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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속 자아유형과 관계분석 - TV장편 <천원돌파 그렌라간>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ypes of conscious and relationship in animation - Focusing on TV serie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1 - 25  

박성원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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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캐릭터를 통해 보여 지는 자아유형을 통해 작품의 서사구조와 관계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애니메이션을 관람하는 수용자는 전문적 지식의 여부와 상관없이 감상하는 동안 인지적으로 작품의 공감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수용자가 느끼는 공감에 대한 선행 연구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요소들이 연구되어 있는데 그 중 캐릭터가 전달하는 '스토리에 얼 만큼 공감할 수 있는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도출되어 있다. '공감'한다는 것은 캐릭터의 감정에 감응한다는 것으로 단순히 외관과 미장센으로 드러나는 시각적 현상에만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실천으로 관계 맺어나가는'자아'에서 시작된다. 즉, 등장인물간의 자아 유형과 그 관계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로 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에서 27부작으로 TV에 방영된 일본 애니메이션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주인공인 시몬의 자아유형에 대해 분석하고 매회 성장하는 과정에서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를 어떤 패턴으로 의미구조화 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작품을 분석함에 있어 사건의 짜임과 연출부분의 전달력 보다는 스토리에 담긴 캐릭터의 자아형성과정과 관계성의 완성도와 구조에 대해 분석해 봄으로써 애니메이션이 유머와 재미만 전달하는 것이 아닌 깊이 있는 자아통찰의 영역까지 담보해야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tudy the relationship and narrative structure through types of conscious shown through characters of animation. Regardless of professional knowledge, animation viewers are able to decide sympathy cognitively during watching. There are previous studies examining elements regardi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투영된 자아는 무엇인가? 이 의미를 분석해 보면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투영된 자아란 캐릭터 각각이 자신의 신체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 또한 사회적 특성을 지니면서 나타나는 총체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스토리에 있어서 자아유형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캐릭터가 자신의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가고 그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 스토리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자기초월성은 무엇인가? 여기에서 자기초월성이란 자기정체성의 성장과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아의 형성단계를 벗어나 현실의 자아를 초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시몬이 땅굴을 파는 행동은 왜 이중적인 의미를 갖는가? 땅굴을 파는 행동은 이중적인 의미를 갖는다. 첫째로, 마을의 체제에 순응하는 시몬의 모습으로 해석 할 수 있다.하지만 반대로 시몬이 가진 ‘모험심’과 ‘탐구심’을 보여주는 행동이기도 하다. 그러나 "스테이크를 위해 파는 거냐고? 그것도 틀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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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권오성,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의 실패와 재기,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 영상디자인전공 2015.8. 

  2. 김대권, 에니어그램을 통한 만화 캐릭터 성격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Vol.- No.23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1. 

  3. 김대열,아동의 자아발달과 사회화 과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1982. 

  4. 박노권,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신학과 현장,Vol.8.No-1998, 197-226. 

  5. 서은종, 자아개념과 죄책감에 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1. 

  6. 안휘수,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의 서사특징 비교연구: 지브리와픽사 애니메이션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일본문화전공석사학위논문(2013, 8), pp.26 - pp.39 

  7. 최수영, 한국과 일본의 生死起源神話스토리텔링 연구 A Study on the Life and Death Mythogenesis Storytelling Between Korea and Japan,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 한국문화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8. 홍륜영, 메카닉 애니메이션 분석 및 발전가능성에 관한 연구(한국과 일본 메카닉 애니메이션을 줄심으로) , 동의대학교 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2 

  9. google, www.google.co.kr, 검색어 : 니아, 시몬, 요코, 자아, 천원돌파그렌라간, 카미나 

  10. RISS, http://www.riss.kr/index.do검색어 : 애니메이션, 서사, 스토리, 일본, 미국, 메카닉 

  11. 나무위키, https://namu.wiki/w/%EB%82%98%EB%AC%B4%EC%9C%84%ED%82%A4:%EB%8C%80%EB%AC%B8,검색어:천원돌파그렌라간2016.10.30. 

  12. https://namu.wiki/w/%EC%B2%9C%EC%9B%90%EB%8F%8C%ED%8C%8C%20%EA%B7%B8%EB%A0%8C%EB%9D%BC%EA%B0%84 

  13. 다음, www.daum.net 검색어 : 천원돌파 그렌라간 2016.11.1. 

  14. 두산백과, 검색어 , 

  15. (天元突破グレンラガン,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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