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교사차원 교육과정 개발과정 연구 -만화 애니메이션 과목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a Curriculum for Teachers in Culture & Art Education: Focused on Cartoon & Animation Course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3, 2016년, pp.387 - 433  

박유신 (서울석관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수업에서의 교사차원의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원리 및 모델을 논하고 있다. 이는 문화예술교육의 실질적 주체인 예술강사가 교육과정 실행의 주체이자 개발자로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이론적 원리와 구체적 방안에 대한 제안이다. 이 글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따라 일반적인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살펴보고, 이들 원리를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수정, 보완함으로서, 문화예술교육에서의 교사차원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모형과 그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모형에 따라서 실제로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과정이 구성되는 절차를 살펴보고 사례를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구성 모형은 최근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백워드 교육과정을 적용, 보완하여 학습 목표와 평가의 계획을 강조하고, 이를 중심으로 환류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구성하는 방안을 채택하였다. 맥락에 대한 이해, 학습목표의 확인, 평가계획, 학습활동 계획의 순차적인 과정을 거쳐서 작성된 교육과정들은 학습자의 삶과 문화, 교사 자신의 맥락, 수업 환경과 다양한 교육적 맥락 등을 고려하는 동시에, 학생들과 교사가 함께 문화예술교육의 교육과정을 통해 어떤 목표에 도달해야 할 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평가 결과를 위해 수업 과정 중에 해야 할 일을 명시함으로서, 전 교육과정에 있어서 실제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교육 목표에 대한 달성을 돕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 개발 절차의 체계화 및 교육과정 개발 역량의 강화는 문화예술교육의 저변 확대 및 자유학기제 등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와 예술강사, 교사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ility to develop curriculums is a crucial factor in evaluating the expertise of a teacher who teaches culture & art education. Establishing a one-year plan for classes is an effort to create a well-designed curriculum for the year and also to foresee the big picture of classes in the corresp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전문성이란? 교사의 전문성은 여러 가지로 논할 수 있으나, 포괄적으로 보면 학습자가 학습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학습 경험과 환경을 구성하고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교사의 전문성 중 ‘교육과정 개발 능력’의 중요성을 말한다.
교육과정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가? 이것은 교사의 전문성 중 ‘교육과정 개발 능력’의 중요성을 말한다. 교육과정은 ‘교수요목 및 교과 내용’,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한 학습계획 혹은 의도된 학습 결과’, ‘학습자가 하는 경험의 총체’1) 등의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그 층위에 있어서도 국가단위 및 주 단위 차원의 교육과정(교육표준), 학교차원, 교사 차원의 여러 단계로 나눌 수가 있다.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서 교과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2) 각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지침에서부터 강좌 목록, 교수요목, 수업계획서(교수·학습지도안)등을 순차적으로 계획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경우, 국가차원의 교육과정(국가교육과정) 및 교과서가 강화된 교육과정 운영방식을 오랫동안 고수해 왔다. 따라서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서 교과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현석.이지은. 백워드 설계의 초등 수업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010, 23.2: 383-409. 

  2.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2015. 

  3. 김경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자로서의 초등교사, 교육과학 연구 제34집 1호, 145-161, 2003. 

  4. 김경자.온정덕 이해중심 교육과정, 2014, 교육아카데미, p13, 

  5. 김경자.온정덕,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의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교육적 의도에 대한 인식과 수업분석, 초등교육연구, 2011, 24(3), 73-95. 

  6. 김재웅.박유신.조정래, 문화예술교육표준 만화.애니메이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 

  7. 김재웅.박유신, 애니메이션 교육 표준 분석 및 개선점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32 호, 63-90. 

  8. 김재웅 외, 2012 문화예술교육 우수학습지도안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2. 

  9. 류재만 외, 초등학교 5-6학년 미술 교과서, 천재교육, 2016. 

  10. 박민규.최종후.정명철.이동희.이영철.이홍철, 2010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0 

  11. 박유신, 시각문화교육과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애니메이션 교육의 방향,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35호, 29-65. 

  12. 온정덕.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초등예비교사들의 현장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24.1, 2013, 25-41 

  13. 이기성.강성룡.김기혁.서혜란 2010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구축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0. 

  14. 신승환,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지평, 서울: 한길아트, 2008 

  15. 정현선.박유신.전경란.박한철.이지선.노자연(2015),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개선 방안 연구, 교육부 2015-1. 

  16. 조정래, 문화예술교육에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논의 분석, 만화 애니메이션 연구, 2013.6.29-55, 

  17. 황금숙, 도서관에서의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73-94. 

  18. 황연주.정연희,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분석과 전망, 미술교육논총 제18권 3호, 2004. 

  19. 황정현.박정애.민경원.강현주.오레지나.박유신, 2009 문화예술교육과정기초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9. 

  20. Assessment, I. T., & Support Consortium. (2011). InTASC model core teaching standards: A resource for state dialogue. Washington, DC: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1. Association of Teaching Artist www.teachingartist.com (검색일자, 2016. 1.15) 

  22. Bobbit, F. (1924). How to make a curriculum. Houghton Mifflin Company. 

  23. Elbaz, F. (1983). Teacher Thinking. A Study of Practical Knowledge. NY: Nichols. 

  24. Drake.S.M,박영무,허영식,유제순 역,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교육과학사.2009/원저:1998 

  25. Schubert, W. H., Lopez Schubert, A. L., Thomas, T. P., & Carroll, W. M, 강익수 외 역, 교육과정 100년,(2009/ 원저 1980) p164 

  26. Susan M Drake, 박영무 외 역,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교육과학사, 2009. 

  27. Tyler, R. W. (2013).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8. Wiggins, G. P. & McTighe, J, 강현석 외 역, 백워드로 시작하는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2015/원저 200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