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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를 위한 ICT 핵심역량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인식 조사
G/T Experts' Recognition on Educating ICT Core-competencies for Gifted Students in Science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7 no.6, 2016년, pp.143 - 152  

이재호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진석언 (Department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  신현경 (Department of Mathematical Fiance, Gach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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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들에게 ICT 핵심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과학영재들에게 필요한 ICT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과학영재들에게 ICT 핵심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적인 미래인재에게 필요한 ICT 역량에 대한 기존 연구[6]를 기반 모델로 설정하여, 해당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역량 등에 대해 영재교육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특성상 대규모의 영재교육 담당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의견조사가 필요하다는 점과 이러한 전문가들이 지리적으로 전국에 걸쳐 분산되어 있다는 난점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의견조사지를 제작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주로 빈도분석에 의해 요약, 종합하는 방법으로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확인하는데 활용되었다. 일부 ICT 역량 수준별 비교 등의 집단비교를 위해 x2검증 또는 변량분석(ANOVA)이 활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G/T 전문가들은 과학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에 ICT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내용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대부분의 G/T 전문가들은 지식기술역량, 통합창의역량, 인성역량의 3대 핵심역량이 과학영재들을 위한 ICT 역량으로서 타당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대부분의 G/T 전문가들은 각 핵심역량별로 제시된 하위교육목표들을 과학영재들을 위한 ICT 역량 강화 교육의 교육목표로서 타당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넷째, 대부분의 G/T 전문가들은 과학영재들을 위한 ICT 역량 강화 교육의 교육 형태로서 '산출물 제작 중심 교육'과 '정보기기 활용 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ttempted to provide the bases of effective educational programs for fostering ICT competencies of gifted students in science. For this purpose, we tried to answer the questions like 'What are the ICT core-competence for gifted students in science?' and 'How can we educate thos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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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영재를 위한 ICT 교육이 어떠한 형태로 진행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영재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ICT 교육에 대한 인식을 확인해 보았다. 각각의 ICT 교육 형태의 중요도에 대한 영재교육 전문가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는 표 7과 같다.
  • 두 번째, 조사연구에 참여한 영재교육 전문가 그룹에게 미래에 이루어질 과학 활동에서 ICT 중요성은 어느 정도일 것으로 예상하는가를 확인하는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조사 연구참여자들에게 “미래 사회에서의 과학연구, 과학교육 등 과학 활동에 있어서 ICT의 중요성은 어떻게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을 구한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 본 연구는 과학영재의 ICT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기반 모델로서 이재호 외(2016)가 제시한 ‘ICT 기반 창의인재의 핵심역량 모델’[5]을 채택하였다. 본 모델은 미래사회의 핵심인재에게 요구되는 인재상을 창의인재로 보고, 그러한 창의인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소양을 ICT 역량으로 보았다. 또한 미래지향적이고 융합적인 마인드를 가진 ICT기반 창의인재상의 3대 핵심역량으로는 지식기술 역량, 통합창의 역량, 인성 역량 등으로 설정하고, 각각의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해 요구되는, 그리고 그러한 핵심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하기 위해 목표로 삼아야 하는 특성 요인을 밝히고 있다.
  • 본 연구는 과학영재들에게 ICT 핵심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진행되었다. 과학영재들에게 필요한 ICT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과학영재들에게 ICT 핵심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의문점을 풀기 위하여 창의적인 미래인재에게 필요한 ICT 역량에 대한 기존 연구[6]를 기반 모델로 설정하여, 해당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역량 등에 대해 영재교육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과학영재들에게 길러주어야 할 ICT 핵심역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채용한 기반 모델인 ‘ICT기반 창의인재상의 3대 핵심역량[6]’에 대한 내용 타당성을 영재교육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식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과학영재들에게 길러주어야 할 역량 모델로 채용한 ‘ICT기반 창의인재상의 3대 핵심역량에서 설정한 하위 교육목표’에 대한 내용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영재교육 전문가 그룹의 인식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다.
  • 세 번째, 조사연구에 참여한 영재교육 전문가 그룹에게 과학영재들을 위한 ICT 역량 강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를 확인하는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해 조사연구 참여자들에게 “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에 과학영재의 ICT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내용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을 하였으며, 이에 대한 응답 결과는 그림 4와 같다.
  • 이들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다음 사항을 확인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 첫 번째, 조사연구에 참여한 영재교육 전문가 그룹에게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활동에서 ICT 중요성은 어느 정도인가를 확인하는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조사연구 참여자들에게 “오늘날 과학연구, 과학교육 등 과학 활동에 있어서 ICT가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을 하였으며, 이에 대한 응답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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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재호가 정의한 ICT 생활밀착형사회란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ICT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는 ICT 생활밀착형 사회(ICT Embedded Lifestyle)에 살게 되었다. 이재호(2014)는 “ICT 생활밀착형사회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시민이 ICT의 혜택을 받으며 살아가는 사회로서 ICT가 공기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다.”라고 정의하였다[1].
조사 결과 남녀 성별에 따라 ICT 역량 수준은 어떤 차이가 나는가? 조사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들이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ICT 역량 수준을 분석한 결과 남자 참여자들이 여자 참여자들 보다 높은 수준의 ICT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x2(4)=42.03, p<.
광범위한 학문 분야에서 ICT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는 증거로 무엇을 사례로 들 수 있는가? 이제는 산업의 전 분야는 물론이고 광범위한 학문 분야에서도 ICT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분자 반응 분석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CHARMM)을 개발한 연구팀은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3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하였으며, 계산 화학(computational chemistry) 분야의 연구성과를 인정받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현재는 대부분의 학문 분야에서 컴퓨팅 역량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Computational xyz’의 학문 시대라 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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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H. Lee. "ICT in Our Daily Life", Seoul, Korea: Jungil, 2014. http://dx.doi.org/10.7472/jksii.2016.17.5.141 

  2. J. H. Lee et al., "National Strategic Plan on Cultivating Creative IT Talent",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3. 

  3. J. H. Lee et al., "Development of ICT-based Educational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in Science", Korea Foundation for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5. 

  4. J. H. Lee, S. U. Jin, "Teachers' Recognition on Enhancing ICT-related Capabilities of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25, No. 2, 2015, pp. 261-27 http://dx.doi.org/10.9722/JGTE.2015.25.2.261 

  5. J. H. Lee, S. U. Jin, "Identifying ICT-based Core Competencies for Educating Gifted Students in Science", Proceedings of the 2015 KSCIC Winter Conference, Vol. 2, No. 1, 2016, pp. 39-44. 

  6. J. H. Lee, S. U. Jin, H. K. Shin, "Establishing the Concept of ICT-Based Creative Talented Persons",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7, No. 5, 2016, pp. 1-10. http://dx.doi.org/10.7472/jksii.2016.17.5.00 

  7. S. Cho. "A Study on Policies for Educating Gifted Students in Korea",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997. 

  8. 2015 Gifted Education Database(https://ged.kedi.re.kr/, Statistics/National Statistics of Gifted Education). 

  9. S. H. Cho, Y. I. Park, J. H. Lee(2014). "Interdisciplinary and Collaborative Gifted Education System for Nurturing Creativity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through Case Studies of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for Gifted Education in U.S.",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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