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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관리소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입주자만족도와 관리업체 재계약율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partment Office Managers' Servant Leadership on the Residents' Satisfaction and Housing Management Company Contract Renewal Ratio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7 no.5, 2016년, pp.45 - 54  

이재용 (동아대학교, 지산주택건설(주)) ,  이도화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최서현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apartment office managers' servant leadership on the residents' satisfactions and housing management company contract renewal ratio, and to examine whether the number of apartment units and the apartments' average size have the moderating effects upo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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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로 건축공학, 행정학, 주거환경학, 부동산학 등의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이 연구는 경영학 분야로 범위를 확대한다는데 의미를 두고 진행하였다.
  • 또한 입주민의 주택 자산 가치보전 측면은 서번트 리더십의 청지기정신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관리소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입주자 만족도 및 관리업체 재계약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양자사이의 관계가 세대수와 평균면적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 평균면적은 각 단지의 관리총면적을 세대수로 나눈 수치를 각 단지의 평균면적으로 보았다. 세대수와 평균면적(m2 ) 자료는 공동주택 위탁관리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공동주택 기본 자료에 따라 공동주택 관리소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세대수가 클수록(작을수록), 평균면적이 클수록 (작을수록) 조직효과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집단 수준의 실증연구이다. 세대수, 평균면적, 관리업체 재계약율은 해당 공동주택 단지 수준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독립변수인 서번트 리더십을 집단수준으로 전환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동주택 조직에서 관리소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입주자만족도 및 관리업체 재계약율에 미치 는 영향을 살펴보고, 서번트 리더십과 입주자만족도, 관리 업체 재계약율 사이의 관계가 세대수와 평균면적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울산·경남·부산지역에 소재한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관리직원과 입주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주요내용별로 살펴보면 운영관리, 관리제도, 관리실태, 운영관리, 및 주거만족도에 대하여 연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주거만족도에서 조사되었던 유지, 운영, 생활관리 등 관리적인 차원에 국한하지 않고, 입주자들의 심리적인 부분, 즉 관리소장의 리더십에 대한 만족도와 관리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관 리소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이들 관리 인프라가 결합하여 입주자 만족도 및 관리업체 재계약율에 대해 시너지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세대수에 따라 관리소장이 부하직원 및 고객들을 섬기는 서번트 리더십의 발휘가 입주자들의 만족도와 관리업체 재계약율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나타낼 것으로 보여진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사실의 배경에는 여성 관리자가 남성 관리자 보다 입주민과의 관계를 더 원만하게 유지하기 때문인 것 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관리소장의 성별에 따라 리더십이 다르고, 근속연수가 길어질수록 입주민의 친숙도가 커질 것이라는 가정에 따라 두 변수를 통제변수로 사용하였다. 이를 연구모형으로 나타내면 [Figur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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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주택의 관리 서비스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공동주택의 관리적 측면에서 보면 현대사회의 주거형태인 공동주택은 점진적으로 대규모화, 고층화, 고급화, 다 양화 되어가고 있다. 이렇게 건축되어진 공동주택의 관리 서비스(건축물의 안전과 노후화 방지를 위한 유지관리, 관리사무소의 행정업무에 해당되는 운영관리, 입주자의 공동생활과 관련한 생활관리 등)는 궁극적으로는 관리사무소의 관리직원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Ha et al., 2014).
공동주택이 주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제성장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생활공간으로서의 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 공동주택은 좁은 국토의 효율적 공간 활용과 생활의 편리성 등을 이유로 주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공동주택을 바라보는 관점도 물리적인 단위 주택 개념에서 환경이나 사회적인 측면을 포괄하는 광의의 주거 생활공간으로 여기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Jung, 2014).
공동주택관리에 대한 선행 연구는 어떠한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가? 1970년대 이후 2014년까지 공동주택관리에 대한 선행 연구 237편을 살펴보면 제도적 측면, 관리적 측면, 거주 자측면, 종합비교연구로 나눌 수 있다. 주로 건축공학, 행정학, 주거환경학, 부동산학 등의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이 연구는 경영학 분야로 범위를 확대한다는데 의미를 두고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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