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의 쇼핑 가치에 따른 위험 지각과 만족도
Fashion shoppers' perceived risk and satisfaction at overseas online malls based on their internet shopping valu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1, 2016년, pp.41 - 53  

김용숙 (전북대학교 의류학과.인간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shion shoppers' perceived risk and satisfaction while shopping at overseas online shopping malls based on their internet shopping value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used for data collection and an internet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12~1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5)가 이루어졌을 뿐, 해외 인터넷 쇼핑몰 직접 배송 또는 배송 대행을 총괄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패션상품을 구입하는 빈도가 가장 높은 20~40대의 소비자(Samsung Design Net, 2013a)를 인터넷 쇼핑 가치를 기준으로 유형화하고, 이들의 패션상품 구입 실태와 위험지각 특성 및 만족도를 파악하여 국내 유통업체의 활성화 및 선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해외직구가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가치에 따른 위험지각과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rk and Cho이 말한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할 경우 소비자들은 더 많은 위험을 지각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상품을 직접 구매할 경우 소비자들은 더 많은 위험을 지각하게 된다. Park and Cho(2012)은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배송, 교환 및 환불, 결재방식, 미체험, 제품 정보에 대한 위험을 지각하는데 배송, 교환 및 환불, 결재방식에 대한 위험 지각이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보다 더 높다고 하였다. Korea Consumer Agency(2014)의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불량 또는 파손된 제품의 배송, 배송 지연, 오배송, 미배송 또는 분실, 반품이나 환불 지연 또는 거부, 과도한 수수료 부과 등을 경험했다고 하였다.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빠르게 성장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해외 인터넷 쇼핑몰 직접 구매가 우리 사회에서 새로운 유통 트랜드의 키워드로 등장하면서 그 규모는 해마다 급등하여 2014년에 15조 원을 넘어섰으며 이는 전년도 대비 40% 성장하였다(Kim, 2015; Samsung Design Net, 2013b). 이렇게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빠르게 성장한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나라 소비자가 체감하는 소비시장의 개방도가 낮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소비 개방도는 OECD 34개국 중 29번째로 대부분의 수입이 소비재에 치중되어 있어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소비재의 수입은 적기 때문에 해외 직구에 대해 폭발적인 반응으로 연결되고 있다(Kang & Lee, 2014).
우리나라의 소비 개방도는 어떠한가? 이렇게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빠르게 성장한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나라 소비자가 체감하는 소비시장의 개방도가 낮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소비 개방도는 OECD 34개국 중 29번째로 대부분의 수입이 소비재에 치중되어 있어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소비재의 수입은 적기 때문에 해외 직구에 대해 폭발적인 반응으로 연결되고 있다(Kang & Lee, 2014). 또 우리 정부에서도 국내 독점판매권을 갖고 있는 공식 수입업체들이 수입한 값비싼 수입 소비재의 가격인하를 유도하기 위하여 1995년에 수입업자들에 의한 병행수입을 허용한 이후 소비자들의 개인 소비 용품에 대해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Cho, Y. J., Lim, S. J., & Lee, S. H. (2001). Apparel purchase behavior among internet shoppers: Focusing on perceived ris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5(7), 1247-1257. 

  2. Hong, H. S. (2004). Attitude toward the website for apparel shopping (Part I): Measurement model t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11), 1482-1494. 

  3. Hwang, J. S. (2003). The internet perceived risk segments: Clothing benefits sought, internet shopping attitudes, and internet purchase int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7), 746-757. 

  4. Ji, H. K. (2008). The characteristics of return factor, information search and perceived risks by return experience in internet clothing purchase.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0(3), 149-161. 

  5. Jung, J. S. (2015, February 9). 해외구매 '이용자 보호' 강화 [Reenforcement of oversea internet shopper protection]. Korea Fashion & Textiles News, p. 5. 

