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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ice dA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나타나는 디지털 물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gital Materiality in Office dA's Architectural Design Proces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1 = no.114, 2016년, pp.24 - 34  

유용현 (울산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otion of materiality in architecture has existed throughout its history, and it has begun to discussed in earnest as an important architectural discourse since early twentieth century, when the Industrial Revolution and its consequent mass-production system has fundamentally changed the mean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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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까지의 연구에서 디지털 물성은 주로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지속적 실체로서의 물리적 물성에 대비되는, ‘가상(virtual)’의 디지털 공간에 존재하는 비물질성의 관점과, 디지털 기술의 수학적 연산 작용을 통해 가공된 재료들을 조합함으로써 얻어지는 건축의 새로운 표현 형식의 입장에서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혁명에 의한 후기정보화 사회에서 가상공간과 물리적 공간, 물질과 비물질, 디자인과 구축의 이분법적 경계가 점점 더 모호해지고 불분명해지는 현상에 주목하면서, 선행의 연구에서와 같이 디지털 물성의 본질을 건축생성과정의 특정 단계에서만 유효한 정체된 상태의 개념으로 파악하지 않고, 건축의 디지털 생산 방식 전반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형태 생성의 하부적 동인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이것은 단순히 구축된 결과물에서 발현되는 심미적 대상으로서의 물성에 대한 사유에서 탈피하여, 오히려 앞에서 언급한 재료의 물성과 구조와의 관계에 있어 텍토닉에 대한 뵈티허의 견해를 옹호하는 입장에서, 변화된 생산방식에 맞춰 전통적인 물성의 의미와 역할은 어떻게 진화되어 왔으며, 디지털 건축생성 과정에 물성은 어떠한 가능성을 갖는지에 대한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 2) 이러한 관점은 기존까지의 연구에서 디지털 물성의 개념을 실체를 통해 발현되는 건축표현의 새로운 방식이라는 좁은 의미로 파악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보다 더 포괄적이며 역동적인 개념으로 디지털 물성을 파악하려고 하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 고찰에 의한 연역적 접근과 함께, 현대건축의 대표적 양상들을 잘 보여주고 있는 Office dA 건축의 특징들에 대한 귀납적 추론을 통해 디지털 물성의 개념을 도출하고자 한다. 논문의 2장에서는 근대적 물성의 개념이 생성되게 된 철학적 배경과 역사를 통한 물성 개념의 진화과정, 물성과 텍토닉의 관계, 그리고 디지털 건축생산 환경에서의 물성 개념을 살펴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건축생산 방식의 변화된 환경과 패러다임에 적용할 수 있는 물성을 디지털 물성이라 보고 그 개념을 도출해 내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은 전통적인 물성 개념의 진화양상을 추적하여 재해석하고, 선행의 연구에서 다루어진 디지털 물성의 개념을 재정의 하는 작업을 수반한다.
  • 설치작업의 구체적 내용은 금속판, 합판 등과 같이 제작과 구축의 방법론적 논리가 2차원으로 제한되는 재료를 사용하여, 그 물리적이며 논리적인 구축성의 한계를 극복하여 3차원의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근본적인 목적은 일차적으로 이러한 판상형 재료들에 대한 기존의 구조적, 공간적, 프로그램적, 그리고 현상학적 차원의 인식에 도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디지털 제작기술을 활용한 구축에 있어 판재가 가지는 잠재적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이었다. 이는 곧 물성과 텍토닉의 관계에 대한 재해석을 의미하는 것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에 중첩되는 또 하나의 논리체계인 디지털 물성의 개념이 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그렇지만 물질론의 관점에서 물성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인간의 감각에 의해 인식되어 건축가의 특정한 의도가 읽혀지는 경험적 실체이자 의미전달 체계로서 물성의 개념이 자리매김한 것은 근대 이후의 일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근대적 물성의 개념으로는 현대건축의 복잡하고 다층적인 양상을 더 이상 명쾌하게 설명할 수 없음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패러다임으로 요약할 수 있는 현재의 건축생성 환경에서 디자인과 제작의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새로운 차원의 물성에 대한 해석이 필요함을 전제하고, 이를 디지털 물성이라 가정하여 이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도출해내고자 물성에 대한 철학적 사유와 근대적 의미의 물성개념 생성과정, 그리고 물성과 텍토닉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이와 같은 근대적 물성의 개념으로는 현대건축의 복잡하고 다층적인 양상을 더 이상 명쾌하게 설명할 수 없음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패러다임으로 요약할 수 있는 현재의 건축생성 환경에서 디자인과 제작의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새로운 차원의 물성에 대한 해석이 필요함을 전제하고, 이를 디지털 물성이라 가정하여 이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도출해내고자 물성에 대한 철학적 사유와 근대적 의미의 물성개념 생성과정, 그리고 물성과 텍토닉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 이 과정은 전통적인 물성 개념의 진화양상을 추적하여 재해석하고, 선행의 연구에서 다루어진 디지털 물성의 개념을 재정의 하는 작업을 수반한다. 이를 통해 보다 광범위한 맥락과 복잡한 관계 속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디지털 물성을 새롭게 규정하고, 이를 분석의 틀로 활용하여 Office dA의 건축 작업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적이다.
  • 이상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살펴 본 시기별 물성의 개념과 특징을 기존까지의 연구에서 논의되어 온 디지털 물성의 입장과 함께, 본 연구에서 언급하고 있는 디지털 물성의 특징들과 비교하여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물성의 개념 중에서 진화를 통해 오늘날까지 지속되어 공유되고 있는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인정함과 동시에, 뚜렷한 차이와 구분이 요구되는 부분들을 재확인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해낸 디지털 물성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림 1> 이 프로젝트에서 미국의 건축설계집단 NBBJ는 패러메트릭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다양한 대안의 검토와 통합적인 디자인 발전과정을 통해 혁신적인 형태의 생성을 이끌어 내었으며 구조에 사용된 철골 부재의 양을 67%까지 절약할 수 있었다.11) 이처럼 디지털 패러다임의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된 형태는 일견 복잡해 보이지만, 수학적 정교성을 기반으로 하는 매개변수의 조작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및 구축의 조건에 더욱 섬세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해주기에, 디지털 건축의 형태는 이전까지의 건축 규범에서 논의되던 잣대로는 그 잠재성을 충분히 규정할 수 없다. 폰스 드 레온은 건축에서 형태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19세기 건축생산 체제는 건축 산업 외부의 담론들을 수용하지 못한 채 전적으로 경제적 효율성의 관점에 의해서만 재단되었음을 지적하면서, 형태와 생산수단과의 관계에 대한 보다 충분한 고려가 수반되었다면, 현재와는 완전히 다른 기준의 효율성과 가치를 갖는 건축 생산방식이 도래하였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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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을 물질의 본질적 속성에 근거한 물성의 단일한 주제로만 해석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건축이란 본질적으로 물리적 물질의 토대 위에 건축가의 개념과 의도, 내재된 정신 영역의 여러 작용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구성되는 것이며, 건축의 물리적 요소들은 건축 생산과정에서 건축가의 내적 고민의 인과관계에 의해 비로소 현실적으로 드러나는 것들로서 건축가의 사고와 미적 감각 등이 투사되는 매체로 인식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물질의 본질적 속성에 근거한 물성의 단일한 주제로만 전체의 건축을 해석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이다.
Office dA는 무엇인가? Office dA는 베네수엘라 태생 모니카 폰스 드 레온(Monica Ponce de Leon)과 이란 출신 네이더 테라니(Nader Tehrani)에 의해 1991년 보스턴에서 결성된 이후 2010년 해체될 때까지 여러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작업과 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던 건축 집단이다. 두 사람 모두 이민자로서 미국 동부의 학풍과 맥락에서 건축교육을 받았으며, 하버드 대학(Harvard University) 건축대학원에서 만나면서 건축적 사고에 있어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 물질개념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 물질개념은, 형상(form)에 대비하여 형상보다는 낮은 단계, 보조개념, 혹은 소극적 개념을 가리킨다. 그에 의하면 질료(matiere)를 제거하고 형상만 남은 상태를 특별히 1차 질료라 하여 이는 신이나 이데아로 지향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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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길성호,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현대건축의 재발견 vol. 1, 시공문화사, 서울, 2013 

