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4, 2016년, pp.21 - 62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신영지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Since talent model and core competence based training are in demand, this study aimed to develop proper talent model and major competencies for the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at K University and propose appropriate educational subjects based thereon. To this end, related documen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서의 핵심역량 선언에 있는 사서의 8대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ALA도 10년 이상 논의를 지속하여 2005년 7월 발표한 초안을 수정․보완하여 2009년 1월‘사서의 핵심역량 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선언에 있는 사서의 8대 핵심역량은 전문직의 기초, 정보자원,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조직, 기술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 참고봉사와 이용자서비스, 연구, 계속교육과 평생학습, 그리고 관리와 경영이다. | |
인재상이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인재상, 기초직무능력, 전공역량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재상(Talent Model)이란 특정 조직의 바람직한 조직구성원에 대한 이미지를 말하고(박원우, 권석균 1996), 기초직업능력(Key Skills, Key Competencies)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기초가 되는 능력을 모두 포함하는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능력을 말한다(나승일 2003). 또한 전공역량(Major Competency)은 전공 공부를 지속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말한다(정찬기오, 박신렬, 김훈희 2013). | |
기초직업능력이란 어떠한 능력인가? |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인재상, 기초직무능력, 전공역량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재상(Talent Model)이란 특정 조직의 바람직한 조직구성원에 대한 이미지를 말하고(박원우, 권석균 1996), 기초직업능력(Key Skills, Key Competencies)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기초가 되는 능력을 모두 포함하는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능력을 말한다(나승일 2003). 또한 전공역량(Major Competency)은 전공 공부를 지속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말한다(정찬기오, 박신렬, 김훈희 2013). |
곽병선. 2014. 미래사회의 인재상과 새 교육과정의 방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대회", 13-30. (Kwack, Byong-Sun. 2014. "The Talent Mode for Future Society and the Direction of New Curriculum." Proceedings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3-30.)
김귀영, 박수연. 2011. "서울시 인재상 및 역량체계 재설계 방안". 서울: 서울연구원. (Kim, Guiyoung and Suyeon Park. 2011. Redesign of a Desirable Public Officials Image and the Competency Framework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Seoul: The Seoul Institute.)
김규원. 2015. 미래의 대학교육과 인재상. "사회사상과 문화", 18(2): 287-323. (Kim, Gyu-Won. 2015. "Higher Education and the Type of Talented People in the Future: A Discourse on the Shift Towards the Education-for-All-the-Talented Regime." Journal of Social Thoughts and Culture, 18(2): 287-323.)
김수훈. 2009. 기업이 원하는 문화 컨텐츠 인재상. "인문콘텐츠학회 학술심포지움", 68-77. (Kim, Soo Hoon. 2009. "Talent Model of Cultural Contents Required for The Enterprise." Scholarship Symposium of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68-77.)
나승일. 2003.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설정과 표준 개발". 서울: 중앙고용정보원. (Na, Seung-il. 2003. Establishment of standards and standard development of basic skills. Seoul: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류청산. 2012. 의식기술시대의 인재상과 실과교육의 발전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3-23. (Ryu, Cheongsan. 2012. "The Leadership Model of Cyberdelics Times and the Direction of Practical Scienc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3-23.)
박원우, 권석균. 1996. 인사.조직: 인재상 정립의 방법과 내용: 한국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춘계학술연구발표회 발표논문집", 243-275. (Park, Won-woo and seokgyun Kwon 1996. Personnel?Organization: Method and contents of establishing talented person: A Case of Korean Companies.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243-275.)
백평구. 2013. 대학생 핵심역량 수준과 대학생 개인 변인의 관계 및 특성. "교양교육연구", 7(3): 349-387. (Baek, Pyoung-Gu.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nd Characteristics between Korean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nd Undergraduates' Individual Variant Factor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3): 349-387.)
