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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 전기철도 급전계통 4도체군 전차선로 분석 및 FDTD 방법을 이용한 선로 주변 유도전압 계산에 관한 연구
The Analysis of 4-Conductors Catenary System of AC Railway Feeding System and Calculation of Induced Voltage near Rail Track using the FDTD Method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12, 2016년, pp.1958 - 1964  

류규상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염형선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조규정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이훈도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김철환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 railway feeding system use single phase to supply power to the railway vehicles. And the system use the rail track as a return current path, so that current flows in the rail. In this situation inductive interference on communication system and unsafe environment can appear on railway system.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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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류 전기철도 급전계통 전차선로의 전류 분포분석 및 귀선전류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1절에서 설명한 기운영중인 급전계통 구성요소의 제원 및 전차선로 임피던스를 활용하여 PSCAD/EMTDC로 급전계통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대부분의 기존 교류 전기철도 급전계통 연구에서 사용되어왔던 3도체군 전차선로 급전계통과 레일 도체군으로부터 보호선을 분리 해석한 4도체군 전차선로 급전계통을 모델링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류 전기철도 급전계통의 다양한 조건에서 전차선로에 흐르는 전류의 분포와 경향을 분석하였고, 급전계통 내 선로주변에 발생할 수 있는 유도전압의 크기를 분석하고 회귀분석을 통하여 유도전압을 예측할 수 있는 일반식을 제안하였다. 전차선로의 3도체군 및 4도체군과 같이 도체를 등가화하는 다양한 방법에 따라 계통 내 전류분포와 경향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교류 전기철도 4도체군 전차선로 급전계통의 전차선-레일 단락 고장 시와 차량 부하 시의 급전계통 내 각 지점(10%~90%)별, 선로주변 피유도체의 이격거리 별 유도전압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피유도체의 크기는 앞선 경우와 동일하게 (40cm X 40cmX 40cm)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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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 급전계통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AT 급전계통은 전력공급사로부터 교류 3상 전력을 수전하는 수전반, 수전한 3상 전력을 2조의 단상 전력으로 변환하는 변압기반, 전차선로에 단상 전력을 공급하는 급전반과 각종 도체로 구성된 전차선로로 구성된다. AT 급전계통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와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한 모의 대상계통에 대한 구성요소의 제원 및 모델링 조건은 참고문헌[1]을 참조하였다
본 논문에서 통계적 분석을 수행할 때 회귀분석법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는 무엇인가?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교류 전기철도 급전계통에서 발생하는 유도전압을 간략하게 구할 수 있는 일반식을 통계적 분석 방법의 하나인 회귀분석법을 통하여 유도하였다. 독립변수는 전차선 전류, 레일전류 그리고 보호선전류이며, 종속변수는 변전소 인근 선로주변 유도전압이다. 회귀분석 결과 식 (1)을 유도하였고, 이를 통해 변전소 인근 선로주변 유도전압이 예측 가능하다.
AT 급전방식은 무엇인가? 한국철도공사는 AT 급전방식을 교류 전기철도의 표준 급전방식으로 하고 있다. AT 급전방식은 급전선을 전차선로에 가선하여 급전선과 전차선사이에 전차선 전압의 2배의 전압으로 급전하고 약 10km 마다 단권변압기(AT)를 설치하여 25[kV]의 전압으로 전기차에 단상 전력을 공급하는 급전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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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ung-Cheol Kim, Analysis of power supply system and understanding of the Korean electric railway, Kidari, 2008. 

  2. Atef Z. Elsherbeni, Veysel Demir, "The Finite-Difference Time-Domain Method for Electromagnetics with MATLAB Simulations", SciTech Publishing, 2009. 

  3. Dikshitulu K. Kalluri, "Electromagnetic Waves, Materials, and Computation with MATLAB", CRC Press, 2012. 

  4. R. J. Hill, S. Brillante, C. R. de Souza, P. J. Leonard "Electrical Material data for railway track transmission line parameter studies", Electric Power Applications, IEE Proceedings, Jan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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