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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익 무인항공기(드론)와 보급형 회전익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지형측량 결과의 비교
Comparison of Topographic Surveying Results using a Fixed-wing and a Popular Rotary-wing Unmanned Aerial Vehicle (Drone)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6 no.1, 2016년, pp.24 - 31  

이성재 (부경대학교 환경해양대학 에너지자원공학과) ,  최요순 (부경대학교 환경해양대학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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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노천광산 현장의 지형측량을 위해 고정익 무인항공기와 회전익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항공사진측량 기법들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고정익 무인항공기와 회전익 무인항공기는 비행고도, 비행속도, 비행시간, 탑재된 광학 카메라의 성능 등에서 다양한 차이가 있으므로 동일한 현장을 대상으로 지형측량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한 토목건설 현장을 연구지역으로 선정하고, 고정익 무인항공기인 eBee와 보급형 회전익 무인항공기인 Phantom2 Vision+를 이용하여 지형측량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eBee와 Phantom2 Vision+에서 촬영된 항공사진을 각각 자료처리한 결과 약 4 cm/pixel 공간해상도정사영상과 수치표면모델들을 제작할 수 있었다. 7곳의 지상기준점들에 대한 고정밀 위성측정시스템 좌표 측정결과와 비교할 때 eBee와 Phantom2 Vision+의 지형측량 결과 모두 평균 제곱근 오차X, Y, Z 방향에서 10 cm 내외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use fixed-wing and rotary-wing unmanned aerial vehicles (UAVs, Drones) for topographic surveying in open-pit mines. Because the fixed-wing and rotary-wing UAVs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such as flight height, speed, time and performance of mounte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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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동일한 현장을 대상으로 고정익 무인항공기인 eBee와 보급형 회전익 무인항공기인 Phantom2 Vision+를 이용하여 지형측량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양산시 산막공단에 위치한 ◌◌ 토목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eBee와 Phantom2 Vision+를 이용하여 항공사진 촬영을 수행한 후, 자료 들을 보정하고 정합하여 연구지역의 정사영상과 수치 표면모델을 제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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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 무인항공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고정익 무인항공기는 공기의 양력으로 비행을 하여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 장시간 비행이 가능하여 넓은 지역을 한 번에 촬영할 수 있다. 반면, 회전익 무인항공기는 상대적으로 에너지 효율이 낮아 비행시간이 짧은 단점이 있지만, 수직이착륙이 가능하다(Lee and Choi, 2015a).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항공사진측량 기법은 인공위성이나 유인항공기를 이용한 항공사진측량 기법들에 비해 비교적 측정오차가 작고, 광파기, 위성측정시스템(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지상 레이저스캐너(terrestrial laser scanner) 등을 이용한 지상측량 기법들과 비교할 때 단위 시간당 측량 가능 영역의 크기가 넓다(Siebert and Teizer, 2014).
고정익 무인항공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무인항공기는 기체의 형태에 따라 고정익과 회전익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정익 무인항공기는 공기의 양력으로 비행을 하여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 장시간 비행이 가능하여 넓은 지역을 한 번에 촬영할 수 있다. 반면, 회전익 무인항공기는 상대적으로 에너지 효율이 낮아 비행시간이 짧은 단점이 있지만, 수직이착륙이 가능하다(Lee and Choi, 2015a).
본 연구에서 무인항공기로 촬영된 항공사진의 수가 다소 차이를 보인 이유는 무엇인가? Phantom2 Vision+ 역시 자동모드 비행계획에 따라 70 m 비행고도에서 2회에 걸쳐 약 11분간 비행을 하였으며 총 63장의 항공사진을 촬영하였다. 동일한 연구지역을 대상으로 비행계획을 수립하였으나 두 기종의 비행고도와 탑재된 RGB 카메라의 특성이 다르므로 촬영된 항공사진의 수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상대적으로 높은 비행고도에서 항공촬영을 수행한 eBee의 결과가 항공사진의 수는 적었지만 영역 크기(coverage area)는 더 넓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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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 S.J., Bang, E.S. and Kang, I.M., 2015, Construction of Digital Terrain Model for Nonmetal Open-pit Mine by Using Unmanned Aerial Photograph,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ol. 48, No. 3, 205-212. 

  2. Cryderman, C., Bill Mah, S. and Shuflertoski, A., 2014, Evaluation of UAV Photogrammetric accuracy for mapping and earthworks computations, Geomatica, Vol. 68, No. 4, 309-317. 

  3. IRS Global, 2014, Expanding Unmanned aricraft (Drone) Technology, IRS Global, Vol. 2, 66-89. 

  4. Jung, S.H., Lim, H.M. and Lee, J.K., 2009, Analysis of the accuracy of the UAV photogrammetric method using digital cam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27, No. 6, 741-747. 

  5. Lee, I.S., Lee, J.O., Kim, S.J. and Hong, S.H., 2013, Orhtophoto accuracy assessment of ultra-light fixed wing UAV photogrammetry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6, 2593-2600. 

  6. Lee, S. and Choi, Y., 2015a, Topographic Survey at Small-scale Open-pit Mines using a Popular Rotary-wing Unmanned Aerial Vehicle (Drone), TUNNEL & UNDERGROUND SPACE, Vol. 25, No. 5, 462-469. 

  7. Lee, S. and Choi, Y., 2015b, On-site Demonstration of Topographic Surveying Techniques at Open-pit Mines using a Fixed-wing Unmanned Aerial Vehicle(Drone), TUNNEL & UNDERGROUND SPACE, Vol. 25, No. 6, 527-533. 

  8. Rhee, S., Kim, T., Kim, J., Kim, M.C. and Chang, H.J., 2015, DSM Generation and Accuracy Analysis from UAV Images on River-side Facilities,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ol. 31, No. 2, 183-191. 

  9. Siebert, S. and Teizer, J., 2014, Mobile 3D mapping for surveying earthwork projects using an Unmanned Aerial Vehicle (UAV) system,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 41, 1-14. 

  10. Turner, D., Lucieer, A. and Watson, C., 2012, An automated technique for generating georectified mosaics from ultra-high resolution unmanned aerial vehicle (UAV) imagery based on structure from motion (SfM) point clouds, Remote Sensing, Vol. 4, 1392-1410. 

  11. Wang, Q., Wu, L., Chen, S., Shu, D., Xu, Z., Li, F. and Wang, R., 2014, Accuracy Evaluation of 3D Geometry from Low-Attitude UAV Images:A Case Study at Zijin Mine, Proc. of 4th International Archives of the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ISPRS, Suzhou, China, May 14-16, 297-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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