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중국 문화대혁명 이후 마오쩌둥(모택동(毛澤東), 1893-1976)의 공산당 통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정치적, 사회적인 배경과 서구 모더니즘의 급속한 유입과 이를 통한 중국 내 전위적인 미술계 움직임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중국 판화 매체 확장에 기여한 쉬빙((徐冰), 1955~)의 작품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고자 했다. 특히 1985년을 기점으로 미술계 젊은 작가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85신조미술운동(85新潮美術運動)'과 1989년 베이징에서 개최한 <<중국현대예술전(中國現代藝術展)>>은 기존의 중국 미술로부터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이슈이다. 역사적인 변혁과 새로움을 지향하고자 했던 '85신조미술운동' 작가들은 자신들만의 민간 전시회를 주도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펼쳤다. 이러한 미술계 흐름 속에 문화대혁명 이후, 국가미술관인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 대규모 전시회를 개최하여 행위예술, 설치미술, 회화, 조각 등 다양한 시각예술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였지만, 대담한 행위예술과 노골적인 설치작업 등으로 정부로부터 두 차례 전시 중단이 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으며, 일부 작가들은 행위예술을 펼치다 경찰서에 연행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판화를 전공한 쉬빙은 초반에 그가 관심을 가졌던 판화가 갖고 있는 제작과정과 반복이라는 특성에 주목한 실험들을 보여주는 작업을 하다가, 1988년 그의 대표작인 <천서(天書)>(1988)를 제작하기에 이른다. 쉬빙은 직접 글자를 고안하고 나무에 새겨 2000여개의 문자를 만들었고, 그것을 단순히 인쇄 책자 형태를 넘어선 설치작품으로 관람객들에게 보여줌으로서 그는 서구의 미술 형식을 취하면서도 '한자'라는 중국적인 내용을 결합한 아방가르드 작가로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그 다음 해인 <<중국현대예술전>>에서 <천서>가 가혹한 평가를 받고난 후, 쉬빙은 중국에서의 마지막 작업인 <담장을 두드리는 귀신(귀타장(鬼打墻))>(1990)을 1990년에 제작만하고 전시는 하지 못한 채 결국 미국으로 건너가게 된다. 그 당시 중국 사회는 천안문사태라는 엄청난 소용돌이와 함께 문화대혁명의 소멸과 덩샤오핑(등소평(鄧小平), 1904-1997)의 개혁기를 맞이하며 혼란한 시대를 보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쉬빙의 초기 판화작업부터 1991년 미국으로 도미하기 전까지의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판화 매체가 지닌 재생산성, 복수성 등의 특성을 활용한 형식적 실험들을 거쳐 어떻게 중국 전통적 요소를 활용하여 시대를 대표하는 아방가르드 작가로 될 수 있었는지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문화대혁명 이후 마오쩌둥(모택동(毛澤東), 1893-1976)의 공산당 통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정치적, 사회적인 배경과 서구 모더니즘의 급속한 유입과 이를 통한 중국 내 전위적인 미술계 움직임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중국 판화 매체 확장에 기여한 쉬빙((徐冰), 1955~)의 작품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고자 했다. 특히 1985년을 기점으로 미술계 젊은 작가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85신조미술운동(85新潮美術運動)'과 1989년 베이징에서 개최한 <<중국현대예술전(中國現代藝術展)>>은 기존의 중국 미술로부터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이슈이다. 역사적인 변혁과 새로움을 지향하고자 했던 '85신조미술운동' 작가들은 자신들만의 민간 전시회를 주도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펼쳤다. 이러한 미술계 흐름 속에 문화대혁명 이후, 국가미술관인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 대규모 전시회를 개최하여 행위예술, 설치미술, 회화, 조각 등 다양한 시각예술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였지만, 대담한 행위예술과 노골적인 설치작업 등으로 정부로부터 두 차례 전시 중단이 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으며, 일부 작가들은 행위예술을 펼치다 경찰서에 연행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판화를 전공한 쉬빙은 초반에 그가 관심을 가졌던 판화가 갖고 있는 제작과정과 반복이라는 특성에 주목한 실험들을 보여주는 작업을 하다가, 1988년 그의 대표작인 <천서(天書)>(1988)를 제작하기에 이른다. 쉬빙은 직접 글자를 고안하고 나무에 새겨 2000여개의 문자를 만들었고, 그것을 단순히 인쇄 책자 형태를 넘어선 설치작품으로 관람객들에게 보여줌으로서 그는 서구의 미술 형식을 취하면서도 '한자'라는 중국적인 내용을 결합한 아방가르드 작가로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그 다음 해인 <<중국현대예술전>>에서 <천서>가 가혹한 평가를 받고난 후, 쉬빙은 중국에서의 마지막 작업인 <담장을 두드리는 귀신(귀타장(鬼打墻))>(1990)을 1990년에 제작만하고 전시는 하지 못한 채 결국 미국으로 건너가게 된다. 