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6년, pp.98 - 11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and needs in the science class utilizing smart technologies. The participants were nin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who had practical training at an elementary school and took classes related to techno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예비 초등교사들이 실습에서 겪는 여러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예비교사들은 실습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어왔다. 윤혜경(2004)에 따르면 예비 초등교사들은 과학지식 및 개념과 관련된 어려움과 실험 실습 관련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들 역시 앞서 윤혜경(2004)이 보고한 바와 같이, 테크놀로지 활용 과학수업을 하면서 ‘학생수준에 대한 이해’, ‘교사 자신의 불충분한 내용지식’, ‘실험지도, 안전 및 과학실 사용’과 관련된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 |
TPACK은 무엇인가? | 그 전문성과 관련하여 제안된 개념이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내용지식’(tech- 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 이하 TPACK)이다. TPACK은 Shulman(1987)의 교수내용지식(pedago- 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을 테크놀로지의 활용으로 확장하여 구성한 것이다(Mishra & Koehler, 2006). TPACK은 PCK와 마찬가지로 내용지식(CK), 교수지식(PK), 테크놀로지지식(TK)의 교집합을 나타내며(Khehler & Mishra, 2008), 교사 내에서 이 세 지식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TPACK을 형성하게 된다. | |
교과교육에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에 관련해 제안된 개념은? | 이러한 교육이 현장에서 실현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교과교육에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 전문성과 관련하여 제안된 개념이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내용지식’(tech- 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 이하 TPACK)이다. TPACK은 Shulman(1987)의 교수내용지식(pedago- 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을 테크놀로지의 활용으로 확장하여 구성한 것이다(Mishra & Koehler, 2006). |
교육과학기술부(2011).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해설서(교육과정 자료 2000.12). 서울: 교육부.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9). 서울: 교육부.
나지연, 송진웅(2014). 테크놀로지 도입에 대한 과학교육학 연구동향의 분석 및 과학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내용지식(TPCK)을 위한 시사점. 교사교육연구, 53(3), 511-524.
배성아, 안정희(2014). 예비교사의 반성적 저널에서 나타난 수업시연과정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의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1), 393-417.
유기웅, 정종원, 김영석, 김한별(2012).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박영사.
임병노, 임정훈, 성은모(2013). 스마트 교육 핵심 속성 및 스마트 교육 콘텐츠 유형 탐색. 교육공학연구, 29(3), 459-489.
최무영(2008). 최무영 교수의 물리학 강의. 서울: 책갈피.
Angeli, C. & Valanides, N. (2009). Epistemolog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for the conceptualization,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ICT-TPCK: Advances in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Computers & Education, 52(1), 154-168.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Jimoyiannis, A. (2010). Designing and implementing an integrated technological pedagogical science knowledge framework for science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Computers & Education, 55, 1259-1269.
Koehler, M. J. & Mishra, P. (2008). Introducing TPCK. In AACTE Committe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Ed.), Handbook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for Educators (pp. 3-29). NY: Routledge.
McCrory, R. (2008). Science, technology, and teaching: The topic-specific challenges of TPCK in science. In AACTE Committe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Ed.), Handbook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for Educators (pp. 193-206). NY: Routledge.
Mishra, P. & Koehler, M. 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integrating technology in teachers'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 1017-1054.
Niess, M. L. (2009). Mathematics teacher TPACK standards and revising teacher preparation. From http://math.unipa.it/-grim/21_project/Niess445-449.pdf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010). Fre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Retrieved April 28, 2015, from http://www.p21.org/about-us/p21-framework.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2nd ed.).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Schmidt, D. A., Baran, E., Thompson, A. D., Mishra, P., Koehler, M. J. & Shin, T. S. (2009).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ssessment instrument for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2(2), 123-149.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Solomon, G. & Schrum, L. (2007). Web 2.0: New tools, new schools. 엄우용, 최명숙, 박은실 역(2009). 웹 2.0과 교육. 서울: 아카데미 프레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