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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 신학교 학술지에 대한 계량서지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
A Bibliographic Study on the Calvin Theological Journal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4, 2016년, pp.125 - 145  

유영준 (나사렛대학교 점자문헌정보학과) ,  이재윤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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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 신학학술지에 실린 논문의 주제명을 분석해서 칼빈신학교가 지향하는 신학적 경향을 밝히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45년 동안의 칼빈 신학학술지에 실린 논문의 주제명을 대상으로 핵심저자와 주제명 분석을 통해서 시기별 분석과 차별어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저자의 변화와 주제명의 변화를 단서로 하여 분석 시기를 분할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18명의 핵심저자들은 3개의 군집을 이루고 칼빈과 개혁신학, 성경 등의 주제명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기와 2-1기에서는 개혁신학적 특성을 나타났지만, 중심성 분석에서 개혁신학이 주변으로 밀려났다. 2-2시기에서는 칼빈의 빈도가 낮아졌으며, 개혁신학의 빈도는 높아졌지만 중심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문학비평이 별개의 소군집으로 형성되었다. 차별어 분석에서는 모든 시기에 개혁신학적 용어들이 많았으며, 특히 2-1기에서는 과학과 종교가 차별어에 포함되었다. 칼빈 신학학술지의 신학적 경향은 개혁신학과 구약성경인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finding theological trends of Calvin Theological Journal by analyzing Library of Congress Subject Headings (LCSH). The study performed the time-series analysis and the analysis of distinctive terms by examining the main authors and the subject headings of the articles publish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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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기 24년의 세부 시기 구분을 위해서 이번에는 CTJ에 투고된 논문의 주제명이 급격하게 변화된 시점을 변화의 기준 시기로 삼고자한 것이다. 투고된 논문의 주제명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 매 연도마다 이전 5년과 이후 5년 동안 발표된 논문의 주제명이 얼마나 중복되는가를 분석해보았다.
  • 또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는 개혁신학의 신조와 신앙고백을 제시함으로써 개혁적 특성을 명시적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칼빈 신학교 홈페이지에서는 개혁신학의 신조와 신앙고백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CTJ에 실린 논문의 주제명을 계량서지학적으로 분석해서 CTS의 신학적 경향을 밝히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2013). 이 논문은 4개의 국내 장로교단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의 색인어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는데, 장로교단 신학자들의 연구 경향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밝혀내었다. 신학적 경향에 따라서 국내 4개의 장로교단 신학교를 두 학교씩 두 개의 군집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 이 연구에서는 분석 기간을 나눌 수 있는 기준으로서 저자 집단의 변화와 주제명의 변화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안을 고찰해보았다. 저자와 주제명은 계량서지학에서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핵심 단위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서로 연관되기 마련이다.
  • 그리고 Murai(2012)는 기독교와 천주교 신학자들이 저술한 문헌에서 인용한 성경구절을 분석해서 그들의 신학적 입장의 차이를 밝혀내었다. 이를 바탕으로 신학자들이 인용한 성경 구절간의 관계 구조도 제시하였다. Murai의 연구와 유사한 국내의 연구로는 국내외 하이델베르크 8개 판본들의 성경구절을 계량서지학적으로 분석한 연구(유영준, 이재윤 2015)도 있다.
  • 핵심 저자 패스파인더 네트워크에서 연구 주제를 해석하기 위해 연결선(link) 양쪽에 연결된 두 저자가 가장 많이 공유하는 주제명을 표시하였다. 예를 들어 패스파인더 네트워크의 오른쪽 끝에 위치한 Stek와 Bandstra의 논문에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명은 성경적 가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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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S가 지향하는 교육적 가치는 무엇이 있는가? CTS가 지향하는 바는 개혁신학, 교회, 문화적 환경, 전인적 인격 등의 4가지 교육적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개혁신학은 개혁적 신앙고백들에서 명시한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는 것으로부터 우리 모두의 가르침과 역사가 발전해 왔다는 의미이다.
칼빈 신학학술지이란 무엇인가? 칼빈 신학학술지(Calvin Theological Journal; CTJ)는 개혁파 신학자인 존 칼빈의 이름을 딴 칼빈 신학교(Calvin Theological Seminary; CTS)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이다. 1876년 이래로 CTS는 제자를 양육하고 교회를 섬기는 지도자들을 충실하게 준비시켜왔으며, CTS의 졸업생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다문화 세계에서 효과적인 목회를 위해서 준비되고 있다고 기대할 수 있다.
CTS와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차이는 무엇인가? 또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는 개혁신학의 신조와 신앙고백을 제시함으로써 개혁적 특성을 명시적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칼빈 신학교 홈페이지에서는 개혁신학의 신조와 신앙고백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CTJ에 실린 논문의 주제명을 계량서지학적으로 분석해서 CTS의 신학적 경향을 밝히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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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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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용구, 우윤희. 2015. 대만 문헌정보학 분야의 공저 네트워크 분석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2(2): 167-192. (Lee, Yong-Gu and Yun-Hee Woo. 2015. "A Study on Analyzing Co-authorship Network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Taiw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2(2): 167-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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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crimgeour, Andrew D. 1996. "Mapping the Intellectual Landscape of Religious Studies: A Cocitation Study of Religion Journals." American Theological Library Association Summary of Proceedings, 50: 13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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