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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1, 2016년, pp.1 - 9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하태준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Optimum cross-sectional shape of an automotive disc brake was developed based on FEM thermal analyses and the Taguchi method. Frictional heat flux and convection heat transfer coefficients were first calculated using equations and applied to the disc to calculate accurate temperature distribution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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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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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와 패드사이의 열속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열에 의한 열전달은 열속을 계산하여 적용한다. 열속은 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가지고 계산하는데, 실제 차량의 중량을 기준으로 하며, 전륜의 제동 분담율을 80 %로 한다. 이때 발생하는 열속(heat flux)계산식은 열회로망법으로 구하여 식 (1) 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
다구찌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열변형이 최소화되는 디스크 단면형상 도출을위해서는 설정된 설계인자를 변경하여 총 81회의 해석을 수행하여야 하지만 다구찌 방법을 이용하면 9회의 해석만으로 가능하다. 짧은 해석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설계를 할 수 있는 다구찌 방법을 사용하였고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 |
제동 상황에서 정확한 대류 열전달계수를 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제동 시 감속구간, 가속구간, 등속구간과 같은 상황에 따라서 적용되는 열속과 대류 열전달계수가 달라진다. 감속일 경우 열속과 대류가 같이 적용되고, 가속 및 등속일 경우 열속은 없고, 대류만 적용된다. 따라서 정확한 대류 열전달계수를 구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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