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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상품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의 상품유형별 채널평가가 멀티채널 이용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channel assessment on the usage levels of multi-channels by product category in decision making process for purchasing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6, 2016년, pp.803 - 816  

박성렬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channel assessments on the usage of multi-channels by product types, and the differences in the usage of multi-channels among product types in buying decision making process for fashion products. Data were collected from 510 consume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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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1.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의 패션상품 유형별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평가가 멀티 채널 이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과 이 두 가지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채널 유형을 포함하고, 패션제품을 의류, 패션 잡화, 화장품으로 보다 세분화하여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의 패션상품 유형간의 채널 이용도의 차이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속성에 대한 소 비자 평가가 멀티채널 이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패션 업체들에 패션상품 유형별, 구매의사결정 과정별 소비자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이용도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여 멀티 채널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 패션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채널 속성 평가에 대한 후속연구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둔다.
  • 구매의사결정 과정이란 소비자들이 현재 상황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행동의 5단계로 구성된 일련의 과정이다(Solomon, 2013). 본 연구에서는 구매의사 결정과정과 채널 이용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준다고 판단한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단계를 중심으로 멀티채널 이용도를 살펴보았다. 정보탐색단계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 필요한 정보를 여러 가지 정보원천을 통해 찾아내는 단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멀티채널 평가와 패션상품 유형에 따른 멀티채널 이용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상품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채널평가가 패션상품 유형별로 멀티채널 이용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와 상품유형 간 구매의사 결정과정 중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단계에서 채널 이용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Fig.
  • 또한 상품 유형에 따른 채널 이용에 대한 연구는 패션제품을 가전제품이나 PC, 여행상품 등 매우 상이한 제품군과 비교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패션상품의 멀티 채널 유통전략을 위해서는 보다 세분화된 패션관련 제품군간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과 이 두 가지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채널 유형을 포함하고, 패션제품을 의류, 패션 잡화, 화장품으로 보다 세분화하여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의 패션상품 유형간의 채널 이용도의 차이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속성에 대한 소 비자 평가가 멀티채널 이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패션 업체들에 패션상품 유형별, 구매의사결정 과정별 소비자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이용도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여 멀티 채널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 패션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채널 속성 평가에 대한 후속연구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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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채널로 인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인 상품은? 최근 온라인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품을 유통시키는 멀티채널(multi-channel)유통 방식이 크게 발달하고 있으며,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군에서 멀티채널 유통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은 2015년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을 합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거래된 상품군 중에서 전체 2위를 차지해 온라인 채널에서 비중이 높을 뿐 아니라, 오프라인 소매점포수도 가장 많아 다각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거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6).
멀티채널로써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이 성공한 이유는? 최근 온라인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품을 유통시키는 멀티채널(multi-channel)유통 방식이 크게 발달하고 있으며,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군에서 멀티채널 유통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은 2015년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을 합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거래된 상품군 중에서 전체 2위를 차지해 온라인 채널에서 비중이 높을 뿐 아니라, 오프라인 소매점포수도 가장 많아 다각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거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6). 소비자들은 복합적인 채널선택이 가능해짐으로 인해 다양한 상품과 상황에 맞게 채널을 선택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획득과 체험을 하고 구매는 저렴한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거나,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는 실물을 보고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넘나들면서 패션제품에 대해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한 후 구매하는 멀티채널 이용행동을 보이고 있다.
멀티채널이란? 최근 온라인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품을 유통시키는 멀티채널(multi-channel)유통 방식이 크게 발달하고 있으며,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군에서 멀티채널 유통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은 2015년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을 합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거래된 상품군 중에서 전체 2위를 차지해 온라인 채널에서 비중이 높을 뿐 아니라, 오프라인 소매점포수도 가장 많아 다각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거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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