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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16년 경주지진에 의한 국내 도시철도 교량의 잠재적 손상평가
Damage Potential of a Domestic Metropolitan Railway Bridge subjected to 2016 Gyeongju Earthquake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20 no.7 special, 2016년, pp.461 - 472  

이도형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  심재엽 ((주)승화기술정책연구소) ,  전종수 (안동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mage potential has been investigated for a domestic metropolitan railway bridge subjected to 2016 Gyeongju earthquake which has been reported as the strongest earthquake in Korea. For this purpose, nonlinear static pushover analyses for the bridge piers have been carried out to evaluate ducti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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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의 내진설계에서는 지진하중에 의한 에너지의 대부분을 교각의 소성 힌지를 통해 소산하도록 유도되고, 상부구조의 경우 탄성거동을 하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교각의 응답이 중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국부적인 응답보다는 전체적인 응답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교각의 최대변위 및 최대전단력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6년 9월 12일 경주지역에서 발생한 본진 규모 5.8 지진에 대한 도시철도 교량의 잠재적 손상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비선형 정적해석을 수행하여 교량 교각의 공급역량을 구하였고, 경주지역 및 인근지역의 관측소에서 계측된 지진파를 사용한 비선형 동적 시간이력해석 결과로부터 계측된 지진파에 의한 요구수준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이번 경주지진과 같은 큰 규모의 지진에 대해 도시철도 교량의 내진성능을 평가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KMA)[2]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3]에서 운영하는 경주지역 및 인근지역 관측소에서 계측된 지진파를 사용하여 국내의 도시철도 교량에 대한 손상수준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형식을 갖는 도시철도 교량을 선정한 후 비선형 정적해석에 의해 공급 역량을 평가하였고, 계측된 지진파를 지진하중으로 재하한 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여 요구수준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각 교각이 보유하고 있는 공급역량(하중지지능력, capacity)을 검토하기 위하여 각 교각에 대해 비선형 정적 pushover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교각은 지반고를 고려하여 교각의 높이를 산정하였고, 각 교각의 유효높이는 교각 코핑부 하단에서 코핑부 중립축까지의 높이까지로 가정하였다. 교각의 해석모델에서는 소성힌지의 영향을 면밀하게 검토하기 위해 교각의 밑면에서는 작은 요소로 그리고 교각의 윗부분으로 갈수록 비교적 큰 요소로 해석모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진취약도 모델은 스트라입 방법에 근거하여 지진 응답(demand) 확률 모델과 한계상태(limit state) 확률 모델을 대수 정규분포(lognormal distribution)로 가정한 후(Fig. 11 참조), 대수 정규분포누적함수(lognormal 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Φ[•])로서 정의된다.
  • 1에 있는 대상 교량의 일반도에서 역사 진출부로부터 반복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 보 주형 부분을 해석대상 교량으로 고려하였다. 비선형 동적 시간이력해석을 위한 대상교량의 모델링에서, 첫 번째 경간의 왼쪽 지점은 정거장 역사의 진출부로 서 고정단으로 가정한 반면에, 해석대상 교량 마지막 경간의 오른쪽 지점은(Fig. 1에서 7번째 교각) 강 상자 구간으로 연결되어 반복적인 형식으로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가상의 교대로 가정하여 가동단받침으로 해석모델을 구성하였다. 해석대상 교량의 해석모델은 Fig.
  • 위에서 기술된 모델링의 기본 가정을 사용하여 대상 교량의 해석모델을 구성하였다. 해석모델을 구성함에 있어, Fig.
  • 81이었다. 한계손상상태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앞서 주어진 변위연성도를 대수 정규분포(Fig. 11에서 C분포 함수임)의 중앙값으로 선택하였고, 또한 대수 표준편차를 모든 교각의 변위연성도에 대하여 0.25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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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규모 5.8의 지진이 갖는 의미는? 규모 5.8의 지진은 국내에서 지진계측이 이루어진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지진으로, 지진재해에 대해 국가적으로 큰 경각심을 불러 일으켰고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해 주는 계기가 되었다. 경주지진에 대해 보고된 바에 따르면 인명피해가 없었고, 구조물의 비구조적인 요소에 피해가 발생하였지만 지진 규모에 비해 구조적인 요소의 피해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경주 지진의 발생 과정은? 2016년 9월 12일 19:44:33(대한민국 표준시간)에 경북 경주시 남서쪽 약 10km에서 발생한 규모 5.1의 전진에 이어 약 50여분 후인 20:32:54(대한민국 표준시간)에 경북 경주시 남서쪽 약 11.6 km에서 규모 5.8의 본진이 발생하였다[1]. 규모 5.
손상수준별 한계상태에 대응하는 파괴확률에 대한 연구 결과 중, 교각 안정성 확보를 보여주는 것은? 1) 비선형 정적해석으로 얻어진 교각의 변위 및 곡률 연성도를 철도설계기준(2013) 연성도 내진설계에 의한 요구 연성도와 비교한 결과, 교각은 모두 여유로운 안전여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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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un CG, Oh TS, Park JH, Ji HC. Seismic properties of the Sep. 12 Gyeongju earthquake. EESK Special Session c2016 Sep. 

  2.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eb.kma.go.kr. 

  3.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kigam.re.kr. 

  4. Elnashai AS, Papanikolaou V, Lee DH. ZeusNL-A system for inelastic analysis of structures. Mid-America Earthquake Center,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c2002. 

  5. Mander JB, Priestley MJN, Park R.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e. J. Struct. Eng. 1988 Sep;114(8):1804-1826. 

  6. Martinez-Rueda JE, Elnashai AS. Confined concrete model under cyclic load. Mater. Struct. 1996 Apr;30(3):139-147. 

  7. Priestley MJN, Seible F, Calvi GM.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Inc. c1996. 

  8. Railway Design Standards.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c2013. 

  9. Broderick BM, Elnashai AS, Izzuddin BA. Observations on the effect of numerical dissipation on the nonlinear dynamic response of structural systems. Eng. Struct. 1994 Jan;16(1):51-62. 

  10. Park JH. Gyeongju earthquake (M 5.8) - Comparisons of waveform and spectrum among station MKL, USN, and DKJ [Internet].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2016 Sep 13. Available from: http://www.eesk.or.kr/html/sub07_index.jsp?ncodea0001&num465. 

  11. Baker JW. Vector-valued ground motion intensity measures for probabilistic seismic demand analysis. Ph.D. thesis, Standford University, CA. 

  12. Jeon JS, Shafieezadeh A, Lee DH, Choi ES, DesRoches R. Damage assessment of older highway bridges subjected to three-dimensional ground motions: Characterization of shear-axial force interaction on seismic fragilities. Eng. Struct. 2015 Mar;87:47-57. 

  13. Jeon JS, Park JH, DesRoches R. Seismic fragility of lightly reinforced concrete frames with masonry infills. Earthquake Eng. Struct. Dyn. 2015 Sep;44(11):1783-1803. 

  14. Lee DH, Kim BH, Jeong SH, Jeon JS, Lee TH.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a buried gas pipeline based on nonlinear time-history analysis. Int. J. Steel Struct. 2016 Mar;16(1):231-242. 

  15. Jeon JS, DesRoches R, Lee DH. Post-repair effect of column jackets on aftershock fragilities of damaged RC bridges subjected to successive earthquakes. Earthquake Eng. Struct. Dyn. 2016 June; 45(7):1149-1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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