그 당시 중국 사회는 천안문사태라는 엄청난 소용돌이와 함께 문화대혁명의 소멸과 덩샤오핑(등소평(鄧小平), 1904-1997)의 개혁기를 맞이하며 혼란한 시대를 보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쉬빙의 초기 판화작업부터 1991년 미국으로 도미하기 전까지의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판화 매체가 지닌 재생산성, 복수성 등의 특성을 활용한 형식적 실험들을 거쳐 어떻게 중국 전통적 요소를 활용하여 시대를 대표하는 아방가르드 작가로 될 수 있었는지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look through the political and social background of China preparing for a new era after getting out of the Communist Party of Mao Zedong, rapid inflow of the Western modernism and the avant-garde art arising in China with the focus of art works of Xu Bing, which cont...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look through the political and social background of China preparing for a new era after getting out of the Communist Party of Mao Zedong, rapid inflow of the Western modernism and the avant-garde art arising in China with the focus of art works of Xu Bing, which contributed to the expansion of printmaking of China. Particularly, 85 New Wave Movement arose by young artists since 1985 and the China/Avant-Garde Exhibition held in Beijing in 1989 are the two important issues which reflect a new change from the traditional Chinese art. The artists of 85 New Wave Movement, who pursued a historical revolution and novelty, worked very actively by leading private exhibitions. Since the Cultural Revolution, the government owned the National Museum of Fine Art Beijing had exhibitions on a large scale displaying various visual arts such as performing art, installation, painting, sculpture but the Chinese government interrupted exhibitions two time due to bold performing art and unconcealed installation. Some artists were even taken to the police when performing art. Under these circumstances, Xu Bing, who majored printmaking, produced one of his major works, Books from the sky(1988), while he was working on various experiments focusing on the production process of printmaking and its repetitiveness. Xu Bing devised letters, carved them in trees and finally created approximately 2000 characters. Going further he displayed it as installation work, which means the developed characters go beyond a printed form, for audiences. This made him earn favorable reviews since it was a form of western art coupled with Chinese contents 'Chinese character'. After he received unfavorable reviews, however, he went to America leaving his last work in China, Ghost Pounding the Wall, in 1990, which was not able to exhibited. In those days, China society was going through a chaotic era thanks to the extinction of the Cultural Revolution and Deng Xiaoping's(1904-1997) reformation after the debacle of Tiananmen Massacre. This study looks into Xu Bing's artworks from his initial print works until he went to the US in 1991 and examines how he performed experiments utilizing reproductivity and plurality of prints tinged with Chinese traditional elements, and ultimately became one of the avant-garde artists representing the period.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look through the political and social background of China preparing for a new era after getting out of the Communist Party of Mao Zedong, rapid inflow of the Western modernism and the avant-garde art arising in China with the focus of art works of Xu Bing, which contributed to the expansion of printmaking of China. Particularly, 85 New Wave Movement arose by young artists since 1985 and the China/Avant-Garde Exhibition held in Beijing in 1989 are the two