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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染色加工學會誌 = Textile coloration and finishing, v.28 no.4, 2016년, pp.246 - 252
심지현 (다이텍연구원) , 박성민 (다이텍연구원) , 김지혜 (다이텍연구원) , 신동우 (다이텍연구원) , 천진성 ((주)티포엘) , 김재관 ((주)티포엘) , 배진석 (경북대학교 섬유시스템공학과)
In comparison to metal alloys, braided composite features a high impact resistance and crash energy absorption potential, and also it still remained competitive stiffness and strength properties. Braiding angl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parameters which affect the mechanical behaviors of braid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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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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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axial braiding 기술이란 무엇인가? | 그 동안 CFRP 소재를 적용한 3D 형상의 자전거 프레임 튜브를 구상하는 triaxial braiding 기술은 유한요소해석을 활용하여 복합재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레이딩 각도, 셀의 크기, 형상 두께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최근에는이러한 브레이딩 구성요소들에 대한 축방향 압축 거동 및 충격에 대한 손상 및 변형거동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3) .전방 또는 후방 충돌에 의한 압축 하중에 따른 자전거 프레임 튜브의 충격손상이 구조적으로 중요하지만, 측면 충돌에 의한 횡방향 하중에 의한 자전거 프레임 충격 손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 |
탄소섬유강화복합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 탄소섬유강화복합재료는 비강도와 비강성이 우수한 재료로서 기존의 금속재료에 비해 낮은 밀도, 우수한 피로성능, 환경적인 안정성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항공, 국방, 자동차, 스포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2) . 특히 최근 들어 복합재료는 자전거와 같은 스포츠 용품 제작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과거에 마그네슘이나 알루미늄으로 제작되던 자전거 프레임은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제작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1) . | |
핸드레이업 방식의 자전거 프레임 제조 방식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어떠한 기술이 주목 받고 있는가?: | 하지만 최근 자전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포츠 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하여 크게 늘어난 산업적 수요로 인해 기존의 핸드레이업 방식의 자전거 프레임 제조 방식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제조 방식을 대신하여 효율적인 자동화 제조 방식으로 인한 비용 절감 및 다양한 프리폼 형상(preform design)을 구현할 수 있는 3차원 직조방법인 braiding 기술을 이용한 자전거 프레임 제조기술 및 성형기술이 주목받고 있다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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