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AI 교육 플랫폼에 대한 전문가 인식조사 연구
A Study on Experts' Perception Survey on Elementary AI Education Platfor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5, 2020년, pp.483 - 494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승훈 (장명초등학교장일분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으로써 AI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미래를 이끌어갈 AI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AI 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국내·외에서 AI 교육을 시행하고 있지만, 더 나은 AI 교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AI 교육 플랫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기에, 본 연구에서는 AI 교육 플랫폼에 대한 전문가 인식을 조사하였다. 교수·학습관리, 교육용 콘텐츠, 접근성, AI 교육 플랫폼의 성능, 초등학생의 수준 적합도 등의 5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인식조사를 시행하였다. 총 103명의 교육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 결과 Machine Learning for Kids, Teachable Machine, AI Oceans(code.org), 엔트리, 지니 블록, 앱인밴터, Elice, mBlock 등의 8가지 플랫폼 중 엔트리가 초등 AI 교육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엔트리가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접근성이 편리하며, 교수·학습 관리가 가능하고, 초등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AI 교육 플랫폼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양한 AI 교육 플랫폼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 교사를 대상으로 AI 관련 연수를 실시하여 AI 교육 전문가로 양성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AI 교육 플랫폼을 접할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 인원이 제한적이었고, 대부분의 인식조사 참여자가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전문가라서 모집단 인식조사라고 하기 에는 제한점이 존재한다. 향후 이와 같은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한 전국단위의 전문가를 대상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est in AI education is increasing. In order to cultivate talented people with AI competencies who will lead the future, AI education must be conducted in a sound manner at the school site. Although AI education is being conducted at home and abr...

주제어

참고문헌 (26)

  1. AI Oceans(2020). Retrieved from https://code.org/oceans. 

  2. App inventor(2020). Retrieved from https://appinventor.mit.edu 

  3. Changhee Yun (2020). An excellent 20-year community roadmap for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in the US. Special report 2020-3, NIA. 

  4. David S. Touretzky et al(2019). K-12 Guideline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What Students Should Know, ISTE19-EdTech Conference. 

  5. Elice(2020). Retrieved from https://academy.elice.io. 

  6. Entry(2020). Retrieved from https://playentry.org. 

  7. Eunkyoung Lee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 23(1), 37-44. 

  8. Genie block(2020). Retrieved from https://genieblock.kt.co.kr. 

  9. Hyeon-Mo Yang, Tae-Young Kim(2020). Exploring Educationl Ways using AI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161-163. 

  10. Jaeho Lee, Junhyung Jang, Inpyo Jang, Yujin Kim(2020). Online Platform Perference Surbey to Guide the End Product of SW gift Clas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1(2), 287-291. 

  11. Jaeho Lee, Seunghoon Lee(2020). Domestic AI Education Platform Analysi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1(2), 287-291. 

  12. J. Estevez, G. Garate and M. Grana(2019). Gentle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for High-School Students Using Scratch. IEEE Access, 7, 179027-179036. 

  13. Joung-Ho Lee, Choon-Ho Ryu, Tae-Young Chung(2010). Calculating the Weights of Indicatorsfor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Capability Index. kyungsung university, 26(3) 1-34. 

  14. Kapsu Kim, Youngki Park(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 137-147. 

  15. Keris(2018). Future education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16. Machinelearning for kids(2020). Retrieved from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17. Mblock(2020). Retrieved from https://mblock.makeblock.com. 

  18.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19). Artificial Intelligence(AI) National Strategy. 

  19.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20). Plan to spread artificial intelligence (AI) and software (SW) education for the whole nation. 

  20. Seung-Chul Lee, Tae-Young Kim(2020). Proposal of Contents and Metho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117-180. 

  21. Tabesh, Y. (2017). Computational thinking: A 21st century skill. Olympiads in Informatics, 11, 65-70. 

  22. Teachable Machine(2020). Retrieved from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23. Vazhayil, A., Shetty, R., Bhavani, R. R., & Akshay, N. (2019). Focusing on Teacher Education to Introduce AI in Schools: Perspectives and Illustrative Findings. Proceedings - IEE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y for Education, T4E 2019, 71-77. 

  24. Wing J.M.(2006). Computation thinking. Communication of ACM, 49(3), 33-35. 

  25. Wong, G., Ma, X., Dillenbourg, p., & Huan, J (2020). Broaden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K-12: where to start?, ACM Inroads, 11(1), 20-29. 

  26. Youngho Lee(2019).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89-19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