important issues which reflect a new change from the traditional Chinese art. The artists of 85 New Wave Movement, who pursued a historical revolution and novelty, worked very actively by leading private exhibitions. Since the Cultural Revolution, the government owned the National Museum of Fine Art Beijing had exhibitions on a large scale displaying various visual arts such as performing art, installation, painting, sculpture but the Chinese government interrupted exhibitions two time due to bold performing art and unconcealed installation. Some artists were even taken to the police when performing art. Under these circumstances, Xu Bing, who majored printmaking, produced one of his major works, Books from the sky(1988), while he was working on various experiments focusing on the production process of printmaking and its repetitiveness. Xu Bing devised letters, carved them in trees and finally created approximately 2000 characters. Going further he displayed it as installation work, which means the developed characters go beyond a printed form, for audiences. This made him earn favorable reviews since it was a form of western art coupled with Chinese contents 'Chinese character'. After he received unfavorable reviews, however, he went to America leaving his last work in China, Ghost Pounding the Wall, in 1990, which was not able to exhibited. In those days, China society was going through a chaotic era thanks to the extinction of the Cultural Revolution and Deng Xiaoping's(1904-1997) reformation after the debacle of Tiananmen Massacre. This study looks into Xu Bing's artworks from his initial print works until he went to the US in 1991 and examines how he performed experiments utilizing reproductivity and plurality of prints tinged with Chinese traditional elements, and ultimately became one of the avant-garde artists representing the peri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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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과 함께 쉬빙의 초기 판화작업부터 미국으로 이주하기 전 중국에서 작업한 대표작인(도판1)와 (1990)(도판2) 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판화라는 매체가 가진 기본적인 속성을 토대로 역사적인 변화와 함께 어떠한 과정을 통해 아방가르드 미술로 이행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중국 문화대혁명이 공식적으로 막을 내린 1970년대 말부터 중국의 급변하는 사회정치적인 상황 속에서 중국 현대미술에 있어 가장 전위적인 예술 작업들이 최초로 공공미술관에서 최대 규모로 전시되었던 <>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15) 그 논란의 중심 작품이었던 (도판1)는 오늘날의 중국 내쉬빙의 위치를 만들어주기도 한 작품이기도 한데, 이제 그의 초기 판화 작업부터 까지 살펴봄으로서 그의 작품에서의 전위적인 측면을 고찰하고자 하며, 미국으로 이주하기 직전에 제작한 (도판2)을 통해 그의 작품에 예술성과 아방가르드적인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도판5) 작가는 두 개의 공중전화 박스에 각 각 남녀가 전화를 걸고 있는 장면을 연출하고, 두 박스 사이의 거울을 향해 권총으로 두 발을 발사함으로써 작품을 완성시키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곧 경찰이 출동하였고 미술관측은 총감독인 가오밍루에게 전시장의 폐쇄를 통고하였다. 이 행위로 인해 <<중국현대예술전>>은 전위성을 상징하는 대표적 사건으로 기록되었다.
지금까지 중국의 문화대혁명 이후, 격변하는 중국의 사회 정치적인 배경과 ‘85신조미술운동’과 <>이라는 미술계의 움직임을 통해 서구 미술의 유입과 더불어 작품에 큰 변화를 가져온 쉬빙의 대표작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쉬빙은 1977년 베이징 중앙미술학원 판화과에 입학하였다. 어릴 때부터 아버지의 지도로 서예를 연습하고 서체를 공부하던 쉬 빙의 재능은 각종 현수막과 대자보를 도맡아 작성하던 학생시절의 경험을 거쳐 마을 신문에서 그의 실력을 발휘하였고, 급기야 이 신문은 베이징 문화위원회의 수장인 리우춘화(劉春花)의 눈에 들어 중앙미술학원에 입학하게 된다.
1991년 쉬빙은 미국으로 건너가 위스콘신대학 미술관에서 <담장을 두드리는 귀신>(도판2)을 처음 전시하였다. 총 29장의 탁본으로 이루어진 넓이 37미터, 높이 15미터의 거대한 설치였다. 천장에서 바닥까지 내려오는 중앙의 탁본은 흙더미와 돌로 고정되었고, 양쪽 벽면 역시 만리장성 벽면의 탁본으로 꽉 채워졌다.
