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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마찰계수 측정 및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unway Friction Measuremen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3, 2016년, pp.62 - 68  

노건수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accident/incident reports of aircraft runway overruns and excursions, it generally shows runway friction reduction and aircraft braking capability deterioration are the basic causes due to adverse weather. Although surface of paved runway gets wet, it also should give good fric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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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빙설(contaminated)활주로와 윤활 (slippery)활주로의 경우가 그런 예로 들 수 있는데, 빙설활주로의 경우는 보고가 나오지 않고 윤활활주로의 경우는 성능적용과 연결상의 문제가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한 배경을 연구하여 활주로 상태를 정확히 반영하여 성능조정을 할 수 있도록 보완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종사와 운항관련자들은 이런 상황을 잘 이해하여 적극적인 자세로 활주로상태를 파악하여 적용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마찰측정은 활주로의 중심선에서 좌우로 3m 떨어진 곳 또는 통행량이 가장 많은 곳에서 평행선을 따라 실시한다. 측정의 목적은 A, B, C 구간의 평균 마찰계수를 구하는데 있다. 연속측정장비가 사용될 때 평균값은 각 구간에서 측정하여 기록된 값을 사용하여 구한다.

가설 설정

  • 윤활활주로는 젖은(wet) 활주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윤활활주로에서 가속(acceleration)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이 경우에는 해당 활주로의 상태 또는 보고된 제동기능에 따른 성능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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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빙설활주로란? 빙설활주로란 사용되는 활주로 표면의 25%이상이 고인물/눈진창/젖은눈으로 3mm, 또는 건조눈이 15mm 이상의 깊이로 덮여있는 상태이다. 빙설 조건에서는 항공기의 가속 그리고 감속(deceleration) 성능이 모두 저하 된다.
건조눈(dry snow)와 젖은눈(wet snow)의 구분을 위한 온도 기준은? 건조눈(dry snow)와 젖은눈(wet snow)의 구분은 온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만일 온도가 -1℃ (30℉) 이상이면 젖은눈이고, -1℃ (30℉) 미만이면 건조눈이다. 간단한 실험으로는 눈이 잘 뭉쳐진다면 젖은눈이고 잘 뭉쳐지지 않는 눈은 건조눈임을 알 수 있다.
빙성활주로 빙설 조건에서 발생되는 문제는? 빙설활주로란 사용되는 활주로 표면의 25%이상이 고인물/눈진창/젖은눈으로 3mm, 또는 건조눈이 15mm 이상의 깊이로 덮여있는 상태이다. 빙설 조건에서는 항공기의 가속 그리고 감속(deceleration) 성능이 모두 저하 된다. 따라서 빙설 조건에서는 전형적인 빙설깊이(contaminant depth)에 의한 성능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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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교통안전공단, "활주로 미끄럼 측정과 항공기운항 Section 3.", 2003. 

  2. 국토교통부, "항공정보간행물(AIP)", 항공진흥협회, 2015. 

  3. 대한항공, "비행운영규정(FOM) 4장 기상", 2014. 

  4. 한국공항공사,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의 그루빙 설치에 대한 타당성 분석 Section 3.", 2005. 

  5. Alexander T. Wells, "Airport Planning & Management Chapter 13, 2nd Edition", 1984. 

  6. Boeing, "737-800 FPPM, Takeoff & Landing Section", 2010. 

  7. Boeing, "Stopping on slippery runways", 2004. 

  8. Boeing, "Contaminated runways", 2005. 

  9. ICAO, "Annex 14. Aerodromes Vol. 1, Aerodrome Design and Operations, 5th Edition", 2009, 

  10. ICAO, "Annex 15.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13th edition", 2010. 

  11. ICAO, "Doc.9137 Airport Service Manual Part 2, Pavement Surface Conditions-4th edition", 2002. 

  12. Lufthansa, "A330 FCOM, 2.03.10 p3.", 2002. 

  13. Norman Ashford et al, "Airport Operations, Chapter 5-2nd edition",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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