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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체 적용을 위한 전자파 흡수체의 특성 분석
Analysis of Electromagnetic Wave Absorbers for Applying Magnetic Levitatio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5 no.1, 2016년, pp.13 - 17  

서용범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강현일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C (Electro Magnetic Compatibility) of the electrical railway must be ensured for safety of passenger. Maglev trains has not friction between the wheels and the rails because levitation by an permanent magnets, electromagnets and superconducting magnets etc. So, it is advantageous to maintain a hi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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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자기부상열차의 부상과 추진 시 발생되는 전자파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자, 첫 번째로 전자파 흡수체특성을 서술하였다. 두 번째로 자기부상체의 전자파를 실험하기에 앞서 다양한 두께의 피라미드형 (pyramid-shaped) 흡수체를 유한요소법으로 시뮬레이션 (simulation)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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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부상열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자기부상열차 (Maglev train)는 영구자석, 전자석 및 초전도자석 등에 의해 차량이 선로 위로 부상되기 때문에 차량과 선로 사이에 마찰이 없어, 소음과 진동이 매우 작고 빠른속도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3]. 고속형 자기부상열차는 1969년 독일에서 TR-01 모델 (model)을 최초로 개발한 이후로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선진국에서 실용화를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4].
전자파 차폐 기술 중 금속성 전기도체 재료를 사용하여 차폐하는 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자파 차폐 기술에는 금속성 전기도체 재료를 사용하여 차폐하는 방법과 자성 재료 등 흡수 재료를 사용하여 차폐하는 방법 등이 있다. 금속성 전기도체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 전자파가 도체에 입사되면 도체 내에 전자 유도에 의해 와전류가 발생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전자파는 일부 흡수 및 투과 되지만 대부분 반사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자기부상체의 열차신호시스템은 이러한 반사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고속형 자기부상열차가 처음 만들어진 시기는? 자기부상열차 (Maglev train)는 영구자석, 전자석 및 초전도자석 등에 의해 차량이 선로 위로 부상되기 때문에 차량과 선로 사이에 마찰이 없어, 소음과 진동이 매우 작고 빠른속도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3]. 고속형 자기부상열차는 1969년 독일에서 TR-01 모델 (model)을 최초로 개발한 이후로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선진국에서 실용화를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4]. 우리나라는 2007년 인천국제공항에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상용화 시범노선을 선정하여 2016년 2월 개통하여 운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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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Y. Yoshino, A. Iwabuchi, T. Suzuki, and H. Seino, "Property of Mechanical Heat Generation Inside the Superconducting Coil Installed in MAGLEV Inner Vessel", Applied Superconductivity, IEEE Transactions on, vol. 16, pp. 1803-1806, 2006. 

  2. H. E. Carl. J. C. Ross, and D.A. Towers. "High-speed ground transportation noise and vibration impact assessment", No. DOT/FRA/ORD-12/15, 2012. 

  3. J. Tyll, D. Liu, J. A. Schetz, and J. F. Marchman, "Experimental studies of Maglev aerodynamics", AIAA-95-I917, 13th Applied Aerodynamics Conf., San Diego, pp. 19-22, 1995. 

  4. R. Wei, G. Sun, and Y. Liu, "The developm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of Maglev technology", MAGLEV 2006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gnetically Levitated Systems and Linear Drives, Dresden, Germany, 2006. 

  5. N. Akira, and M. Satoshi, "Status of Development and Running Tests on Japan's Superconducting Maglev",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26-29, 2005. 

  6. Y. Yoshihide, F. Masaaki, and T. Masao, "The first HSST maglev commercial train in Japan", Maglev 2004 Proceedings, pp. 76-85, 2004. 

  7. L. Yan, "Suggestion for selection of Maglev option for Beijing-Shanghai high-speed line", Applied Superconductivity, IEEE Transactions on, vol. 14, no. 2, pp. 936-939, 2004. 

  8. A, Cassat, and M, Jufer, "MAGLEV projects technology aspects and choices", IEEE Transactions on Applied Superconductivity, vol. 12, pp. 915-925, 2002. 

  9. J. Fujie, "Current Status of Maglev Transportation System in the World",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gnet Technology, vol. 1, pp. 9-11, 1990. 

  10. M. Kawada, "Measurement of electromagnetic waves emitted from partial discharge generated in PLG type-ground coil for superconducting Maglevm", IEEE Electrical Insulation Conference, pp. 413-417, 2011. 

  11. D. H. Kang, M. H. Kim, E. S. Chung, J. S. Han, "Performance Test of Traction Inverter system for the Urban Transit Maglev Vehicl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vol. 10, pp. 212-217, 2014. 

  12. J. W. Sim, S. H. Kim, J. K. Park, G. Y. Hong, and C. K. Park, "Consideration on Testing specification Development about Urban Maglev Levitation",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5, 2015. 

  13. S. H. Kim, "Improvement of Legislations and Provisions for Practical Operation of Urban Transit Maglev Train", Korea Testing Laboratory, 2013. 

  14. J. Randa, "Low-Frequency Model for Radio-Frequency Absorbers", J. Res. Natl. Inst. Stand. Technol. vol. 100, pp. 257-267, 1995. 

  15. P. Saini and M. Arora, "Microwave Absorption and EMI Shielding Behavior of Nanocomposites Based on Intrinsically Conducting Polymers, Graphene and Carbon Nanotubes", New Polymers for Special Applications, pp. 71-112, 2012. 

  16. K. Shimba, K. Furuta, N. Morimoto, N. Tezuka and S. Sugimoto, "Microwave Absorption Properties of Polymer Modified Ni-Zn Ferrite Nanoparticles", Materials Transactions, vol. 52, no. 4, pp. 740-74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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