  2. Gramazio, Fabio & Kohler, Matthias, Digital Materiality in Architecture, Lars Muller Publisher, Baden, 2008 

  3. Iwamoto, Lisa, Digital Fabrication,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New York, 2009 

  4. Picon, Antoine, Digital Culture in Architecture, Birkhauser, Basel, 2010 

  5. Tehrani, Nader, The Material, the Geometric, and the Structural, Architecture in Formation, Routledge, New York, 2013 

  6. Tehrani, Nader, A Change of State, Contemporary Digital Architecture: Design and Techniques, Links, Barcelona, 2010 

  7. 박영욱, 건축행위를 통한 '물성의 발현'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96 

  8. 임성우, 김정곤, 현대건축에 나타나는 물성의 다중적 발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7권 제3호(통권269호), 2011.3 

  9. 정만영, 물성의 재-현으로서의 건축, 건축역사연구 제14권 1호 (통권41호), 2005.3 

  10. Gentry, T. Russel, Digital Tools for Masonry Design and Construction, Proceedings of the 2013 ARCC Spring Research Conferenc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rlotte, 2013 

  11. Miller, Nathan, The Hangzhou Tennis Center: A Case Study in Integrated Parametric Design, Parametricism (SPC) ACADIA Regional 2011 Conference Proceedings,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2011 

  12. Hensel, Michael, Practices Abroad: Today's Diaspora, Tomorrow's Architecture, Architectural Design 82(3), John Wiley & Sons, London, 2012 

  13. Ponce de Leon, Monica, "Digital Craft", Oz: Vol. 33, College of Architecture, Planning & Design, Kansas State University, Manhattan, 2011 

  14. Ponce de Leon, Monica & Tehrani, Nader, Versioning: Connubial Reciprocities of Surface and Space, Architectural Design 72(5), Wiley-Academy, London, 2002 

  15. www.openprojects.ca/2013/03/16/nader-tehr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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