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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복 겸용의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 디자인 개발 연구
Design development of athleisure bike wear to be a casual daily wear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6, 2016년, pp.788 - 802  

이달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안인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ortswear transforms itself into a new fashion item to satisfy desires for beauty in addition to having functionality and movability for sports activities. Sportswear is not in fashion just temporarily but comes in various forms along with sociocultural phenomenon that put emphasis on well-being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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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심형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 디자인 연구 개발을 위하여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바이크 웨어의 정의, 발생배경 및 종류, 국내․외 바이크 시장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심형 바이크 활동에 적합한 애슬레저웨어의 특성이 반영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로서 실증적인 소비자의 니즈 분석과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애슬레저 및 바이크 웨어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능적인 측면과 디자인 측면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트렌드를 반영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기 위하여 표적집단 면접법, 심층면접법과 설문지법을 통하여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와 구매 행동 및 착용 실태 등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 국내의 경우, 스포츠 웨어와 일상복의 융합형태인 애슬레저 웨어의 도입 및 초기 수용 단계시기에 있어 질적, 양적인 연구를 비롯한 디자인 연구의 다각적이며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바이크 웨어 및 애슬레저 웨어 스포츠 시장의 확대와 성장과 바이크를 즐기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기능적 요소와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 운동복의 기능적인 측면과 캐주얼하면서 패션 지향적인 디자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애슬레저 웨어의 특징이 반영된 감성적 소비 욕구를 만족할 수 있는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로 애슬레저 바이크 웨어의 상품성과 디자인 개발로 스포츠 웨어 시장의 세분화와 카테고리의 확장이라는 의미에서 스포츠 산업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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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과 다목적 스포츠 의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주5일제 근무제의 정착과 대체 휴무제 도입 등으로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 및 여가 생활의 증가 및 레저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개인의 취미활동과 건강과 웰빙 (well-being)에 대한 관심 고조(Han & Kim, 2016)로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실내 스포츠나 사이클링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의 증가와 이를 위한 다목적 스포츠 의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과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영향으로 도심에서의 바이크 활동과 같은 어반 스포츠(urban sports)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으며(Lee & Eum, 2012), 특히 사이클링 동호회를 중심으로 하는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자출족(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등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바이크 웨어 하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소재는 주로 방풍, 방한, 방수가 가능한 소재로, 흡한속건성 및 보온성이 우수한 고기능성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하의의 구성은 반바지(shorts), 긴바지(slim fit long pants), 레깅스 형태의 타이츠(tights)와 상․하의가 붙어있는 형태의 멜빵형 빕(bib)이 있다. 하의의 특징은 공기 저항을 줄이고, 바지부리가 바이크 체인에 끼지 않도록 몸에 밀착되는 소재와 패턴으로 설계되고, 파워 밴드를 사용하여 근육이 이완되지 않도록 도와주고, 근육이 빨리 식어 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인 패턴과 설계를 하고 있다.
어반 스포츠의 인기가 증가하는 이유는? 주5일제 근무제의 정착과 대체 휴무제 도입 등으로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 및 여가 생활의 증가 및 레저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개인의 취미활동과 건강과 웰빙 (well-being)에 대한 관심 고조(Han & Kim, 2016)로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실내 스포츠나 사이클링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의 증가와 이를 위한 다목적 스포츠 의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과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영향으로 도심에서의 바이크 활동과 같은 어반 스포츠(urban sports)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으며(Lee & Eum, 2012), 특히 사이클링 동호회를 중심으로 하는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자출족(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등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일상복과 구분 없이 스포츠 활동을 즐기며 평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을 찾는 수요의 증가하면서 도심형 스포츠 레저 웨어 및 관련 용품의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Ha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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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a, Y. M., & Lee, S. E. (2012). Study dissatisfaction factors and preferred items about clothes to wear when commuting by bicycle.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5(2), 31-43. 

  2. Eum, J. E. (2013). A study on bike wear for commuting female riders in consideration of functionality and sensi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Gyongsangbuk-do, Korea. 

  3. Han, I. S. (2011, April 12). 어반 스타일로, 스포츠도 패션도 UP [Urban sports style becomes fashion]. Fashion Journal, Retrieved March 20, 2015, from http://okfashion.co.kr/detail.php?number17228&thread81r06r03 

  4. Han, S. G., & Kim, Y. S. (2016). A study on the design development of the outdoor wear: Focused on the cold-proof jacke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4(1), 1-12. doi:10.7741/rjcc.2016.24.1.001 

  5. Jang, K. Y. (2015, May 04). 바이크웨어를 보는 시선 예사롭지 않다 [The opinion of Bike wear is out of ordinary]. FASHIONGIO, Retrieved May 20, 2016, from http://www.fashiongio.com/news/view.html?section104&category105&no9547 

  6. Jung, H. K., & Lee, J. R. (2013). Actual wearing conditions of bicycle wear.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5(2), 268-276. 

  7. Kim, J. (2015a, March 04). 자전거족, 1200만 시대, 불황 없는 바이크 산업 [Bike, 10 million era, There is no recession of bike business]. Bikechosun, Retrieved March 03, 2016,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3/04/2015030400082.html 

  8. Kim, J. (2015b, October 14). 운동복, 데이트복이 되다 [Athletic wear becomes daily wear for date]. ChosunBiz, Retreived March 15, 2016,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0/14/2015101400092.html 

  9. Lee, A. R. (2015a, September 16). 확 달라진 스포츠 시장이 뜬다 [A new sports market is emerging]. Apparel News, Retrieved January 12, 2016, from http://www.apparelnews.co.kr/naver/view.php?iid57314 

  10. Lee, S. K. (2015b, December 28). 애슬레저, 스포츠 의류가 일상을 넘본다 [Athleisure, sportswear covets the daily wear]. Econovil, Retreived April 28, 2016, from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74458 

  11. Lee, Y. S., & Eum, J. E. (2012). Consumer and supplier research on domestic women's sports riding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2(4), 63-80. 

  12. Park, J. S. (2010, June). 아웃도어, 바이크 신시장 선점 경쟁 [Outdoor market competes for the preoccupancy of bike wear market]. Fashion Channel, 69, 112-116. 

  13. Sin, S. J. (2015, March 9). 스포츠 웨어, 일상복과 경계 허물며 여심도 유혹 [Sportswear has no boundary with daily wear and try to attempt to women]. Hankook Media Network, Retrieved March 20, 2016, from http://daily.hankooki.com/lpage/life/201503/dh20150309191850138880.htm 

  14. The 'Athleisure' Trend. (2014, October 7). Retrieved November 10, 2014 from http://ideeli.squarespace.com/todays-features/2014/10/7/introducing-the-athleisure-trend.html 

  15. Yoo, S. J., Park, J. H., & Bang, G. S. (2011, October). 사이클 웨어 통기성 불만족도와 착용실태 조사 [A study on the air permeability and current state of cycle wear]. Paper session presented at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 Conference, Seoul,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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