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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상유동 장치에서 유동 특성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4) - 유속분포(2)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Flow Characteristics in Steady Flow Bench(4) - Velocity Profile(2)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2, 2016년, pp.242 - 254  

박찬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성재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엄인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he forth investigation on the evaluation methods of flow characteristics in a steady flow bench. In the previous works, it was concluded that the assumption of the solid rotation might cause serious problems and both of the eccentricity and the velocity profile distort the flow cha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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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 따라서 평가위치와 밸브리프트에 따른 속도분포의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평가 방법의 문제점을 검토하기 위한 일련의 연구 중 하나이다. 본 연구 이전에 정상유동 평가의 근간이 되는 강체회전 가정을 검토하였고,8) 이어서 유속분포 1.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 위치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이후의 논의를 위해, 밸브 각도가 다른 네 가지 헤드를 대상으로 평가위치를 달리하며 PIV로 유속을 측정하고 분포상태를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상과 같이 밸브각도와 평가위치에 따른 유동특성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특성의 변화가 유동특성 평가에 미치는 구체적 영향에 대해서는 이후 논문을 통해 논의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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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상유동평가 방법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정상유동평가 방법은 기관의 내부유동 예측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매우 유효한 방법이다. 그러나 실제 사용에서 유동 특성에 대한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법에 대한 검토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입자영상유속계를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들은 실제 정상유동의 구조 즉 속도분포가 정상유동평가의 가정인 강체회전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므로 입자영상유속계(PIV, Particle Image Velocimetry)를 정상유동장치에 적용하여 통상적인 정상유동실험 조건으로 유속분포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1.
스월 중심의 속도분포는 실린더 중심과 비교할 때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먼저 평가위치가 하류로 갈수록 접선속도가 증가하는 것은 일치하지만 1.75 - 6mm에서 중심과 가까울 때는 상당히 높다가 외각에서 급속히 감소한다. 이것은 Fig. 4에서 관찰된 바와 같이 1.75 - 6mm에서 1/4분면에 치우쳐진 스월 거동이 존재하여, 실린더 중심을 횡단하는 하는 유동과 스월 중심을 기준으로 그 대각의 실린더 외각 유동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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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 Y. Ohm and C. J. Park, "Effect of Fuel Stratification on Initial Flame Development: Part 1 - Without Swirl,"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7, No.5, pp.519-526, 2006. 

  2. I. Y. Ohm and C. J. Park, "Effect of Fuel Stratification on Initial Flame Development: Part 2 - Low Swirl Condi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6, pp.671-678, 2008. 

  3. I. Y. Ohm and C. J. Park, "Effect of Fuel Stratification on Initial Flame Development: Part 3 - High Swirl Condi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2, No.5, pp.653-660, 2011. 

  4. M. G. Kang and I. Y. Ohm, "Effect of Intake Flow Control Method on Part Load Performance in SI Engine - Comparison of Throttling and Masking,"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2, pp.156-165, 2014. 

  5. M. G. Kang and I. Y. Ohm, "Effect of Intake Flow Control Method on Part Load Performance in SI Engine(2) - EGR Characteristics and Comparison of Dilution Method,"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4, pp.121-130, 2014. 

  6.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Int. Edn., Singapore, pp.343-345, 1988. 

  7. R. Stone, Introduction to Internal Combustion Engines, 2nd Edn., McGraw-Hill, Hong Kong, pp.183-185, 1992. 

  8. C. J. Park and I. Y. Ohm,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Flow Characteristics in Steady Flow Bench(1) - Raising Issue,"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1, pp.88-96, 2015. 

  9. C. J. Park and I. Y. Ohm,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Flow Characteristics in Steady Flow Bench(2) - Comparison of ISM and PIV Measurement,"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1, pp.139-147, 2015. 

  10. C. J. Park, J. Y. Sung and I. Y. Ohm,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Flow Characteristics in Steady Flow Bench(3) - Velocity Profile(1)," Transactions of KSAE, Vo1.24, No.2, pp.169-18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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