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2 no.4 = no.34, 2016년, pp.350 - 357
Jung, Jaehan (Institute of Government & Governance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Lee, Teaho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본 연구는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재해구호기금 적립 및 사용 조례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다수의 지방자치단체 조례에서 재해구호기금을 통합관리기금에 예탁하도록 규정하거나 지급할 수 없는 유족 또는 부상자 위로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 등 법령의 내용을 벗어난 규정이 발견되었으며 주무부처가 현행화 되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았다. 조례는 지방정부 활동의 근거가 되는 것으로 제대로 된 재해구호기금의 활용을 위해서는 조례의 정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disaster relief fund Ordinances in metropolitan governmen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it is found that ordinances of the large number of metropolitan governments are in violation of the statute. The ordinances are based on the local government activiti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재해구호기금이란? | 우리나라의 재해구호 역사는 삼한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삼한시대의 계로부터 출발하여 조선에 이르러 농경 문화이후 발달한 공동체적 가치가 중심이 된 두레 등에 이르기까지 재해구호는 일종의 공동체적 상부상조와 상호 부조의 성격을 갖는 우리 고유의 미풍양속으로 이해할 수 있다(Lee, 2009). 재해구호기금은 재해구호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재원을 모은 기금으로서 재해구호기관인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재해구호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매년 법률이 정한 금액만큼 적립하는 기금을 의미한다. | |
재해구호법 제3조에 따라 재해구호기금의 지원대상인 이재민, 일시대피자는 누구인가? | 재해구호기금의 지원대상은 재해구호법 제3조에 따라 이재민과 일시대피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재민이란 자연재난에의한 피해를 입은 사람을 뜻하며 일시대피자는 자연재난으로 인한 재해 피해가 예상되어 일시대피한 사람을 뜻한다.2) | |
우리나라 재해구호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되는가? | 우리나라의 재해구호 역사는 삼한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삼한시대의 계로부터 출발하여 조선에 이르러 농경 문화이후 발달한 공동체적 가치가 중심이 된 두레 등에 이르기까지 재해구호는 일종의 공동체적 상부상조와 상호 부조의 성격을 갖는 우리 고유의 미풍양속으로 이해할 수 있다(Lee, 2009). 재해구호기금은 재해구호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재원을 모은 기금으로서 재해구호기관인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재해구호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매년 법률이 정한 금액만큼 적립하는 기금을 의미한다. |
Disaster Relief Act (Act No. 12844) and Enforcement Ordinance ( Presidential Decree No. 25753), 2015
Disaster Relief Fund Ordinance of Busan Metropolitan City (Busan Metropolitan City Ordinance No. 5078), 2015
Disaster Relief Fund and Operation.Management Ordinance of Daegu Metropolitan City(Daegu Metropolitan City Ordinance No. 4411), 2012
Disaster Relief Fund Management Ordinance of Gwangju Metropolitan City(Gwangju Metropolitan City Ordinance No. 4164), 2012
Disaster Relief Fund Management Ordinance of Daejeon Metropolitan City(Daejeon Metropolitan CityOrdinance No. 4058), 2012
Disaster Relief Fund Ordinance of Ulsan Metropolitan City(Ulsan Metropolitan City Ordinance No. 1525), 2015
Disaster Relief Fund Operation.Management Ordinance of Gyeonggi-do Province) Gyeonggi-do Province Ordinance No. 4948), 2015
Disaster Relief Fund Management Ordinance of Chungcheongnam-do Province (Chungcheongnam-do Province Ordinance No. 3567), 2011
Disaster Relief Fund Management Ordinance of Jeollabuk-do Province(CJeollabuk-do Province Ordinance No. 3669), 2011
Disaster Relief Fund Operation.Management Ordinance of Jeollanam-do Province (Jeollanam-do Province Ordinance No. 3685), 2013
Disaster Relief Fund Operation.Management Ordinance of Gyeongsangbuk-do Province (Gyeongsangbuk-do Province Ordinance No. 3228), 2011
Disaster Relief Fund Operation.Management Ordinance of Gyeongsangnam-do Province (Gyeongsangnam-do Province Ordinance No. 3930), 2014
Disaster Relief Fund Ordinance of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Ordinance No. 464),2009
Establishment of Disaster Management Fund and Operation Ordinance of Seoul Special Metropolitan City ( Seoul Special Metropolitan City Ordinance No. 5846), 2015
Establishment of Disaster Relief Fund and Operation Ordinance of Incheon Metropolitan City(Incheon Metropolitan City Ordinance No. 5524), 2015
Establishment of Disaster Relief Fund and Operation Ordinance of Sejong Special Self-Governing City(Sejong Special Self-Governing City Ordinance No. 496), 2014
Establishment of Social Welfare Fund and Operation Ordinance of Gangwon-do Province(Gangwon-do Province Ordinance No. 3875), 2015
Establishment of Social Welfare Fund and Operation Ordinance of Chungcheongbuk-do Province (Chungcheongbuk-do Province Ordinance No. 3779), 2014
Donghyun Kim, Beomjun Park, Juyoung Lim, Hyungjun Park (2013) Discussion of budget allocation for natural disaster, The korean Association for Local Government Studies, vol.2013, No.1, pp.559-586
Hodong Lee (2009) Disaster Relief Act and the structure of Budget.Fund : Principles and Facts, Seoul : Daeyoung Company
Jongse Kim (2011) A study on Local government funds for efficient management, The Korean Law Association, vol.42, pp.25-43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5) Guidelines of Disaster Relief Plan
Minstry of the Interior (2015) The criteria of management for budgetary process and criteria of establishment for management of the fund on local government
Pyoengryang Wi (2007) A Study on The Efficient Allocation and Use for Korea Disaster Budget and Funds,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Theory and Praxis, Vol.3, No.2, pp.56-68
Sunje Seo, Eunju Kim, Junpil Yang, Suho Bae (2011) A study on fund management for protection of the environment on local governm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Vol.2011, No.6, pp.1969-1992
Wonhee Lee (2007) The assignment for reforming budget management on disaster, Korean Journal of National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Vol.1, No.1, pp.75-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