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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의 교육적 연구 : 실기 중심 교육과정에 반하여
Photography's educational study : Against practical-based curriculum in photography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2, 2016년, pp.359 - 367  

남택운 (중부대학교 사진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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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사진교육의 현실은 사진의 특성인 의미론과 언어성 그리고 새로운 예술개념의 표현가능성을 생략하고, 대체로 실기교육으로 구성하여 직업교육이라는 틀 안에서 이미 확장된 사진의 의미를 축소시키고 있다. 이 글의 초점은 지나친 실기 중심의 사진교육을 시각적 언어성을 기초로 한 이론과 조화를 이루어 단순한 기록이나 전달이 아닌 보다 폭 넓은 시각예술로서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사진과 관련된 이론과 교육관련 연구를 고찰하였다. 사진 이론의 대표적인 연구자인 라즐로 모호이-너지와 발터 벤야민 그리고 수잔 손택의 논의들을 살펴본 뒤에, 대학을 중심으로 교육계에 이론을 강조하는 빅터 버긴, 사이몬 와트니 그리고 데이비드 베이트의 선험적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어서 자키아 등과 이왈드의 교육 실제를 탐색하여 사진이 초등교육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활동하고 기능하였는가를 논의하였다. 말미에서는 앞에서 연구된 논의를 통해 도출된 사진의 예술이론과 교육적인 접근에 근거하여 한국에서의 사진 교육이 가져야 할 과제와 방향은 무엇인지를 제안하면서 결론을 맺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develop the photography education method based, not on the practical technique, the photo recording or the communication, but on the photo theory and the visual culture. This paper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analyses the photo theory itself and photography educatio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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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방법으로 사진 교육을 하면 모든 지적인 작업의 의문점은 자동적으로 없어진다면서, 사진교육 시장은 이런 유형의 과정으로 끊임없이 재생산된다고 이 소고에서 밝히고 있다. 또한, 와트니는 글쓰기와 사진제작에서도 직업적인 사진과 이론적인 사진을 분리하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한다. 직업 사진은 사진비평과 역사보다는 위대한 사진가 카르티에-브레송의 ‘결정적인 순간’이라는 관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진가의 타고난 선물은 진실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가까이에서 다루는 그 순간이라는 것이다.
  • 이 글의 초점은 지나친 실기 중심의 사진교육을 사진의 의미론과 조화를 이루어 단순한 기록이나 전달이 아닌 보다 폭 넓은 언어로서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목표로 하여, 사진과 관련된 이론과 교육관련 연구를 고찰하였다. 먼저 사진 이론의 대표적인 연구자인 라즐로 모호이-너지와 발터 벤야민 그리고 수잔 손택의 논의들을 살펴본 뒤에, 사진을 교육론으로 적용한 빅터 버긴, 사이몬 와트니 그리고 데이비드 베이트의 선험적 결과를 분석하였다.
  • 먼저 사진 이론의 대표적인 연구자인 라즐로 모호이-너지와 발터 벤야민 그리고 수잔 손택의 논의들을 살펴본 뒤에, 사진을 교육론으로 적용한 빅터 버긴, 사이몬 와트니 그리고 데이비드 베이트의 선험적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어서 자키아 등과 이왈드의 교육 실제를 탐색하여 사진이 초등교육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활동하고 기능하였는가를 논의하였다. 말미에서는 앞에서 연구된 논의를 통해 도출된 사진의 예술이론과 교육적인 접근에 근거하여 한국에서의 사진 교육이 가져야 할 과제와 방향은 무엇인지를 제안하면서 결론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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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미술의 가장 중요한 네 개의 표현방식은 무엇인가?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사진의 복제성과 원본성의 부정을 재현하는데 무엇보다도 사진이 적합한 매체로 판단되어 많은 예술가들이 사진을 주요 매체중 하나로 실험하고 적용하였다. 이제 사진은 현대미술의 가장 중요한 네 개의 표현방식인 퍼포먼스, 설치, 사진 그리고 비디오 중 한 가지가 되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제도적인 학교의 사진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 사진을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분류한다면, 각각 어떤 것들로 분류가 가능한가? 그러나 제도적인 학교의 사진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 사진을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그 한 가지는 사진을 예술로 보는 측면이고 다른 한 가지는 전문적인 직업교육으로 보는 측면이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사진을 단순한 예술의 장르 중 하나로서가 아니라 교육적인 방향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고 판단되어 이와 관련된 예술이론과 사진교육론 그리고 사진교육 현장의 교육적 성과를 연결하여 이론의 교육적 당위성에 관한 알림판이 필요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많은 예술가들이 사진을 주요 매체중 하나로 실험하고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먼저 대중매체로서 사진은 이용되었으며, 점차 예술이론에서도 대안적 시각 영역으로 부각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사진의 복제성과 원본성의 부정을 재현하는데 무엇보다도 사진이 적합한 매체로 판단되어 많은 예술가들이 사진을 주요 매체중 하나로 실험하고 적용하였다. 이제 사진은 현대미술의 가장 중요한 네 개의 표현방식인 퍼포먼스, 설치, 사진 그리고 비디오 중 한 가지가 되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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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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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hi-Pu Wang, "The effecting eye: An integrated approach to teaching history of photograph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through Art, Vol. 5, No. 2 and 3, pp. 213-22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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