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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터치를 통한 영상 이벤트 제어 시스템
Video event control system by recognition of depth touch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1 no.1, 2016년, pp.35 - 42  

이동석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권순각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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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되는 동영상에서 정지, 재생, 캡쳐, 확대, 축소 등의 다양한 이벤트 제공은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크기의 모니터에서 가능하다. 그러나, 모니터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터치 인식에 대한 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터치를 통한 이벤트 제공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저렴하게 깊이 정보로 터치를 인식하고, 단일 및 다중 터치로 토글, 핀치-인/아웃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부여하는 영상 이벤트 제어시스템을 제안한다. 깊이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깊이 정보로 터치된 위치와 터치 경로를 찾고, 터치 제스처 종류를 파악한다. 이러한 터치 인터페이스 알고리즘은 소형 싱글보드 시스템에서 구현하고, UART 통신을 통해 제스처 정보를 전송함으로써 영상 이벤트를 제어할 수 있다. 모의실험을 바탕으로 대형 스크린에서 제안한 깊이 터치 방법으로 다양한 영상 이벤트를 제어할 수 있음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events of stop, playback, capture, and zoom-in/out in playing video is available in the monitor of a small size such as smart phones. However, if the size of the display increases, then the cost of the touch recognition is increased, thus provision of a touch event is not possible in prac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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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깊이 터치를 인식하고, 터치 제스처를 파악하여 이를 통해 영상 이벤트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영상 이벤트는 재생되는 동영상에서 특정 위치의 화면을 선택하고, 확대하는 핀치 기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재생되는 동영상의 일시 정지 기능, 다시 재생하는 기능, 특정 화면을 캡쳐하는 기능, 캡쳐된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 등이 필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깊이 터치를 이용해 여러 개의 터치를 인식하고, 각각의 터치를 추적하여 제스처를 판단하여 그 제스처에 따라서 제어를 할 수 있는 터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깊이 터치는 깊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깊이 영상을 촬영하고, 깊이 영상내의 깊이 값을 이용하여 터치를 인식하는 기술이다[10-11].
  • 영상 이벤트는 재생되는 동영상에서 특정 위치의 화면을 선택하고, 확대하는 핀치 기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재생되는 동영상의 일시 정지 기능, 다시 재생하는 기능, 특정 화면을 캡쳐하는 기능, 캡쳐된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 등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소형뿐만 아니라 중대형 크기의 디스플레이 모니터에서도 이러한 영상 이벤트 제어를 제공해주기 위하여 깊이 터치를 통해 터치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물리적 터치스크린을 도입하는 방법에 비해 훨씬 저렴하게 터치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대형의 스크린에 적용하였고, 기존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방법에 비해 조작이 쉽고 간편하여 인터페이스를 숙달하는데 짧은 시간밖에 들지 않는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여 깊이 터치를 통한 영상 이벤트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미리 녹화된 영상에 대해 재생/일시멈춤/화면 캡처를 지원하고, 캡처된 화면에 대해 확대, 축소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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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스크린에 터치 인터페이스를 적용할 때 비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대안 방법은? 대형 스크린 환경에서 기존 물리적 터치스크린을 설치하여 터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는 방법은 막대한 비용이 든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스크린을 타고 흐르는 적외선 신호를 송수신하여 이를 감지하여 터치를 인식하는 방법[6-7], 초음파를 발사하는 펜을 이용하여 그 초음파를 인식하여 터치를 인식하는 방법[8-9]등이 제안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초기 설정이 어렵거나 별도의 도구가 필요한 등의 문제점이 있다.
영상 이벤트 제어는 왜 사용되는가? 영상 이벤트 제어는 동영상에 대해 재생/일시 멈춤, 특정 화면의 캡쳐, 캡쳐된 화면의 크기 확대/축소 등 영상의 재생에 대해 여러 가지 이벤트를 제어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모바일 기기에 서는 영상 이벤트를 제어하기 위해서 터치 인터페이스가 널리 적용되고 있다.
터치 기술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모바일 기기에 서는 영상 이벤트를 제어하기 위해서 터치 인터페이스가 널리 적용되고 있다. 최근 터치 기술은 기존 키보드나 마우스, 키패드 등의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모니터에 직접 터치하는 인터페이스로 대체하는 기술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다. 실제로 터치를 이용한 인터페이스의 경우 기존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경우보다 입력 속도가 2배 이상 빠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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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Kin, M. Agrawala and T. DeRose, "Determining the benefits of direct-touch, bimanual, and multifinger input on a multitouch workstation," Proceeding of Graphics Interface 2009, pp. 119-124, 2009. 

  2. S. B. Han, S. Y. Yoon and Tae-Kyun Kim,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design through comparative assessment of users' experience in regard to the input interface mode on mobile phone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1, No. 1, pp. 325-334, 2011. 

  3. D. H. Lee, M. K. Kang and T. S. Yun, "Development of a tangible interface using multi-touch display on an irregular surfa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6, No. 3, pp. 65-72, 2011. 

  4. J. I. Lee, S. C. Kim and H.C. Won, "Voice-based messenger using NXT touch-sensor input unit and the bluetooth wireless communication for the blind,"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5, pp. 78-86, 2008. 

  5. E. S. Ko, Y. W. Rhee and C. W. Lee, "Implementation of commercial IWB interface using image processing,"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7, No. 6, pp. 19-24, 2012. 

  6. V. Soni, M. Patel and R. S. Narde, "An interactive infrared sensor based multi-touch pan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tific and Research Publications, Vol. 3, No. 3, 2013. 

  7. S. W. Jung, O. J. Kwon and Y. J. Jeong, "Design of an infrared multi-touch screen controller using stereo vision,"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Semiconductor and Devices, Vol. 47, No. 2, pp. 68-76, 2010. 

  8. H. Nonaka and T. Da-te, "Ultrasonic position measurement and its applications to human interface," IEEE Transactio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 44, No. 3, pp. 771-774, 1995. 

  9. G.F. Russell, B.A. Smith and T.G. Zimmerman, Digital Pen using Ultrasonic Tracking. 6703570, U.S. ,2004. 

  10. D. S. Lee and S. K. Kwon, "Touch pen using depth inform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11, pp. 1313-1318, 2015. 

  11. D. S. Lee and S. K. Kwon, "Touch event method using depth information," Proceeding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s, 2015. 

  12. R.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4. 

  13. S. K. Kwon, Y. H. Park, O. J. Kwon, and S. W. Han, "Cascade mentoring system for computer majo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0, No. 5, pp. 71-8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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