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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리미티드 에디션 패션제품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A Qualitative Research on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by Limited Edition Fashion Consumer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4 no.6, 2016년, pp.599 - 610  

황경의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limited edition fashion consumers, to analyze their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es, and to examine negative factors of consumers' recognition toward limited edition fashion products. A qualitative investigation was conducted by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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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미티드 에디션이란 무엇인가? 리미티드 에디션이란 수량, 시간, 장소 등을 한정하여 특별히 제작, 판매되는 제품을 의미한다. 리미티드 마케팅이란 한정된 수량으로 특별하게 제작되거나 한정판 판매 기간 또는 장소에서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기업입장에서 리미티드 에디션은 어떠한 전략인가? 과거 리미티드 마케팅은 주로 자동차, 명품, 가전제품 등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에 활용되었으나, 최근 들어 패션, 뷰티, 장난감, 식품 등 그 범위가 산업 전반으로 확장되면서 대중적인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리미티드 에디션(limited edition)은 오랜 기간 유사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식상함에서 탈피하여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브랜드를 생명력 있게 존재시키는 전략이다. 특히 패션 부분에서는 기존 제품과 다른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예술성을 강조한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에 힘을 쏟고 있다.
Blackwell이 제시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모델 7단계는 무엇인가? Blackwell 등[3]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모델(consumer decision process model) 7단계를 제시하였다(Table 1). 첫 번째 단계는 욕구인식으로, 소비자가 현재 상태와 이상적 상태 간 차이를 지각할 때, 이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환기되며[3] 소비자가 제품 구매행동을 통해 이를 충족시키려는 동기가 문제인식을 야기하게 된다[9]. 사회 및 문화적 환경요인, 심리적 구성요인, 기업의 마케팅에 의해 지각이 형성되어 문제를 인식하게 되면, 소비자는 정보를 탐색한다[3]. 소비자는 정보탐색을 통해 결정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자 한다[6]. 소비자가 외부탐색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하는데, Blackwell 등[3]은 마케팅 관리자 지향적 정보원과 비 마케팅 관리자 지향적 정보원을 제시하였고, Ahn 등[1]은 소비자 주도적 정보원, 마케터 주도적 정보원, 중립적 정보원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는 사전 대안 평가 단계로, 소비자는 탐색 과정에서 고려 선택 군으로 생각해 두었던 대안들을 평가하는 과정을 거친다[3]. 소비자는 최선의 선택을 고르기 위해 경험을 통해 습득한 기준 또는 새로운 기준을 적용하여 대안을 비교, 대조, 선택하는 과정을 거친다[12]. 네 번째는 소비자가 두 가지의 과정을 거쳐 구매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구매 단계로, 첫 번째 과정에서 구매경로에 대한 결정을 하며, 두 번째 과정에서는 매장 내의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구매를 결정한다[3].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게 되면, 소비가 이루어지는데, 소비자가 제품을 소비하는 방식은 제품 만족도 및 특정 제품, 브랜드의 향후 구매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3]. 여섯 번째는 소비 후 평가 단계로, 상품을 사용하면서 만족 또는 불만족을 느끼고, 구매결정에 대한 잘잘못을 평가하며, 재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한다[11]. 처분은 가장 마지막 단계로, 소비자는 즉각적 처분, 재활용, 또는 리마케팅의 선택권을 갖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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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hn, K. H., Hwang, S. J., & Jung, C. J. (2012). Fashion marketing. Seoul: Soohaksa. 

  2. Balachander, S., & Stock, A. (2009). Limited edition products: When and when not to offer them. Marketing Science, 28(2), 336-355. 

  3. Blackwell, R. D., Miniard, P. W., & Engel, J. F. (2001). Consumer behavior (9th ed.). Mason, OH: South-Western Thomas Learning. 

  4. Brannon, L. A., & Brock, T. C. (2001). Scarcity claims elicit extreme responding to persuasive messages: Role of cognitive elabor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3), 365-375. http://dx.doi.org/10.1177/0146167201273010 

  5. Choi, J. H. (2014). A study on brand strategy through limited edition of wrist watch: Focused on comparative analysis of Swatch and Seiko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6. Eom, Y. H. (2002). Allocation of consumer search effort across information sour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IST, Daejeon, Korea. 

  7. Hwang, S. Y., & Yoon, N. R. (2015). Uniqueness of fashion on wearer's creativity: Mediated moderation effect of extroversion. Management Research, 44(1), 247-279. 

  8. Jun, S. Y., Huh, J. H., & Kim, H. D. (2004). The effects of the type of scarcity message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Marketing Research, 19(2), 71-89. 

  9. Kim, H. J., & Kim, D. Y. (2011). Perceptions and usages of smartphone users in the different phases of adop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55(4), 382-405. 

  10. Kim, J. M. (2013). A study on effect of purchase limited edition package design: Focused on color cosmetics collabo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1. Ko, E. J., Kim, K. H., & Moon, H. J. (2008). Marketing. Seoul: Parkyoungsa. 

  12. Ko, E. J., Kim, K. H., & Park, J. A. (2010). Consumption and trend. Seoul: Kams Press. 

  13. Lynn, M. (1989). Scarcity effects on desirability: Mediated by assumed expensivenes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0(2), 257-274. http://dx.doi.org/10.1016/0167-4870(89)90023-8 

  14. McIntosh, W. D., & Schmeichel, B. (2004). Collectors and collecting: A social psychological perspective. Leisure Sciences, 26(1), 85-97. http://dx.doi.org/10.1080/01490400490272639 

  15. Park, H. H. (2011). The effectiveness of scarcity message type on consumer attitude: Focused on moderating role of involvement and self-monitoring in online cosmetic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19(1), 2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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