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N 학교재난안전 고찰
A Review of the United Nations' School Disaster Safety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9 no.3, 2016년, pp.140 - 148  

박윤주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view aims to provide an understanding of the UN recommendations regarding school disaster safety in the context of Korea's school safety system. Methods: Relevant literature and reports on the UN's school disaster safety were investigated. On basis of the analysis, this review clo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UN 재난안전 개념과 재난안전 대응이 어떤 내용으로 발전되었는지를 살펴보고, 학교재난안전의 주요 내용과 특징에 초점을 두고 UN 발간 자료 및 학술논문 등을 기초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UN 학교재난안전은 최근 학교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학교재난안전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와 시사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N 재난안전 개념과 재난안전 대응이 어떤 내용으로 발전되었는지를 살펴보고, 학교재난안전의 주요 내용과 특징에 초점을 두고 UN 발간 자료 및 학술논문 등을 기초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UN 학교재난안전은 최근 학교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학교재난안전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와 시사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첫째, 학교재난안전 관리는 재난 발생 시 학생과 교직원을 보호하고, 학교 혼란을 최소화하여 교육지속성을 보장하며, 궁극적으로는 학교 안전문화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Petal [11]은 성공적 학교재난안전 관리를 위해서는 학교 전체 구성원, 가정 및 지역사회 등이 참여하는 지속적인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학교 위험저감 계획 수립, 학교 및 지역사회 위험측정, 학교 위험저감 활동, 학교재난안전 대응역량 개발, 위험저감 계획 평가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나아가, UN은 비공식 재난안전교육을 학교 정규교육과정의 영역으로 흡수하는 교육과정의 융합을 강조하고 있으며, 필리핀 등 자연재해가 빈번한 일부 국가에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30]. UNISDR는 재난안전의 교육과정 융합은 다음 과정을 거쳐 수립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1) 학생 ․ 교직원 ․지역사회가 참여하여 재난위험 저감을 위한 핵심과제를 도출한다; 2) 과제별로 필요한 재난 지식, 능력 및 기술의 영역과 순서를 정교하게 기술한다; 3) 수업계획에 통합 가능한 재난안전 내용이 무엇인지 교육과정을 면밀히 분석한다; 4) 비공식교육의 학교교육과정 통합을 위한 교육 자료와 방법을 개발한다; 5) 교사 및 관련 교직원에게 교육자료 및 방법에 관한 연수를시킨다; 6) 교사들에게 수업용 교재와 원격교육수단을 제공한다; 7) 융합교육과정의 효과를 평가하고 조정 ․ 지원한다. 특히,이와 같은 융합교육과정 마련은 재난안전의 복합적인 특성으로 인해 5년 이상의 장기간이 소요될 수 있어 지속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2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N이 '재난안전을 위한 Hyogo 행동계획'을 통해 제시한 내용은 무엇인가? UN은 “재난안전을 위한 Hyogo 행동계획(Hyogo Frame-work for Action 2005~2015: Building the Resilience of Na-tion and Communities to Disaster)”에서 재난안전에 있어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재난안전은 학교로부터(Disaster Risk Reduction Begins at School)”라는 기치 하에, 학생들을 재난안전의 “변화의 주체(agent of change)”로 교육시켜야 된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학교는 재난안전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보급시킬 수 있는 대표적 기관으로서 학교재난안전교육은 가정과 사회로의 확산 뿐 만 아니라, 미래세대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2].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이러한 UN의 재난안전의 관점을 반영하여 학교재난안전교육에 범국가적인 정책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Hyogo 행동계획에서 제시한 학교재난안전의 목적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학교재난안전은“학생을 포함한 학교 전체 구성원으로 하여금 재난 발생 시 어떠한 혼란, 위해 및 위험이 없도록 하기 위한 학교교육 활동으로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규정할 수 있다. Hyogo 행동계획은 학교재난안전의 목적을 1) 재난위험저감의 지속발전 교육정책 통합, 2) 국가 및 지역사회의 회복역량 강화, 3) 재난위험저감의 학교재난안전 프로그램 통합 등 3가지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반영하여 UNICEF 등[10]은 학교재난안전의 기본틀을 “통합적 학교안전(Comprehensive School Safety)”모형으로 설명하고, 학교재난안전 관리, 안전한 학습시설, 위험저감 및 회복 교육등 3개 핵심요소로 설명하고 있다(Figure 1).
WHO와 UNISDR의 재난과 위험에 관한 공식을 통해 강조하는 재난안전의 세 가지 실천적 측면은 무엇인가? 이러한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직접적으로 반영하여 UNISDR [2]은 “위험(risk)=위험사건(hazard) × 취약성(vulnerability)/역량(capacity)”라는 공식을 통해 위험사건 및 취약성에 대한 대응 역량이 재난 위험정도를 결정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제시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공식들은 다음과 같이 재난안전의 세 가지 실천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재난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은 위험요소의 조기 발견, 2) 국가, 지역사회, 조직에 내재하고 있는 취약성 규명 및 제거 노력, 3) 재난 발생 후 피해를 최소화하고 회복하기 위한 정부 ․ 지역사회 . 조직 . 개인의 역량 강화.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Vanderveken A. The EM-DAT higher resolution disaster data [Internet]. Brussels: CRED; 2016 [cited 2016 October 9]. Available from: http://cred.be/sites/default/files/CredCrunch43.pdf 

