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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송산업의 산업연관 분석 2003~2013년, 지난 10년의 비교
An Inter-industry Analysis of the Korean Railway with Input-Output Statistics: A Decade Comparis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815 - 825  

윤재호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Hall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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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철도운송서비스산업의 위상과 국가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2003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분석결과와 직접 비교함으로써 지난 10년 동안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의 철도운송서비스 산업은 생산액, 부가가치, 수출입 등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를 가장 선명하게 보여주는 지표는 생산, 부가가치, 수입유발 승수의 크기이다. 2013년에 철도여객서비스의 생산, 부가가치, 수입유발 승수는 2003년에 비해서 각각 2.1배, 0.03배, 1.29배 증가하였다. 그리고 철도화물서비스는 각각 1.17배, 0.02배, 0.64배씩 증가하였다. 이 수치들을 통해서 지난 10년 동안에 철도운송서비스산업과 다른 산업들 간의 투입산출구조가 상당히 많은 변화를 거쳤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산업연관분석 연구에는 무엇보다도 최신의 자료를 이용해야 더 시의적절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음도 새삼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industrial inducement effects of the Korean railway services on the output, value-added, and imports of 383 industrial sectors of the Korean economy have been computed by the input-output analysis technique utilizing the '2013 Input-Output Statistics', which was published most recently i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별 총투입이란 무엇인가 ? 산업별 총투입은 산업별 재화와 생산을 위해서 원료 또는 반제품 등 생산요소로 투입되는 중간재(중간투입)와 본원적 생산요소(primary input)인 부가가치의 합으로 구성된다. 국내 산업의 이러한 기술적 투입-산출구조를 알기 위해서는 산업연관표를 열(column) 방향으로 살펴보면 된다.
중간투입률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 국내 산업의 이러한 기술적 투입-산출구조를 알기 위해서는 산업연관표를 열(column) 방향으로 살펴보면 된다. 여기에서 중간투입을 총투입으로 나누면 중간투입률이 계산된다. 그리고 부가가치를 총투입으로 나누면 부가가치율이 계산된다.
부가가치의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 부가가치의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3년도 철도운송서비스 산업의 피용자보수와 영업잉여가 전체 운송서비스산업의 피용자보수와 영업잉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8.95%, –170.86%로 나타났다. 2003년도에는 이 수치가 각각 15.57%, –18.46%였다. 그러므로 이를 보면 지난 10년간 철도운송서비스의 경영실적이 다른 운송서비스 산업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많이 좋아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2013년의 철도운송서비스산업의 피용자수가 전체 운송서비스산업의 피용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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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nk of Korea (2015) 2013 Input-Output Statistics, Cheil Print Tech., Seoul, p. 4. 

  2. S. Lee, J. Yoo, W. Han (2004) A Study of Economic Value Estimation of Korea Railroad Industry,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Busan, pp. 48-55. 

  3. Y. Lee, Y. Rhee, T. Cho (2008) The Spill-over Effects of Domestic Production of Light Rail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4), pp. 424-432. 

  4. J. Yoon (2008) An Input-Output Analysis on the Korean Railway Industry with the 2003 Input-Output Tab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4), pp. 410-416. 

  5. Leontief, Wassily (1936) Quantitative Input-Output Relations in the Economic System of the United States,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18(3), pp. 105-125. 

  6. T. Lee, Y. Chang, S. Shin (2006) A Comparative Study of Economic Effects of Transport Modes on the Korean Economy Using Input-Output Analysis,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51, pp. 47-67. 

  7. Pietroforte R and Bon R. (1995) An Input-Output Analysis of the Italian Construction Sector,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13, pp. 253-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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