management. Management Review, 79(7), 42-46. 

  6. Bitner, M. J., Booms, B. H., & Tetreault, M. S. (1990).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The Journal of Marketing, 71-84. 

  7. Blodgett, J. G., Wakefield, K. L., & Barnes, J. H. (1995). The effects of customer service on consumer complaining behavior.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9(4), 31-42. 

  8. Blodgett, J. G., Hill, D. J., & Tax, S. S. (1997). The effects of distributive, procedural, and interactional justice on post complaint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73(2), 185-210. 

  9. Breukel, A., & Go, F. M. (2009). Knowledge-based network participation in destination and event marketing: A hospitality scenario analysis perspective. Tourism Management, 30(2), 184-193. 

  10. Byun, G. I., Kim, D. J., & Lee, S. G. (2013). Positive and negative information on family restaurant brands and consumer attitude - Using a scenario technique.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6(4), 119-136. 

  11. Cho, S. B. (2008). Influence of high intimacy on customer responses in service recovery efforts: Focusing on hotel restaurants and family style restaurants customer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1(4), 379-395. 

  12. Cho, Y. S. (2009). The influence of the medical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conducted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7(3), 117-135. 

  13. Cronin, J. J. Jr, & Taylor, S. A. (1994).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Marketing, 125-131. 

  14. Coughlan, A. T., Anderson, E., Stern, L. W., & Adel, I. El-Ansary. (2006). Marketing Channels.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Prentice Hall. 

  15. De Canniere, M. H., De Pelsmacker, P., & Geuens, M. (2010). Relationship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and behavior: The moderating impact of relationship strength.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25(1), 87-98. 

  16. Dwyer, F. R., Schurr, P. H., & Oh, S. (1987).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7(2), 11-27. 

  17. Emenike, S. U. (2013). The impact of the global financial crisis on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A comparative analysis of Europe and Africa between 2004-2011. 

  18. Ganesan, S. (1994).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8(2), 1-19. 

  19. Gronroos, C. (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36-44. 

  20. Hartline, M. D., & Jones, K. C. (1996). Employee performance cues in a hotel service environment: Influence on perceived service quality, value, and word-of-mouth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5(3), 207-215. 

  21. Hoffman, K. D., Kelley, S. W., & Rotalsky, H. M. (1995). Tracking service failures and employee recovery effort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9(2), 49-61. 

  22. Jin, Y. H., & Rye, J. W. (2012).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coffee through mediating customer satisfaction on revisit intentions - Focused on college students who have used coffee houses -.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5(5), 321-342. 

  23. Johnston, R. (1995). The determinants of service quality: satisfiers and dissatisfi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6(5), 53-71. 

  24. Johnston, T. C., & Hewa, M. A. (1997). Fixing service failur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6(5), 467-473. 

  25. Keaveney, S. M. (1995).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 An exploratory study. The Journal of Marketing, 71-82. 

  26. Kim, B., Choi, M., & Han, I. (2009). User behaviors toward mobile data services: The role of perceived fee and prior experienc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6(4), 8528-8536. 

  27. Kim, D. Y.(2011). Effects of justice of wedding service recovery on customer satisfaction, reliance and intention to recommend. Ph. D.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28. Kim, D. J., & Lee, S. G. (2014).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the customers' cognitive, affective, and conative attitudes in franchise coffee shop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0(2), 232-245. 

  29. Kim, I. M., & Lim, M. S. (2009). Developing effective service recovery tools for service failures. Services Marketing Journal, 2(1), 39-50. 

  30. Kim, Y. H. (2009). The effects of failed services on customer's negative emotions and behavior in the restaurant busines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15(2), 136-149. 

  31. Kim, Y. H. (2004). According to the service failures's types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service recovery on the emotional response, the service value and the loyalty in the restaurant: A CIT approach. Ph. D.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32. Kim, L. H., Kim, D. J., & Leong, J. K. (2005).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purchase intention in purchasing airline tickets online. Journal of Hospitality & Leisure Marketing, 13(2), 33-53. 

