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쇼핑몰의 추천코디 시스템 연구
Study about Recommended Styling System of Android-based Shopping mal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2 no.4, 2016년, pp.61 - 64  

임윤택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김다혜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구민정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스마트폰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쇼핑몰 역시 모바일 시장에 적극적으로 가세하며 모바일 쇼핑 시장의 경쟁을 더욱 더 가속하고 있다. 이는 모바일 쇼핑시장이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 중이라는 것의 반증이라고도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시장의 증가와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의류에 관한 모바일 쇼핑몰 어플리케이션이다. 본 연구는 좀 더 세세한 고객 정보를 토대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며, 부차적으로는 반품률을 낮춰 기업과 고객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smart phone user is increasing, the on-line shopping malls are actively taking part in mobile market, and accelerating the competition of mobile shopping market. This is a reflection of mobile shopping market growing as huge market. This thesis deals with the growth of mobile mark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바일 쇼핑몰에 대한 정보는 앱스토어에서 그림 3과 같이 앱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대해 정보를 살펴본 결과 단순한 제품의 홍보의 제품 나열로 구성된 화면이 대다수였다. 따라서 본 앱 시스템에서는 고객의 신체 사이즈(신발, 키, 상체사이즈, 허리 사이즈)에 기반하여 제품을 추천해 주는 앱을 제작하고자 한다. 고객의 정보는 MySql서버에 저장되어 제품 추천 정보로 활용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시장의 증가와 모바일 시장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의류에 관한 모바일 쇼핑몰 어플리케이션이다. 앱에서는 네트워크 쇼핑의 특성상 직접 입어 보지 못해 사이즈가 맞지 않을 경우를 상정해 어시스트 한다.
  • 그림 2에서와 같이 모바일 시장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의류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의류를 고객들이 좀 더 편하게 옷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맞춤형 옷 추천을 통해 반품률을 낮춰 기업과 고객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시장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그림 2에서와 같이 모바일 시장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의류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의류를 고객들이 좀 더 편하게 옷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맞춤형 옷 추천을 통해 반품률을 낮춰 기업과 고객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폰 보급이 증가함으로 인해 쇼핑몰의 생태계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스마트폰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쇼핑몰 역시 모바일 시장에 적극적으로 가세하며 모바일 쇼핑 시장의 경쟁을 더욱 더 가속하고 있다. 이는 모바일 쇼핑시장이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 중이라는 것의 반증이라고도 볼 수 있다.
쇼핑몰 추천코디 시스템의 기대효과는? 앱에서는 네트워크 쇼핑의 특성상 직접 입어 보지 못해 사이즈가 맞지 않을 경우를 상정해 어시스트 한다.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반품률을 줄이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좀더 맞춤형 옷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향후 VR, AR개발이 가속화 되는 지금, 미래에는 이런 수치 데이터를 통해 가상현실에서 고른 옷을 입어보거나 코디를 하는 등의 발전 가능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http://www.apparelnews.co.kr/naver/view.php?iid54643 

  2. http://lab.appa.pe/ko/2016-06/korea.html 

  3. http://www.kisdi.re.kr/kisdi/jsp/fp/kr/main.jsp 

  4. http://www.apple.com/itunes/ 

  5. https://play.google.com/stor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