유태용, 김영주, 김현욱, 박혜진, 심윤희, 김정수, 김사라, 김솔이, 안여명. 2008. 국내기업 인재상의 내용분석.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8(1): 264-265. (Yoo, Tae-Yong, Young Joo Kim, Hyeonwook Kim, Hyejin Park, Yoon Hee Sim, Jung Su Kim, Sara Kim, Sol Yi Kim, and Yeo-Myeong Ahn. 2008. "The Content Analysis of Desirable Talent in Korean Companies." Proceedings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8(1): 264-265.)
이경언. 2011. 음악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핵심역량 논의의 방향. "음악교육공학", 13: 1-15. (Lee, Kyung-Eon. 2011. "Direction of Discussions on the Key Competence in Developing the Music Curriculum." Journal of Music Eduacation Science, 13: 1-15.)
이임정, 진정오, 윤관호. 2006. 우리나라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저널", 10: 71-102. (Lee, Im-Jeong, Jeong Oh Jin, and Kwan-Ho Yoon. 200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uman Resources Required in Korean Companies." The Business Education Journal, 10: 71-102.)
이장익. 2012. 대학입학 전형제도 유형과 대학생 핵심역량에 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4(2): 73-96. (Lee, Jang Ik. 2012.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Essential Skills and University Admission Method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4(2): 73-96.)
이재훈, 양현주. 2011. 국제기업가정신, 핵심역량 그리고 국제화 간 관련성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4(6): 3247-3271. (Rhee, Jae-Hoon and Hyun-Joo Yang. 2011. "Relationships Among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Core Competence, and Internationalization."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4(6): 3247-3271.)
李鍾京, 李承實, 吳姃炫. 2013. 역사과 핵심역량 중심의 창의.인성 교육 수업 모델 개발. "역사교육", 128: 37-67. (Lee, Chong-Kyung, Seung-Sil Lee, and Jeong-Hyun Oh. 2013. "The Development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Model in History Class Focusing on the Key Competencies: the Model of Communication Skills by Re-enactment." The Korean History Education Review, 128: 37-67.)
이태숙, 임현주, 김철원. 2012. 컨벤션기획업(PCO) 종사자의 핵심역량이 이해관계자의 만족도와 사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4(6): 405-421. (Lee, Tae-Sook, Hyun-Joo Lim, and Chul-Won Kim. 2012.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of PCO Employees on the Satisfaction Level and Post Conference Behavior of Stakeholders." Journal of Tourism&Leisure Research, 24(6): 405-421.)
정찬기오, 박신렬, 김훈희. 2013. 자연계열 대학생들의 전공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보고형 창의성 요인. "중등교육연구", 25: 105-129. (Chuang, Chang Gi Ho, Sin Yeol Park, and Hoon Hee Kim. 2013. "A Study on Creativity Factors Related with the Type of Self-Report Influencing Major Competency of Students." Secondary Institute of Education, 25: 105-129.)
최태영. 2014. 영남신학대학교의 특성화 방향과 미래 인재상에 기초한 교육방향과 목적 및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 "신학과 목회", 42: 31-58. (Choi, Tae-Young. 2014. "Goal and Curriculum of Theology Department in Youngnam Theological University and Seminary." Theology and Ministry, 42: 31-58.)
한춘희, 신범식. 2009. 핵심역량을 통한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의 가능성과 한계. "사회과교육", 48(4): 123-144. (Han, Choon Hee and Bum Sik Shin. 2009. "Possibility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Development via Core Competence." Social Studies Education, 48(4): 123-144.)
홍성민, 김형주, 조가원, 박기범, 김선우, 정재호. 2013. 미래 과학기술 인재상과 이공계대학 지원정책의 전환방향. "정책연구", 1-249. (Hong, Seong-Min, Hyung Joo Kim, Ga-Won Cho, Kibeom Park, Sun Woo Kim, and Jaeho Chung. 2013. "The Talent Mode for Future Science and Technology and the Direction of Supporting Policy of Science and Engineering University." Policy Research, 1-249.)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9. ALA's Core Competencesof Librarianship [cited 2016.8.15]. .
Boyatzis, Richard E. 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