  2. United Nations, International Strategy for Disaster Reduction. Towards a Culture of Prevention: Disaster Risk Reduction Begins a School [Internet]. Geneva: UN/ISDR; 2007 [cited 2016 October 18]. Available from: http://www.unisdr.org/files/761_education-good-practices.pdf 

  3. World Health Organization, The Emergency and Humanitarian Action. Disaster & Emergencies Definitions [Internet]. Addis Ababa: WHO/EHA ; 2002 [cited 2016 October 21]. Available from: http://apps.who.int/disasters/repo/7656.pdf 

  4. Alexander D. The study of natural disasters, 1977-1997: some reflection on a changing field of knowledge. Disasters. 1997;21(4):284-304. http://dx.doi.org/10.1111/1467-7717.00064 

  5. Basher R. Global early warning systems for natural hazards: systematic and people-centred.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2006;364:2167-2182. http://dx.doi.org/10.1098/rsta.2006.1819 

  6. Ansell J, Wharton F. Risk: analysis, assessment, management. First edition. New Jersey: Wiley; 1992. p. 5-98 

  7. United Nations International Strategy for Disaster Reduction. Hyogo framework for action 2005-2015: building the resilience of nations and communities to disasters [Internet]. Geneva: UNISDR; 2005. [cited 2016 October 15]. Available from: http://www.unisdr.org/files/1037_hyogoframeworkforactionenglish.pdf 

  8. United Nations. Accelerating and main streaming disaster risk reduction efforts on the United Nations intensified approach [Internet]. Geneva: UNISDR; 2015 [cited 2016 October 15]. Available from: http://www.unisdr.org/files/45550_acceleratingmainstreamingdrrefforts.pdf. 

  9. Prior T, Roth F. Global Disaster Politics Post Sendai. CSS Analyses in Security Policy. 2015 May 1:1-4. 

  10. The United Nations Children's Fund, the Inter-agency Network for Education in Emergencies,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ed Cross, The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World Vision, et al. Comprehensive School Safety [Internet]. New York: UNICEF; 2013 [cited 2016 October 11]. Available from: http://www.unesco.org/new/fileadmin/MULTIMEDIA/HQ/SC/pdf/Comprehensive_school_safety.pdf 

  11. Petal M. Disaster Prevention for Schools Guidance for Education Sector Decision-Makers Consultation version [Internet]. Geneva: UNISDR; 2008 [cited 2016 October 20]. Available from: https://www.unisdr.org/we/inform/publications/7556 

  12. the Inter-agency Network for Education in Emergencies. Minimum standards for education: Preparedness, response, recovery [Internet]. New York: IMEE; 2010 [cited 2016 October 11]. Available from: http://toolkit.ineesite.org/toolkit/INEEcms/uploads/1012/INEE_GuideBook_EN_2012%20LoRes.pdf 

  13. Shaw R, Takeuchi Y, Shiwaku K, Fernandez G, Gwee QR, Yang B. 1-2-3 of disaster education [Internet]. Kyoto: European Union, ISDR, Kyoto University; 2009 [cited 2016 October 25]. Available from: http://www.unisdr.org/files/12088_123sm.pdf 

