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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1, 2016년, pp.41 - 53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shion shoppers' perceived risk and satisfaction while shopping at overseas online shopping malls based on their internet shopping value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used for data collection and an internet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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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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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and Cho이 말한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할 경우 소비자들은 더 많은 위험을 지각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상품을 직접 구매할 경우 소비자들은 더 많은 위험을 지각하게 된다. Park and Cho(2012)은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배송, 교환 및 환불, 결재방식, 미체험, 제품 정보에 대한 위험을 지각하는데 배송, 교환 및 환불, 결재방식에 대한 위험 지각이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보다 더 높다고 하였다. Korea Consumer Agency(2014)의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불량 또는 파손된 제품의 배송, 배송 지연, 오배송, 미배송 또는 분실, 반품이나 환불 지연 또는 거부, 과도한 수수료 부과 등을 경험했다고 하였다. | |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빠르게 성장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 해외 인터넷 쇼핑몰 직접 구매가 우리 사회에서 새로운 유통 트랜드의 키워드로 등장하면서 그 규모는 해마다 급등하여 2014년에 15조 원을 넘어섰으며 이는 전년도 대비 40% 성장하였다(Kim, 2015; Samsung Design Net, 2013b). 이렇게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빠르게 성장한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나라 소비자가 체감하는 소비시장의 개방도가 낮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소비 개방도는 OECD 34개국 중 29번째로 대부분의 수입이 소비재에 치중되어 있어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소비재의 수입은 적기 때문에 해외 직구에 대해 폭발적인 반응으로 연결되고 있다(Kang & Lee, 2014). | |
우리나라의 소비 개방도는 어떠한가? | 이렇게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빠르게 성장한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나라 소비자가 체감하는 소비시장의 개방도가 낮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소비 개방도는 OECD 34개국 중 29번째로 대부분의 수입이 소비재에 치중되어 있어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소비재의 수입은 적기 때문에 해외 직구에 대해 폭발적인 반응으로 연결되고 있다(Kang & Lee, 2014). 또 우리 정부에서도 국내 독점판매권을 갖고 있는 공식 수입업체들이 수입한 값비싼 수입 소비재의 가격인하를 유도하기 위하여 1995년에 수입업자들에 의한 병행수입을 허용한 이후 소비자들의 개인 소비 용품에 대해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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