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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현대미술에서의 판화 매체 확장을 일으킨 쉬빙(徐冰) 작품 연구
A Study on Xu Bing's artworks Contributed to expansion of printmaking in Contemporary Chinese Art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321 - 343  

송대섭 (홍익대학교 판화과) ,  조예인 (홍익대학교 미술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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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중국 문화대혁명 이후 마오쩌둥(모택동(毛澤東), 1893-1976)의 공산당 통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정치적, 사회적인 배경과 서구 모더니즘의 급속한 유입과 이를 통한 중국 내 전위적인 미술계 움직임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중국 판화 매체 확장에 기여한 쉬빙((徐冰), 1955~)의 작품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고자 했다. 특히 1985년을 기점으로 미술계 젊은 작가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85신조미술운동(85新潮美術運動)'과 1989년 베이징에서 개최한 <<중국현대예술전(中國現代藝術展)>>은 기존의 중국 미술로부터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이슈이다. 역사적인 변혁과 새로움을 지향하고자 했던 '85신조미술운동' 작가들은 자신들만의 민간 전시회를 주도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펼쳤다. 이러한 미술계 흐름 속에 문화대혁명 이후, 국가미술관인 베이징 중국미술관에서 대규모 전시회를 개최하여 행위예술, 설치미술, 회화, 조각 등 다양한 시각예술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였지만, 대담한 행위예술과 노골적인 설치작업 등으로 정부로부터 두 차례 전시 중단이 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으며, 일부 작가들은 행위예술을 펼치다 경찰서에 연행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판화를 전공한 쉬빙은 초반에 그가 관심을 가졌던 판화가 갖고 있는 제작과정과 반복이라는 특성에 주목한 실험들을 보여주는 작업을 하다가, 1988년 그의 대표작인 <천서(天書)>(1988)를 제작하기에 이른다. 쉬빙은 직접 글자를 고안하고 나무에 새겨 2000여개의 문자를 만들었고, 그것을 단순히 인쇄 책자 형태를 넘어선 설치작품으로 관람객들에게 보여줌으로서 그는 서구의 미술 형식을 취하면서도 '한자'라는 중국적인 내용을 결합한 아방가르드 작가로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그 다음 해인 <<중국현대예술전>>에서 <천서>가 가혹한 평가를 받고난 후, 쉬빙은 중국에서의 마지막 작업인 <담장을 두드리는 귀신(귀타장(鬼打墻))>(1990)을 1990년에 제작만하고 전시는 하지 못한 채 결국 미국으로 건너가게 된다. 그 당시 중국 사회는 천안문사태라는 엄청난 소용돌이와 함께 문화대혁명의 소멸과 덩샤오핑(등소평(鄧小平), 1904-1997)의 개혁기를 맞이하며 혼란한 시대를 보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쉬빙의 초기 판화작업부터 1991년 미국으로 도미하기 전까지의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판화 매체가 지닌 재생산성, 복수성 등의 특성을 활용한 형식적 실험들을 거쳐 어떻게 중국 전통적 요소를 활용하여 시대를 대표하는 아방가르드 작가로 될 수 있었는지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look through the political and social background of China preparing for a new era after getting out of the Communist Party of Mao Zedong, rapid inflow of the Western modernism and the avant-garde art arising in China with the focus of art works of Xu Bing, which con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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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과 함께 쉬빙의 초기 판화작업부터 미국으로 이주하기 전 중국에서 작업한 대표작인(도판1)와 (1990)(도판2) 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판화라는 매체가 가진 기본적인 속성을 토대로 역사적인 변화와 함께 어떠한 과정을 통해 아방가르드 미술로 이행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중국 문화대혁명이 공식적으로 막을 내린 1970년대 말부터 중국의 급변하는 사회정치적인 상황 속에서 중국 현대미술에 있어 가장 전위적인 예술 작업들이 최초로 공공미술관에서 최대 규모로 전시되었던 <>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15) 그 논란의 중심 작품이었던 (도판1)는 오늘날의 중국 내쉬빙의 위치를 만들어주기도 한 작품이기도 한데, 이제 그의 초기 판화 작업부터 까지 살펴봄으로서 그의 작품에서의 전위적인 측면을 고찰하고자 하며, 미국으로 이주하기 직전에 제작한 (도판2)을 통해 그의 작품에 예술성과 아방가르드적인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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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쉬빙의 천서가 중국 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이지은에 의하면 쉬빙의 <천서>는 중국 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는데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이 읽을 수 없는 의미 없는 글자에 들인 작가의 시간과 노력 때문이었다. 일 년이라는 제작 기간과 천장으로부터 늘어뜨려진 불경(sutra) 형태의 두루마리, 벽보, 바닥에 펼쳐진 책들에 이르는 엄청난 양들의 활자들은 그 양과 규모에서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는 것이 설명이다.
중국현대예술전의 작품 선별 기준은 무엇인가? 이 때 중국미술관은 각종 관방 미술전시회가 열렸던 대표적 장소로, 85신조미술이 중국미술관에 입성한다는 것은 공식 인정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였다.11) 전시에 참가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슬라이드, 사진, 원작으로 응모한 3000여점의 작품 가운데 250여 점이 선별되었는데, 선별 기준은 중국 현대예술의 관념과 정신을 잘 구현하고, 최근 미술계의 이슈와 논쟁을 반영하는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주현에 의하면 이 전시 가운데 전위성을 가장 잘 구현한 것은 행위예술과 설치미술이었다고 언급하면서 전시 개막일에는 총 7개의 행위 예술이 이뤄졌는데, 이들 중 대다수는 본 전시에 정식으로 초청되지 않은 작가들로서 기습적으로 전시장을 방문하여 행위예술을 펼친 것을 그 예로 들었다.
쉬빙은 누구인가? 쉬빙(徐冰, 1955~)은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의 대표 작가이자 오늘날 세계적으로 중요한 현대 미술가이다. 1980년대 이후 영향력 있는 미술 비평가이자, 큐레이터, 학자로서 활동해온 가오밍 루(高名潞)는 1993년 미국에서‘파편화된 기억 : 망명중인 중국의 아방가르드 (Fragmented Memory : The Chinese Avant-Garde in Exile)’라는 전시를 공동 기획하였는데, 이 때 가오밍루가 제시한 전위적인 중국 작가 중 한 명이 쉬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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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가오밍루, 이주현 옮김, 중국현대미술사, 미진사, 2009. 

