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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열변형을 위한 자동차 디스크 브레이크 단면형상의 다구찌기법 기반 최적설계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Disc Brake Cross-section with Least Thermal Deformation by Taguchi Method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1, 2016년, pp.1 - 9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하태준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timum cross-sectional shape of an automotive disc brake was developed based on FEM thermal analyses and the Taguchi method. Frictional heat flux and convection heat transfer coefficients were first calculated using equations and applied to the disc to calculate accurate temperature distributi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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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제동시 시간에 따라서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한 열변형을 줄이기 위한 디스크의 최적설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제동 시에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한 디스크 열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으로 디스크 열 및 열변형 해석을 수행하고, 디스크의 특정부분의 치수를 변화시켜 다구찌 방법(Taguchi method)을 통하여 열변형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의 디스크 형상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1) 테마선정: 앞서 수행한 벤틸레이티드 디스크의 열변형을 최소화한다.
  • (3) 특성치 및 인자 선정: 열변형은 그 값이 작을수록 좋으므로 망소특성에 해당된다. 특성치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Fig.
  • 1) 최대응력은 최고 온도에서 발생하였고, 디스크의 햇부분의 안쪽과 베인부에서 나타났다.
  • 설계제동조건(65 km/h → 0 km/h, 감가속도0.25 g)으로 제동 시에 디스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접촉한 상태로 약 370 rpm의 속도로 회전하게 되므로, 패드와 디스크 사이에서 발생되는 마찰열이 디스크의 회전 표면에 균일하게 작용한다고 가정하였고, 디스크는 FEM 모델링 시 축대칭 2D 단면으로 가정하였으나 축대칭 요소를 사용할 수 없는 벤트 홀 부분은 관유동에의한 대류 열전달 계수를 적용하였다.
  • 응력 해석 시 패드와 디스크 간 마찰력에 관한 응력효과를 고려하지 않았다. 차량의 운동에너지는 제동 시 모두 열에너지로 변환된다고 가정하였으며, 제동 시 패드와 디스크 간에 발생하는 모든 마찰은 열에너지로 변환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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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스크와 패드사이의 열속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열에 의한 열전달은 열속을 계산하여 적용한다. 열속은 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가지고 계산하는데, 실제 차량의 중량을 기준으로 하며, 전륜의 제동 분담율을 80 %로 한다. 이때 발생하는 열속(heat flux)계산식은 열회로망법으로 구하여 식 (1) 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다구찌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열변형이 최소화되는 디스크 단면형상 도출을위해서는 설정된 설계인자를 변경하여 총 81회의 해석을 수행하여야 하지만 다구찌 방법을 이용하면 9회의 해석만으로 가능하다. 짧은 해석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설계를 할 수 있는 다구찌 방법을 사용하였고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제동 상황에서 정확한 대류 열전달계수를 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동 시 감속구간, 가속구간, 등속구간과 같은 상황에 따라서 적용되는 열속과 대류 열전달계수가 달라진다. 감속일 경우 열속과 대류가 같이 적용되고, 가속 및 등속일 경우 열속은 없고, 대류만 적용된다. 따라서 정확한 대류 열전달계수를 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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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 K. Kim and B. Y. Sung, "Thermal Behavior Analysis of Disc Brake System during Quick Braking," Transactions of KSME-A, Vol.22, No.6, pp.1106-1113, 1998. 

  2. C. K. Kim and K. I. Lee, "Tribological Analysis on the Contact Behaviors of Disc Brakes due to Frictional Heatings," Transactions of KSME-A, Vol.23, No.10, pp.1845-1852, 1999. 

  3. D. C. Shin, T. J. Kim, T. S. Chi and K. Y. Kim, "Optimal Brake Disc Design Method for High Speed Judder Reduction," KSM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905-912, 2000. 

  4. T. H. Lee, K. K. Lee and S. J. Jeong, "Optimal Design for the Thermal Deformation of Disc Brake by Using Design of Experiments and Finite Element Analysis," Transactions of KSME-A, Vol.25, No.12, pp.1960-1965, 2001. 

  5. R. Limpert, Brake Design and Safety, 2nd Ed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USA, pp.103-117, 1999. 

  6. K. J. Lee, "Numerical Prediction of Brake Fluid Temperature Rise during Braking and Heat soaking," SAE 1999-01-0483, 1999. 

  7. T. Valvano and K. J. Lee, "An Analytical Method to Predict Thermal Distortion of a Brake Rotor," SAE 2000-01-0445, 2000. 

  8. G. H. Gao and X. Z. Lin, "Transient Temperature Field Analysis of a Brake in a Nonaxisymmetric Three-dimensional Model,"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129, Issues 1-3, pp.513-517, 2002. 

  9. G. H. Gao, J. M. Huang, X. Z. Lin and X. S. Tang, "Stress Analysis of Thermal Fatigue Fracture of Brake Discs Based on Thermomechanical Coupling," Journal of Tribology Transaction of the ASME, Vol.129, No.3, pp.536-543, 2007. 

  10. P. Hwang, X. Wu and Y. B. Jeon, "Repeated Brake Temperature Analysis of Ventilated Brake Disc on the Downhill Road," SAE 2008-01-2571, 2008. 

  11. T. K. Kao, J. W. Richmond and A. Douarre, "Brake Disc Hot Spotting and Thermal Judder: An Experimental and Finite Element Study," Int. J. Vehicle Design, Vol.23, No.3/4, pp.276-296, 2000. 

  12. M. Pevec, I. Potrc, G. Bombek and D. Vranesevic, "Prediction of the Cooling Factors of a Vehicle Brake Disc and its Influence on the Results of a Thermal Numerical Simula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3, No.5, pp.725-733, 2012. 

  13. S. Moaveni, Finite Element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with ANSYS, 3rd Edn., Prentice Hall, USA, pp.426-46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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