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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튜브 내 초고속열차의 공기저항 파라메타 연구 - 1
Parametric Study on the Aerodynamic Drag of Ultra High-speed Train in Evacuated Tube - Part 1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1 = no.56, 2010년, pp.44 - 50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열차연구실) ,  강부병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열차연구실) ,  김병윤 ((주)넥스트이엔에스, 중공업) ,  이두환 ((주)넥스트이엔에스, 중공업) ,  정현주 ((주)넥스트이엔에스, 중공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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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튜브-열차 시스템의 기본적인 유동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튜브열차의 공기저항을 계산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수치 해법을 제시하고 계산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논하였다. 최소한의 계산 영역 내에선 정상상태의 해를 찾기 위하여 비정상 해석의 결과를 기준으로 하여 경계조건의 부여 방법을 변화시킨 정상 해석의 결과를 비교한 결과, 열차속도가 300 km/h일 경우에는 공기저항의 값이 정상해석 결과와 비정상해석 결과가 잘 일치하였으며, 동일 속도 대역에서의 고속열차 현장시험 결과와 비교한 결과 열차/터널 단면적비에 따라 공기저항의 비가 동일한 추세를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voted to understand the basic characteristics of the flowfield around a train in evacuated tube and to suggest an efficient numerical method to calculate the flowfield. To get steady-state solution in minimum calculation domain, various boundary condition have been tried for steady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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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열차의 공기저항을 다양한 파라메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적으로는 최소한의 계산 영역을 가지고, 시간적으로는 최종적인 정상 상태에서의 유동장을 빠른 시간 내에 얻을 수 있는 계산기법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튜브-열차 시스템의 기본적인 유 동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튜브열차의 공기저항을 계산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수치 해법을 제시하고 계산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튜브-열차 시스템의 기본적인 유동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튜브열차의 공기저항을 계산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수치 해법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튜브열차 시스템에서 열차 주위 유동장의 파악을 위하여 열차 주위의 유동장을 정상 상태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여 해석시간을 크게 절감하여 다양한 파라메타를 변화시 켜가면서 열차의 공기 저항을 평가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비정상 해석의 결과를 기준으로 하여 경계조건의 부여 방법을 변화시킨 정상 해석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최적의 정상해석 기법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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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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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FLUENT 6.3 User's Guide 

  21. S. G. Kim, H. B. Kwon, Y. G. Kim, and T. W. Park (2007), "Calculation of resistance to motion of a high-speed train using acceleration measurements in irregular coasting conditions," Proceedings of the I MECH E Part F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Vol. 220, pp. 449-459. 

  22. 권혁빈, 남성원, 차창환 (2006), "철도시스템 전잔유체 표준 프레임웍을 이용한 KTX 차량 주변 압력장애에 대한 수치해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5호,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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