  33. Kim, Y. H. (2004). According to the service failures's types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service recovery on the emotional response, the service value and the loyalty in the restaurant: A CIT approach. Ph. D.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34. Kotler, P. (1973). The major tasks of marketing management. The Journal of Marketing, 42-49. 

  35. Lee, S. G., & Kim, D. J. (2013). The impact of positive and negative information about restaurant brands on consumer attitude: By controlling familiarity of restaurant brand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6(2), 211-231. 

  36. Lee, Y. J., & Park, J. M. (2012). The impact of service failures and recovery satisfaction on relationship commitment, word-of-mouth intention, and switching intention in domestic hypermarkets.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20(2), 29-51. 

  37. Mattila, A. S., & Ro, H. (2008). Discrete negative emotions and customer dissatisfaction responses in a casual restaurant setting.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32(1), 89-107. 

  38. Maxham, J. G. (2001). Service recovery's influence on consumer satisfaction, positive wordof-mouth, and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4(1), 11-24. 

  39. Maxham, J. G., & Netemeyer, R. G. (2002). Modeling customer perceptions of complaint handling over time: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n satisfaction and intent. Journal of Retailing, 78(4), 239-252. 

  40. Naylor, G., & Kleiser, S. B. (2000). Negative versus positive word-of-mouth: An exception to the rule.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13, 26-36. 

  41. Oh, H. J. (2010). The impact of perceived fairness and emotional reaction according to service failure of food and beverage in hotel influence service recovery. Ph. D. Thesis, The Graduate School Sejong University. 

  42. Oliver, R. L., & Swan, J. E. (1989).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The Journal of Marketing, 21-35. 

  43.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41-50. 

  44. Parasuraman, A., Berry, L. L., & Zeithaml, V. A. (1993). More on improving service quality measurement. Journal of Retailing, 69(1), 140-147. 

  45. Park, S. J. (2007). A study of customer responses to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The role of service provider's recovery effort and customeremployee rapport. Asia Marketing Journal, 9(3), 75-115. 

  46. Park, Y. B. (2007). A study on service recovery and customer behavior from service failur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13(1), 152-165. 

  47. Reichheld, F. F., & Sasser, W. E. (1990).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5), 105. 

  48. Schweikhart, S. B., Strasser, S., & Kennedy, M. R. (1993). Service recovery in health services organizations. Journal of Healthcare Management, 38(1), 3. 

  49. Seiders, K., & Berry, L. L. (1998). Service fairness: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2(2), 8-20. 

  50. Seo, J. S. & Kang, M. R. (2008). An empirical study on expectations and achievements affecting performance of service recovery.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19, 93-121. 

  51. Singh, J. (1991). Understanding the structure of consumers' satisfaction evaluations of service deliver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3), 223-244. 

  52. Smith, A. K., & Bolton, R. N. (1998).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ustomer reactions to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encounters paradox or peril?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1), 65-81. 

  53. Smith, A. K., Bolton, R. N., & Wagner, J. (1999). A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 encounters involving failure and recove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56-372. 

  54. Spreng, R. A., Harrell, G. D., & Mackoy, R. D. (1995). Service recovery: Impact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9(1), 15-23. 

  55. Susskind, A. M. (2002). I told you so!: Restaurant customers' word-of-mouth communication patterns.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43(2), 75. 

  56. Westbrook, R. A. (1980). A rating scale for measuring product/servic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Marketing, 68-72. 

  57. Weun, S., Beatty, S. E., & Jones, M. A. (2004). The impact of service failure severity on service recovery evaluations and post-recovery relationship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8(2), 133-146. 

  58. Yang, M. (2007). A study on the airlines service recovery. Ph. D.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59. Yoon, S. W., & Hwan, K. M. (2004). Effects of service recovery types on customer relationships: Critical incidents in restaurant servic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5(1), 135-158. 

  60. Zemke, R. (1993), The art of service recovery: Fixing broken customers and keeping them on your side. The Service Quality Handbook,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New York, NY, 463-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