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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지주를 적용한 가드레일 구조체의 비선형 유한요소 충돌 해석
Nonlinear Finite Element Crash Analysis of Guardrail Structures Using Supports Made of Composite Material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9 no.6, 2016년, pp.363 - 368  

김규동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이상열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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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를 적용한 가드레일 구조체에 대하여 비선형 유한요소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충돌에 대한 영향에 저항하기 위하여 [0/90/90/0]으로 적층된 Boron 계열의 보강섬유가 함침된 복합소재를 적용하였다. 또한, 지반-구조물 상호작용 모델을 적용하여 가드레일 구조체의 충돌 시 적합한 지반의 물리적 상수를 도출하였다. 특히, 가드레일의 복잡한 충돌 메커니즘을 다양한 변수 해석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변수 해석은 복합소재 지주의 두께변화와 이에 대한 충돌 성능의 영향에 초점을 두었다. 다양한 변수에 대한 해석 결과는 기존 강재를 사용한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a nonlinear finite element crash analysis of guardrail structures using supports made of composite materials. In this study, we used a new [0/90/90/0] laminated Boron fiber composite for resisting the crash effects. Based on the improved ground-structure interaction model, app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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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드레일에 연결된 지주가 충돌 시뮬레이션 상에서 밀리지 않고 꺾이는 현상은 구조해석 시 고려되는 지반 지지력이 너무 크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반효과를 고려한 지주 모델에 대해서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하중을 2,500 kgf으로 고정하고 k값을 변화시키면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수행한 실제 정적실험에 의한 지주구조의 하중-처짐 그래프의 최대 처짐과 동일한 최대 처짐(350 mm)이 발생하였을 때의 k값을 스프링 강성으로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동적해석 전용 프로그램인 LS-DYNA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출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기존의 기둥구조에 대한 충돌연구를 복합재 지주를 갖는 가드레일 구조체로 확장하여 중차량 충돌 시 가드레일의 구조 성능 평가 및 지주 두께 변화에 따른 기존 강재 구조와의 구조적 성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SB4등급 신규 가드레일 구조를 대상으로 차량 충돌 시뮬레이션에 의한 고등 동적 해석을 수행하여 방호 울타리의 구조성능을 평가하였다. 지주에 적용한 재료는 일반 강재와 복합재료를 적용하였고 복합재료는 [0/90/90/0]으로 적층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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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복합재료는 강도에 비해 경량이고, 열전도율이 매우 낮아서 항공 및 우주, 선박, 기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또한, 적층배열에 따라 상이한 구조적 성능을 나타낸다.
복합재료는 주로 어디에 사용되는가? 복합재료는 강도에 비해 경량이고, 열전도율이 매우 낮아서 항공 및 우주, 선박, 기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또한, 적층배열에 따라 상이한 구조적 성능을 나타낸다.
복합재료를 건설 분야에 활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복합재료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가격대비 우수한 역학적인 장점이 부각되어 건설 분야에서도 응용 및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개발이 수행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건설재료인 강재 및 콘크리트 등에 비해서 여전히 고가인 편이다. 따라서 복합재료를 건설 구조물에 적용하는 경우에는 기존 강재와 같은 동일한 두께로 설계하는 것보다는 최적화된 형상 설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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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S.E., Jeon, S.Y., Hong, K.E., and Lee, M.C., "Performance Evaluation of Composite Safety Barrier for Bridge by Vehicle Impact Simulation," Journal of COSEIK, Vol. 24, No. 5, 2011, pp. 499-506. 

  2. Lee, M.C., Kwon, K.Y., and Kim, S.E., "Performance Analysis of Steel-FRP Composite Safety Barrier by Vehicle Crash Simulation", Journal of KOSACS, Vol. 2, No. 4, 2011, pp. 11-18. 

  3. Kim, G.D., and Lee, S.Y., "Finite Element Crash Analysis of Support Structures Made of Various Composite Materials", Journal of KOSACS, Vol. 6, No. 1, 2015, pp. 45-50. 

  4. LSTC, "LS-DYNA Keyword User's Manual(version 971)", 2007. 

  5. Kim, Y.A., Woo, K.S., Yoo, W.Y., Kim, I.G., and Kim, J.H., "High Velocity Impact Analysis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s Research, Vol. 25, No. 6, 2012, pp. 191-197 (in Korean). 

  6. Jones, R.M.,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2nd ed.), Taylor & Francis Inc., New York, 1999. 

  7. Kim, G.D., and Lee, S.Y., "Determination of Degraded Properties of Vibrating Laminated Composite Plates for Different Layup Sequences", Composites Research, Vol. 28, No. 5, 2015, pp. 277-284 (in Korean). 

  8. LSTC (2006)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ivermore, CA 

  9. Cowper, G., and Symonds, P., Strain Hardening and Strain Rate Effects in the Loading of Cantilever Beams, Brown Univ. Applied Mathematics Report, Report No. 28, 1957.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Guideline for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Road Safety Facilities", MOLIT, Korea, 2014.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Manual for Full-scale Vehicle Crash Testing of Safety Features", MOLIT, Kore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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