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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체면민감성과 아웃도어웨어 구매행동 연구 -과시소비의 매개효과 분석-
The Study of Social-Face Sensitivity and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with Outdoor Wear -Mediating Effect of Conspicuous Consumptio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2 no.2, 2018년, pp.14 - 26  

진대건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유소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plore purchasing behavior and repurchase intention by considering social-face sensitivity and conspicuous consumption. To do this, first, this study tried to explain how consumers had different characteristics for social-face sensitivity, conspicuous consumption, purchasing beh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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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 사용). 둘째, 체면민감성과 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서 과시소비성향의 역할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서 구매행동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에 따라 연구모형(Figure 1)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Amos 18.
  • 본 연구는 아웃도어웨어 소비자의 체면민감성과 과시소비성향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구매행동에 미치는 소비자의 심리적 영향 요인과 구매행동에 따른 재구매의도를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는 아웃도어웨어에 대해 평상복 또는 패션의류처럼 유행에 민감하며, 고가의 유명브랜드를 선호하며 높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한국인의 체면의식과 과시소비성향이 아웃도어웨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국인은 집단주의적이며 타인에게 보여지는 사회적 지위를 중요시하는 체면의식 때문에 과시적 소비를 통하여 자신의 지위와 신분계층을 표현하고자 한다.
  • 한국인은 집단주의적이며 타인에게 보여지는 사회적 지위를 중요시하는 체면의식 때문에 과시적 소비를 통하여 자신의 지위와 신분계층을 표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체면민감성과 과시소비성향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과시소비성향과 체면민감성이 아웃도어웨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 이상의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아웃도어웨어를 특수한 기능성 의류가 아닌 일상복으로 인식하거나, 추구혜택과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구매하는 등 세분화된 소비자집단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품의 본질적 속성과 함께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와 소비성향, 그리고 심리적 요인 등이 아웃도어웨어 구매에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체면의식과 과시소비성향 등의 심리적 특성들과 아웃도어웨어 구매행동이 소비자의 개별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체면의식과 아웃도어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및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과시소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아웃도어웨어 구매행동에 있어서 체면민감성과 과시소비의 효과를 탐색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체면민감성과 과시소비성향, 구매행동과 재구매의도가 성별, 연령 등의 소비자 특성에 따라 상이한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t-검증과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SPSS 22.
  • 본 연구는 한국인의 체면의식과 과시소비성향이 아웃도어웨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국인은 집단주의적이며 타인에게 보여지는 사회적 지위를 중요시하는 체면의식 때문에 과시적 소비를 통하여 자신의 지위와 신분계층을 표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체면민감성과 과시소비성향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과시소비성향과 체면민감성이 아웃도어웨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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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nson이 정의한 '과시소비'는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Manson(1984)은 체계화된 과시소비를 ‘지위를 현시하는 상품을 고가로 구입할 수 있는 능력을 타인에게 과시하려는 욕구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과시소비는 사회 모든 계층에 존재하는 것으로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소비활동을 의미하며, 소비를 통해 타인의 평가와 인정을 받는다고 하였다(Wong, 1997).
자기과시형 패션소비자에게 고급 브랜드 상품 구매는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가?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이미지나 상징성을 얻고자하기 때문에 상징성이 높은 자기과시형 패션소비자는 고급브랜드를 구매할 의도가 높아지게 된다(Kim & Hwang, 2013; Mun & Mun, 2014). 특히, 제품사용과 관련하여 소비자가 기대하는 보상 또는 추구하는 혜택 중 옷을 착용함으로 인해 이미지를 표현하고 자존감을 높이고자 하는 심리적 혜택, 상징적으로 사회적 관계 내에서 타인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사회적 혜택은 의복구매에 있어서 기능적 측면의 혜택과 더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Park & Ku, 2012). 또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 체면민감성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어(Cha & Kim, 2004; Cho & Cho, 2015; Choi & Kim, 2000; Lee, 2012; Lee Kim, 2006) 체면의식은 한국사회에서 만연하게 나타나는 현상임을 알 수 있다.
과시소비성향 증가에 따른 행동 양상은 어떠한가? 관련 연구들에 따르면(Jo & Kim, 2004; Park, Lim & Lee, 2002; Ryou & Kim, 2000) 과시적 소비성향이 강한 소비자는 타인지향적이고 브랜드지향적이기 때문에 수입명품이나 유명브랜드 제품의 구매경험이 많으며, 구매빈도와 평균지출비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과시소비성향이 높을수록 지출비용을 아끼지 않으며, 의복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은 아웃도어웨어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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