  14. World Health Organization. Risk reduction and emergency preparedness [Internet]. Geneva: WHO; 2007 [cited 2016. October 22]. Available from: http://www.who.int/hac/techguidance/preparedness/emergency_preparedness_eng.pdf 

  15. Canton LG. "All-hazards" Doesn't Mean "Plan for Everything" All-hazards planning requires a risk-based approach [Internet]. Emergency Management; 2013 [cited 2016 October 26]. Available from: http://www.emergencymgmt.com/emergency-blogs/manag ing-crisis/Allhazards-Doesnt-Mean-Plan-for-Everything.html 

  16. Stephens KM. All Hazards Preparedness Guide [Internet]. Atlanta: CDC; 2013 [cited 2016 October 12]. Available from: https://www.cdc.gov/phpr/documents/ahpg_final_march_2013.pdf 

  17. U.S. Department of Education,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U.S.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U.S. Department of Justice,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Guide for Developing High-Quality School Emergency Operations Plans [Internet]. Washington: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cited 2016 October 19]. Available from: http://rems.ed.gov/docs/REMS_k-12_Guide_508.pdf 

  18.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The second basic plan for promotion of education [Internet]. Tokyo: Government of Japan MEXT; 2013 [cited 2016 October 16]. Available from: http://www.mext.go.jp/a_menu/keikaku/detail/__icsFiles/afieldfile/2013/06/20/1336379_01_1.pdf. 

  19. Kafle SK, Murshed Z. Community-based disaster risk management for local authorities [Internet]. Klong Luang Pathumthani, Thailand: Asian Disaster Preparedness Center; 2006 [cited 2016 October 22]. Available from: http://www.unisdr.org/files/3366_3366CBDRMShesh.pdf 

  20. Lindberg H, Sundelius B. Whole-of-Society Disaster Resilience. In: Kamien D, editor(s). The McGraw-Hill Homeland Security Handbook: Strategic guidancce for a coordinatated approach to effective security and emergency management. Second edition. Columbus: The McGraw-Hill Homeland Companies; 2012. p. 1295-1297. 

  21. Suganuma K. Recent Trends in Earthquake Disaster Management in Japan. Quarterly Review. 2006 April 19:91-106 

  22. Bilham R. Lessons from the haiti earthquake. Nature International weekly journal of science 463. 2010 February 17:878-879. 

  23. The United Nations Office for Disaster Risk Reduction. Knowledge for Life: UN launches search for communities good at managing the risk of disasters. 2015 July 28:1. 

  24. Wals A. Review of contexts and structures for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et]. Paris: UNESCO; 2009 [cited 2016 October 12]. Available from: http://unesdoc.unesco.org/images/0018/001849/184944e.pdf 

  25. Scribner S, Cole M. Cognitive Consequences of Formal and Informal Education. Science. 1973;182:553-559. 

  26. International Strategy for Disaster Reduction. Leaders of Indonesia's Simeulue community received a prestigious UN award [Internet]. Bangkok: ISDR; 2005 [cited 2016 October 16]. Available from: http://www.unisdr.org/files/5602_IndonesiacommunityUNaward.pdf 

  27. Petal MA, Izadkhah YO. Formal and informal education for disaster risk reduction [Internet]. Islamabad: Risk RED; 2008 [cited 2016 October 14]. Available from: http://www.riskred.org/activities/ddredislamabad.pdf 

  28. Gee J P. What video games have to teach us about learning and literacy. New York: Palgrave Macmillian; 2003. p. 1-12. 

  29. Lin SC, Tsai MH, Chang YL, Kang SC. Game-initiated learning: A case study for disaster education research in Taiwan. 2013 Spring Symposium Series; 2013 March 25-27; Palo Alto California. Conference Paper 2013 AAAI Spring Symposium: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2013. p. 67-71. 

  30. Selby D, Kagawa F. Disaster Risk Reduction in School Curricula: Case Studies from Thirty Countries [Internet]. Spain: UN ESCO, UNICEF; 2012 [cited 2016 October 26]. Available from: https://www.unicef.org/education/files/DRRinCurricula-Mapping30countriesFINAL.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