  6. Kang, J. K., & Lee, H. L. (2014). 해외직구 규모 아직 작지만 소비시장 장벽 허물어지고 있다 [Scale of oversea internet shopping is small but border of consumer market is collapsed]. LG Business Insight, 1290, 1-11. Retrieved February 10, 2015, from http://www.lgeri.com/uploadFiles/ko/pdf/eco/LGBI1290-02_20140225131403.pdf 

  7. Kang, J. M. (2014, May 21). 해외직구 열풍, 지난해 대비 56% 증가 [Strong wind of overseas online shopping, 56% more than last year]. Maeil Business Newspaper, Retrieved February 20, 2015, from http://www.mknews.co.kr/nresRead.php?year2014&no784745 

  8. Kim, E. J., Park, J. J., & Park, J. Y. (2015). Examining consumer types that directly purchase products from foreign countries: A Q-method stud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26(1), 75-102. doi:10.14377/KJA.2015.1.15.75 

  9. Kim, K. H. (2008). Internet shopping value, store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A comparison by product typ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3), 173-181. 

  10. Kim, Y. S. (2015, April 2). 작년 해외직구 '사상 최다'...의류.건강식품.신발 순 [Overseas online shopping was peak in 2014: Apparel, health food, and shoes]. Yonhapnews, Retrieved May 29,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4/02/0200000000AKR20150402135100004.HTML 

  11. Korea Consumer Agency. (2014, July 3). 해외직구 30% 정도 싸다고 느끼나, 상당수는 불만.피해: '이용자 가이드라인' 등 안전한 해외직구 지원 대책 추진 [Most consumers feel 30% cheaper when purchasing at overseas online shopping malls but complain about their damages]. Retrieved February 10, 2015 from http://www.kca.go.kr/brd/m_32/view.do?seq1631&multi_item_seq0 

  12. Lee, H. M. (2012). A study on consumers' buying intention toward fashion goods through global internet shopping mall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4), 573-593. doi:10.7741/rjcc.2012.20.4.573 

  13. Lim, S. Y., Ryu, M. H., & Lee, S. S. (2010). Complaints behavior to online shopping agents for purchasing products from overseas in their 20s and 30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8(3), 81-95. 

  14. Park, H. J. (2003). Behavioral intention toward purchasing foreign fashion goods through Korean internet shopping malls: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27(8), 892-903. 

  15. Park, M. H., & Cho, S. Y. (2012). An effect of consumers' risk perception on information search in international internet shopping mall: Focusing on the comparison with domestic internet shopping mall.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5(2), 39-55. 

  16. Rhee, Y. J. (2011). A study on consumer satisfaction in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 for apparel products: Price perception and delivery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9), 73-81. doi:10.6115/khea.2011.49.9.073 

  17. Ryou, E. J., & Cho, O. S. (2005). The effects of the internet shopping values on internet shopping behavior of apparel products: Focused on the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perceived risk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2), 209-220. 

  18. Samsung Design Net. (2013a, November 7). 해외직구족, 그들은누구인가? [Overseas online shoppers: Who are they]. Retrieved September 11, 2014, from http://samsungdesign.net/Report/Report/content.asp?an1706 

  19. Samsung Design Net. (2013b, December 13). Review 2013, Preview 2014: 2013년 패션산업 10대 이슈와 2014년 전망 [Review 2013, Preview 2014: 10 retail keywords in 2013 and preview 2014 fashion market]. Retrieved September 11,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Market/MarketReport/content.asp?an6123 

  20. Solomon, M. R., & Rabolt, N. J. (2004). Consumer behavior: In fashion. New Jersey: Prentice Hall. 

  21. Song, M. H., & Hwang, J. S. (2008). The effect of fashion leadership on fashion products purchase in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2), 179-189. doi:10.5850/JKSCT.2008.32.2.179 

  22. You, E. Y., & Lee Y. R. (2010). Shopping value and satisfaction by presentation formats of apparel products: Information on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 14-26. doi:10.5850/JKSCT.2010.34.1.14 

  23. Yu, B. H., & Chae, M. S. (2015). An exploratory study of factors affecting oversea online shopping behavior in Korea: Focusing on factors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online shopping acceptance model.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20(2), 247-26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