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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Group Interview (FGI)를 통한 다차원적 감각 특성 용어 및 정의의 질적 도출
Qualitative Elicitation of Multidimensional Korean Sensory Descriptors and Their Definitions Using Focus Group Interview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1, 2016년, pp.96 - 104  

홍재희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ood industries are increasingly interested in launching ethnic foods in the global market, but communicating sensory information to target consumers has been complicated due to the ambiguity and complexity of Korean sensory descriptor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licit various multid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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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적이고 모호한 감각 특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용어로 규명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써, FGI를 통하여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는 감각 특성 용어를 도출하고, 이를 구성하는 감각 요소를 탐색함과 동시에 이들이 어떻게 감지되고 인식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성적 데이터를 도출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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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 개발이 주요 트렌드로 부상함에 따라 어떤 과정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가? 최근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 개발이 주요 트렌드로 부상함에 따라(Meiselman 2007), 식품의 감각 특성과 그에 따른 기호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제품 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주관적인 표현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언어로 해석(translate)하는 과정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이를 위해서는 평가자들간에 특성 용어의 정의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져 공통적인 개념의 틀(frame of reference)을 구축해야 하며, 한 용어는 단일 개념을 표현하도록 정의되어야한다(Lawless & Heymann 2012a).
한국을 대표하는 맛 특성으로 선정된 단어들이 소비자의 특성 인식을 제품화 및 표준화 기술에 필요한 객관적 품질 측정에 반영하는 데 제한점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우리 나라 전통식품을 표현하는 한국 고유의 감각 특성 용어들은 대부분 복합적이며 중의적이다. 한식 전문가 집단 및 일반 소비자들은한국을 대표하는 맛 특성으로 ‘감칠맛’, ‘시원한’, ‘담백한’, ‘구수한’, ‘고소한’, ‘쌉싸름한’, ‘얼큰한’ 등을 선정한 바 있는데, 이러한 용어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어, 소비자의 특성 인식을 제품화 및 표준화 기술에 필요한 객관적 품질 측정에 반영하는 데 제한점이 되고 있다(Kim et al. 2009; Cha et al.
한국 고유의 다차원적 감각 특성 용어들이 해외 소비자와 소통할 때나 비교문화적 연구를 할 때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이러한 감각 특성 용어들은 향후 한국 전통 음식의 감각 특성을 해외 소비자와소통할 때 또는 비교문화적 연구에서 가장 큰 장애 요인이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Zannoni(1997)는 감각 특성에 대해 다른 문화권과 소통할 때의 문제점으로 표현 용어가 감각 특성의 개념 외에 기호적 의미를 포함할 때, 한 문화권이한 종류의 감각 특성에 대해 세부적인 차이의 식별이 가능한 풍부한 어휘들을 가지고 있으나, 다른 문화권이 그를 해석할 만한 어휘들이 부족할 때 등의 예를 들었다. Prescott (1998)은 비교문화적 소비자 기호도 연구에서 한국인이 국수의 중요한 긍정적 속성으로 사용하는 “구수함”의 경우 이에해당하는 영어 표현이 없으며, 이는 “구수함”이 여러 감각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 Blancher et al.(2007)은 베트남과 프랑스 소비자는 젤리 제품을 유사한 감각 인지 기준에 따라 구분하나, 각 제품을 묘사하는 방식은 문화적 차이 및 제품의 사전 섭취 경험에 따라 국가별로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다. 특히, “구수”, “시원” 등과 같은 용어는 한국 식문화에서 고유하게 나타나는 섭취경험, 즉 된장, 청국장, 두부, 콩나물국과 같은 한국 고유 전통 식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은 이와같은 식품 섭취 경험이 없는 외국 소비자들에게는 존재하지않을 수 있으므로 개념의 소통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을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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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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