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우울 측정을 위한 CES-D와 RADS-2-K 도구의 비교
Comparison of CES-D and RADS-2-K in Measuring Adolescent Depression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9 no.2, 2016년, pp.53 - 62  

성경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cales measuring adolescent depression. Methods: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using CES-D and RADS-2-K as sales measuring adolescent depression. The participants were 1,217 adolescents from two middle schools located in South Korea. 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우울 측정도구의 문항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청소년의 우울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내용분석은 CES-D가 청소년 우울연구에 사용되고는 있으나 일반인의 우울 증후군을 역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성인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우울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고, RADS-2-K는 청소년 우울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로 청소년 우울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Learn와 Steinberg[23]의 청소년과 일반인의 우울 차이가 두 개의 도구를 비교하는 내용분석에 유용한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어 본 연구의 분석틀로 하였다. 이들은 청소년 우울은 우울감이 지속되고 감정 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현저히 둔화되며 분노감과 적대감 그리고 공격성이나 일탈 행동들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청소년 우울 측정에 사용되고 있는 한국판 CES-D[9]와 RADS-2-K[18]를 비교 및 분석하여 그 차이점을 파악하고 일치도를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우울 측정도구를 평가하기 위해 국외에서 개발되고 국내에서 한국어로 번역되어 청소년의 우울정도나 다양한 우울 관련 변인들을 연구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CESD와 RADS-2-K 도구를 비교 및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우울 측정도구의 문항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청소년의 우울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내용분석은 CES-D가 청소년 우울연구에 사용되고는 있으나 일반인의 우울 증후군을 역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성인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우울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고, RADS-2-K는 청소년 우울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로 청소년 우울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Learn와 Steinberg[23]의 청소년과 일반인의 우울 차이가 두 개의 도구를 비교하는 내용분석에 유용한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어 본 연구의 분석틀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청소년 우울 측정에 사용되고 있는 한국판 CES-D와 RADS-2-K를 비교 및 분석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이 국내 청소년 우울연구는 국외에서 수십 년 전에 개발한 일반인이나 아동대상의 우울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들 도구들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우울 증상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연구자들이 청소년 우울 연구에 사용하고 있는 한국판 CES-D 도구와 RADS-2-K를 비교 및 분석하여 청소년 우울 특성의 반영 정도와 우울 관련 변인들에 따른 차이와 도구 간 일치도를 파악하고자 하며 이는 추후 국내 청소년의 우울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기여하리라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 정신적 변화와 함께 부모에게 의존하려는 욕구와 부모의 권위와 간섭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욕구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갈등적인 시기로[1] 지적능력과 사고능력이 왕성하게 발달하고 가족관계 이상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며 심리적으로 성숙해지는 때이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가족관계를 통해 생리적 기본욕구를 충족하고 사랑을 경험하며 심리적 으로 안정감을 획득할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이 입시경쟁으로 인해 받는 폐해는? 그러나 개인을 둘러싼 내 · 외적 환경이나 타고난 기질적 특성에 성장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이 있을 경우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은 왜곡되고 정상적인 성숙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며 결국 발달이 지연되거나 실패에 이를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입시경쟁으로 인해 빠르면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학업에 대한 과중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며 상대평가로 인한 서열화 제도로 지속적으로 좌절감을 경험하는데 이와 같은 대처능력을 넘는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oon YS.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self-concept and problem behavior.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08;14(4):405-414. 

  2. Sung KM, Hyun MS, Gu JA, Shin HS, Hwang WJ, Jin JH, et al. Human Growth and Development: Theory & Practice. Seoul: Komoonsa; 2014. p. 149-162. 

  3. Lim EM, Chung SS. The changes of youths' stress and depression and the long-term effects of stress on the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9;16(3):99-121. 

  4. Park E, Sohn S. The relating factors on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9;22(1):85-95. 

  5. Lee S, Hoe M. The analysis of longitudin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delinquency in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Welfare. 2015;17(2):241-264. 

  6. Yoon MS, Cho HJ. Effects of violence experience type on adolescent's depression, alcohol use. The Korean Academy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2008;29(8):295-329. 

  7. Kim J, Lee D, Chung Y. The moderating effects of volunteer participation between stressors and depression in youths. Studies on Korean Youth. 2013;24(3):99-126. 

  8. Hur SH, Park JS, Jung TY. A longitudinal study of the effects of bullying on the self-image and self-esteem of adolescent victims. Studies on Korean Youth. 2009;20(4):279-299. 

  9. Radloff L. The CES-D scale: A new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77;1(3):385-401. http://dx.doi.org/10.1177/014662167700100306 

  10. Chon KK, Lee MK.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92;11 (1):65-76. 

  11. Cho MJ, Kim KH.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 (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y Association. 1993;32(3):381-399. 

  12. Beck AT, Ward CH, Mendelson M, Mock J, Erbaugh J.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1961;4(6):561-571. http://dx.doi.org/10.1001/archpsyc.1961.01710120031004 

  13. Cho SJ, Jeon HJ, Kim MJ, Kim JK, Kim US, Lyoo LK, et al.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Depressive Symptoms among the Adolescents in an Urban Area in Korea.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1;40(4):627-639. 

  14. Kovacs M.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Psychopharmachology Bulletin. 1985;21(4):995-998. 

  15. Cho SC, Lee Y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90;29:943-956. 

  16. Choi IS.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on early adolescents' epression according to sex: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2;19(1):135-160. 

  17. Kim KI, Won HT, Lee JH, Kim KY. Standardization study of symptom check list-90 in Korea I: Characteristics of normal responses.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78;17(4):449-458. 

  18. Reynolds W. Reynolds Adolescent Depression Scale. 2nd edition.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2002. p. 1-280. 

  19. Hyun MS, Nam KA, Kang HS, Reynolds WM. Reynolds Adolescent Depression Scale-Second Edition: Initial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8;65(3): 642-651.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913.x 

  20. Sung KM. Effects of a school-based interven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adolescent girls with depression: As part of the school health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7):984-991. http://dx.doi.org/10.4040/jkan.2012.42.7.984 

  21. Sung KM.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stress in parents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3;22(3):216-229.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3.216 

  22.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9;41:1149-1160. http://dx.doi.org/10.3758/BRM.41.4.1149 

  23. Lerner RM, Steinberg L.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3rd. Hoboken, NJ: Wiley; 2009. p. 163-220. 

  24.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Washington DC; 2015. 

  25. Lee JS, Myung SY. A study of adolescents' anti-depressive coping behaviors according to their depression leve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8;15(6):39-63. 

  26. Kim YR. A study of the depression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04. p. 3-18. 

  27. Park KW. A study on factors associated with adolescents' depression: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master thesis]. Seoul: Chung-Ang University; 2009. p. 8-19 

  28. Fergusson DM, Horwood J, Ridder EM, & Beautrais AL. Subthreshold depression in adolescence and mental health outcomes in adulthood.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2005;62: 66-72. http://dx.doi.org/10.1001/archpsyc.62.1.66 

  29. Landis JR, Koch GG. An application of hierarchical Kappa type statistics in the assessment of majority agreement among multiple observers. Biometrics. 1977;33(2):363-3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