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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아웃도어웨어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 방한재킷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sign development of the outdoor wear - Focused on the cold-proof jacket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1, 2016년, pp.1 - 12  

한상경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김영선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both domestic and overseas markets are depressed due to the global financial crisis - the apparel industry is no exception, the market for the outdoor wears including the hiking ones has been recording a high growth rate, making the outdoor wear a high growth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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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웃도어웨어는 남성 중심의 단순 등산복에서 벗어나 다양한 디자인으로 고객층이 확대되었고, 아웃도어웨어를 평상복으로 입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도 증대되어 바람막이 점퍼나 패딩 점퍼 등 아웃도어 제품이 평상복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급성장하고 있는 아웃도어 시장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기존의 국내 아웃도어 리딩 브랜드를 실루엣, 디테일, 소재 및 색상으로 분류하여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트랜드를 반영한 방한재킷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 스포츠는 다원화된 현대 패션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었으며 시즌을 거듭할수록 현대패션에 나타나는 스포츠웨어의 감성은 다양화, 세분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웃도어 패션 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트랜드를 반영한 방한재킷 디자인을 개발하여 아웃도어웨어 디자인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 최근 소비자들은 젊은 감성과 함께 개방적이고 여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영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아웃도어웨어 시장의 높은 성장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선호 아웃도어웨어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디자인 개발을 함으로써 아웃도어웨어 시장의 타깃층 확대에 활력을 주는 동시에 아웃도어웨어 패션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제작된 작품을 소비자에게 실제로 제공하여 만족도를 평가받지 못한 점이 한계점으로 남는다.
  • 지금까지 아웃도어웨어의 대한 선행연구들은 아웃도어 디자인과 패턴연구(Cho, Son, & Lee, 2014; Choi, 2009; Im, Seo, Park, & Kim, 2011; Kim & Ha, 2012; Lee, Seo, Seo, & Kim, 2013; Sim, Moon, & Jung, 2012), 착용 시 소비자 행동 연구(Bae, 2011; Han & Lee, 2011), 브랜드 상품 분석 및 마케팅(Jang, 2012; Oh & Kim, 2012; Park, 2012; Yun, 2012)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트랜드 반영한 디자인 개발․제안까지 실행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아웃도어 시장의 현황과 국내외 대표 브랜드의 디자인 트랜드 조사를 바탕으로 디자인 개발을 하여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아웃도어웨어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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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란 무엇인가? 아웃도어(outdoor)는 집 밖, 야외를 뜻하는 것이며 등산 뿐 아니라 캠핑, 낚시, 스킨스쿠버다이빙, 요트, 패러글라이딩, 자전거 등 야외에서 즐기는 다목적 활동을 뜻하며(Kim et al., 1990) 아웃도어 활동을 위해 착용하는 의복을 아웃도어웨어(outdoor wear)라고 한다.
아웃도어웨어의 대표 아우터 스타일의 종류는? 아웃도어웨어의 대표 아우터 스타일로는 크게 다운재킷(down jacket), 패딩재킷(padding jacket), 파카(parka)로 구분할 수 있으며, 다운은 오리와 거위 등의 앞가슴 깃털 속의 부드러운 솜털을 말한다. 다운은 가운데 핵을 중심으로 섬유가 방사선형태로 뻗쳐 다운볼을 형성하여 서로 반발하면서 얽히지 않아 함기량이 많고 가볍고 보온성이 좋으며 탄성회복력이 우수하여 방한복과 이불의 충전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Yu & Kim, 2005).
아웃도어웨어가 부상하게 된 배경은? 첫째, 아웃도어웨어는 몇 년 전만 해도 보온, 투습, 방수 등의 기능성이 중요한 등산이나 익스트림 스포츠를 위한 옷이었으나 최근 글로벌 해외 브랜드를 중심으로 패션성을 가미한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캐주얼웨어와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어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는 평상복이 되었다. 과거와는 달리 아웃도어웨어의 강점인 기능성과 패션성을 접목함으로써 타 복종에선 볼 수 없는 차별화된 아이템 출시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하여 혹독한 한파 및 변덕스러운 날씨가 잦아지면서 이에 적응하기 위하여 아웃도어웨어를 중심으로 하는 기능성 아이템이 증가하게 되었다. 둘째, 경제력 향상으로 삶의 여유가 생기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건강과 웰빙이 주요 가치이자 척도로 여겨짐에 따라 운동을 통한 여가 생활을 즐기는 빈도가 점점 늘어나면서 여가 활동에 대한 관심이 주로 아웃도어 활동에 집중되었다. 실내보다는 등산, 걷기, 자전거 등의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아웃도어 활동과 관련된 의류, 용품 산업도 함께 성장하였다. 셋째, 국내 아웃도어웨어 마켓은 초기에 등산용 의류에서 시작되어 40~50대 중․장년층이 주요 고객이었으나, 최근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여성층이 증가세를 보이면서 스타일리쉬하면서도 여성미를 강조한 아웃도어웨어의 비중이 높아졌다 (Kim & Ha, 2012). 이와 함께 아웃도어 시장의 핵심 소비자로 부상한 10대와 활동적인 20~30대를 위해 도심에서도 즐기는 활동을 컨셉으로 타깃 하향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아웃도어 상품이 강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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