  2. 뤼펑, 이보연 옮김, 20세기 중국미술사, 한길아트, 2013. 

  3. 박병권, 구원다와 쉬빙의 작품 연구 : 지역적 경계와 문화정체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예술학과석사학위논문(2010. 6) 

  4. 배연경, 쉬빙의 문자작업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경영학석사학위논문(2015. 2) 

  5. 최정원, 쉬빙(徐?)의 문자 작업이 함축한 문화정치적 의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석사학위논문(2011, 2) 

  6. 고동연, "전 지구화 시대의 중국 현대미술과 비평 - 우흥의 '실험적인 예술' vs 가오밍루의 트랜스 내셔널 '아방가르드'", 현대미술사학회 29, 2011.6, pp.69-99. 

  7. 이주현, "중국현대예술전, 그 성과와 한계", 2014, 중국사연구(中國史硏究), Vol.90, pp. 291-329. 

  8. 이주현, "후문혁시대(1977-1984)의 중국현대미술 - 성성화회를 중심으로", 미술사연구회, 2010.12, pp.163-192. 

  9. 이지은, "노동과 글쓰기-슈빙의 슬로우 테크놀로지", 현대미술사연구 제18집, 2005.12, pp.139-163. 

  10. 정은선, "1930-40년대 중국목판화에 미친 서구미술의 영향", 미술사연구회 18, 2004.12, pp.167-202. 

  11. 최정원, "슈빙의 문자 작업이 함축한 문화정치적 의미", 미술사학연구회 38, 2012.6, pp. 277-308. 

  12. 텅샤오핑, 신정훈, "중국미술에서 아방가르드 개념에 대하여",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1, 2010.12, pp.207-234. 

  13. Phil Lee, Representing Identity in Flow - Xu Bing's Art since Immigration (1991-2003)", 미술사학연구회 37, 2011.12, pp. 251-274. 

  14. Wu Hung,"A "Ghost Rebellion": Notes on Xu Bing's "Nonsense Writing" and Other Works", Public Culture, 1994, 6, pp. 411-418. 

  15. 오광수, 중국현대목판화 : 혁명에서 개방까지, 1945-1998 전시도록, 국립현대미술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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