성능/효과
그러나 이 전시는 당시 기대와 달리 개막과 함께 벌어진 몇몇 행위 예술로 인해 대대적인 정부의 탄압을 받게 되었다.4) 전시 직후 1989년 6월 천안문 사태가 발생하여 1,200만 권에 달하는 책과 잡지, 비디오 등이 압수 폐기 되는 등 사회적 분위기는 경직되었고, 미술계에 대한 제재도 더욱 강화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쉬빙의 스승이었던 판화가 구위앤(古元,1919-1996)은 <<중국현대예술전>>에 참가하였던 <천서>를 보고 “외래 사상에 빠져 인민을 위한 미술이라는 대원칙을 배반한 것”으로 그의 작업을 비난하기도 했다.
이 때 중국미술관은 각종 관방 미술전시회가 열렸던 대표적 장소로, 85신조미술이 중국미술관에 입성한다는 것은 공식 인정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였다.11) 전시에 참가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슬라이드, 사진, 원작으로 응모한 3000여점의 작품 가운데 250여 점이 선별되었는데, 선별 기준은 중국 현대예술의 관념과 정신을 잘 구현하고, 최근 미술계의 이슈와 논쟁을 반영하는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주현에 의하면 이 전시 가운데 전위성을 가장 잘 구현한 것은 행위예술과 설치미술이었다고 언급하면서 전시 개막일에는 총 7개의 행위 예술이 이뤄졌는데, 이들 중 대다수는 본 전시에 정식으로 초청되지 않은 작가들로서 기습적으로 전시장을 방문하여 행위예술을 펼친 것을 그 예로 들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쉬빙의 천서가 중국 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이지은에 의하면 쉬빙의 <천서>는 중국 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는데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이 읽을 수 없는 의미 없는 글자에 들인 작가의 시간과 노력 때문이었다. 일 년이라는 제작 기간과 천장으로부터 늘어뜨려진 불경(sutra) 형태의 두루마리, 벽보, 바닥에 펼쳐진 책들에 이르는 엄청난 양들의 활자들은 그 양과 규모에서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는 것이 설명이다.
중국현대예술전의 작품 선별 기준은 무엇인가?
이 때 중국미술관은 각종 관방 미술전시회가 열렸던 대표적 장소로, 85신조미술이 중국미술관에 입성한다는 것은 공식 인정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였다.11) 전시에 참가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슬라이드, 사진, 원작으로 응모한 3000여점의 작품 가운데 250여 점이 선별되었는데, 선별 기준은 중국 현대예술의 관념과 정신을 잘 구현하고, 최근 미술계의 이슈와 논쟁을 반영하는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주현에 의하면 이 전시 가운데 전위성을 가장 잘 구현한 것은 행위예술과 설치미술이었다고 언급하면서 전시 개막일에는 총 7개의 행위 예술이 이뤄졌는데, 이들 중 대다수는 본 전시에 정식으로 초청되지 않은 작가들로서 기습적으로 전시장을 방문하여 행위예술을 펼친 것을 그 예로 들었다.
쉬빙은 누구인가?
쉬빙(徐冰, 1955~)은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의 대표 작가이자 오늘날 세계적으로 중요한 현대 미술가이다. 1980년대 이후 영향력 있는 미술 비평가이자, 큐레이터, 학자로서 활동해온 가오밍 루(高名潞)는 1993년 미국에서‘파편화된 기억 : 망명중인 중국의 아방가르드 (Fragmented Memory : The Chinese Avant-Garde in Exile)’라는 전시를 공동 기획하였는데, 이 때 가오밍루가 제시한 전위적인 중국 작가 중 한 명이 쉬빙이었다.
참고문헌 (15)
가오밍루, 이주현 옮김, 중국현대미술사, 미진사, 2009.
뤼펑, 이보연 옮김, 20세기 중국미술사, 한길아트, 2013.
박병권, 구원다와 쉬빙의 작품 연구 : 지역적 경계와 문화정체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예술학과석사학위논문(2010. 6)
배연경, 쉬빙의 문자작업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경영학석사학위논문(2015. 2)
최정원, 쉬빙(徐?)의 문자 작업이 함축한 문화정치적 의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석사학위논문(2011, 2)
고동연, "전 지구화 시대의 중국 현대미술과 비평 - 우흥의 '실험적인 예술' vs 가오밍루의 트랜스 내셔널 '아방가르드'", 현대미술사학회 29, 2011.6, pp.6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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