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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709 - 716
윤수환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곽민호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춘수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To reduce the aerodynamic drag of high speed trains, aerodynamic drag of KTX-Sancheon was analyzed in detail according to individual components. Aerodynamic drag values of the power cars (front car, rear car) and bogies are about 42.9% and 10.1% of the total aerodynamic drag, respectively. For th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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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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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의 공기저항은 어디에서 유발되는가? | 고속열차의 공기저항 저감을 위해 KTX-산천의 구성요소별 공기저항을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전체 공기저항의 약 42.9%는 동력차(선두차, 후미차)에서 그리고 약 10.1%는 대차에서 유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두부의 공기저항 저감을 위해 Broyden-Fletcher-Goldfarb-Shanno 기법을 이용한 전두부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
고속열차의 최고운영속도의 역할은 무엇인가? | 고속열차의 최고운영속도는 단순한 속도의 의미를 넘어, 고속철도 시스템의 기술수준과 신뢰성을 대변하는 주요지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일본, 프랑스 그리고 중국은 고속철도 운영속도를 320km/h 혹은 350km/h로 향상시켜 세계 고속철 도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 |
고속열차의 운영속도를 효율적으로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공기저항 저감이 필수적인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 | 이 때, 고속열차의 운영속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상승 시키기 위해서는 공기저항 저감이 필수적이다. 특히, 350 km/h로 주행하는 고속열차에서는 주행저항의 대부분이 공기저항에 의 해 나타나기 때문에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연구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항공분야에서는 공기저항 저감이 연료비 절감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양한 공기저항 저감기법이 연구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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