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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버퍼를 이용한 매끄러운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Development of Android App for Suppor ting Smooth Multimedia Streaming Service Using Frame Buffer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7 no.1, 2016년, pp.55 - 64  

서상민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Kyonggi University) ,  권준호 (Department of Big Data, Pusan National University) ,  최윤호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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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안드로이드 화면 녹화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 가지고 있는 녹화 기능의 코덱,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버전에 종속적인 특성과 별도의 데스크톱 PC와 유선으로 연결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단점을 극복하는 새로운 앱을 제안한다. 또한 녹화된 화면 정보를 미디어 파일 포맷인 플래시 비디오(flash video) 파일을 이용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을 통해 제안한 앱 구현 방법의 경우 기존의 안드로이드 API를 이용하는 방법과 비교해 부호화 방법의 변경 없이 초당 20프레임 이상의 화면 녹화를 통해 매끄러운 영상을 녹화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Android applications for streaming video in real time are dependent on the codec, which composes the encoding function, and the version of Android operating system. Also, for streaming video in real time, most applications should be connected with a separate desktop PC. To overcome these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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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녹화된 화면 정보를 미디어 파일 포맷인 플래시 비디오(flash video) 파일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앱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의 안드로이드 화면 녹화 앱이 가지고 있는 녹화 기능의 코덱,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버전에 종속적인 특성과 별도의 데스크톱 PC와 유선으로 연결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단점을 극복함으로써, 부호화 방법의 변경 없이 초당 20프레임 이상의 화면 녹화를 통해 매끄러운 영상을 녹화하는 것이 가능함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앱 개발 시점에서의 비효율적인 구현방식으로 인해 전송할 영상을 저장하는 시점에서의 품질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jni를 이용하여 fb에 접근하여 화면 정보를 수집한다. 즉, 안드로이드 API를 사용하는 경우와 비교해 Dalvik jni를 활용하여 직접 fb에 정장된 영상을 수집하는 방법으로 평균 23~24fps의 속도로 화면 정보를 수집(JAVA->jni->C/C++ 원시 코드-> Linux Kernel내 fb)한다.

가설 설정

  • 1. JAVA로 작성된 안드로이드 소스에서 jni를 호출한다. FrameBuffer의 종류는 fb0과 fb1이 있다.
  • 3. ScreenRecord()를 호출하여 해당 앱은 서비스계층의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한다.
  • 4. 스트리밍 서버 전송과정을 통해 Red5 RTMP 서버로 인코딩한 동영상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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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lvik VM의 java native interface를 호출하여 디바이스 드라이버인 /dev/graphics/fb0에 접근하여 화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이유는? 구체적으로는, 화면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frame buffer(fb)를 접근하기 위하여 Dalvik VM의 java native interface(jni)를 호출하고 디바이스 드라이버인 /dev/graphics/fb0에 접근하여 화면 정보를 수집한다. 이는 jni가 자바 가상 머신이 호스트 운영체제상의 입/출력과 같은 기능들을 작동하기 위해 로컬 시스템 호출(local system calls)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모바일 장치에서 음성 및 영상을 처리하는 앱은 기능에 따라 크게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모바일 장치에서 음성 및 영상을 처리하는 앱은 기능에 따라 크게 영상 녹화 모듈과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서 스트리밍으로 전송하는 스트리밍 모듈로 구성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영상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되는 앱의 경우는 그림 1과 같이 JAVA로 작성된 코드에서 안드로이드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API)를 호출하면 Core Libraries에서 녹화 관련 API가 호출된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성능 향상은 어떤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있는가? 모바일 네트워크와 더불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하드웨어 성능 향상은 일반 텍스트가 아닌 음성 및 영상 데이터 같은 여러 가지 형태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다루는 앱의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1]-[5]. 최근 들어 다양한 모바일 운영 체제가 개발되고 스마튼 폰을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가 일반 PC와 유사한 연산 성능과 기억장치 용량 및 I/O 속도를 갖추게 되면서, LTE-A와 같은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증가시키는 링크 계층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네트워크상에서 높은 대역폭을 이용하는 비디오 화상 회의(video conferencing)와 VOD(Video-On-Demand)둥의 음성 녹음, 비디오 화면 녹화 및 이를 라이브 스트림(live stream)으로 서비스하는 모바일 화면 녹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app))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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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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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AfreecaTV,"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nowcom.mobile.afree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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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FFMPEG, " http://ffmpeg.mplayerhq.hu/ 

  19. "Red 5," http://www.red5.org/ 

  20. "Mediainfo," http://mediaarea.net/ko/MediaInfo 

  21. S.-M. Seo and Y.-H. Choi, "Development of Android App for Smooth Multimedia Streaming Service via Portable Media File Format",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vol. 9, no. 10, pp. 197-208, 2014. http://dx.doi.org/10.14257/ijmue.2014.9.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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