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3, 2016년, pp.387 - 433
박유신 (서울석관초등학교)
The ability to develop curriculums is a crucial factor in evaluating the expertise of a teacher who teaches culture & art education. Establishing a one-year plan for classes is an effort to create a well-designed curriculum for the year and also to foresee the big picture of classes in the corresp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의 전문성이란? | 교사의 전문성은 여러 가지로 논할 수 있으나, 포괄적으로 보면 학습자가 학습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학습 경험과 환경을 구성하고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교사의 전문성 중 ‘교육과정 개발 능력’의 중요성을 말한다. | |
교육과정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가? | 이것은 교사의 전문성 중 ‘교육과정 개발 능력’의 중요성을 말한다. 교육과정은 ‘교수요목 및 교과 내용’,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한 학습계획 혹은 의도된 학습 결과’, ‘학습자가 하는 경험의 총체’1) 등의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그 층위에 있어서도 국가단위 및 주 단위 차원의 교육과정(교육표준), 학교차원, 교사 차원의 여러 단계로 나눌 수가 있다. | |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서 교과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 2) 각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지침에서부터 강좌 목록, 교수요목, 수업계획서(교수·학습지도안)등을 순차적으로 계획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경우, 국가차원의 교육과정(국가교육과정) 및 교과서가 강화된 교육과정 운영방식을 오랫동안 고수해 왔다. 따라서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서 교과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
강현석.이지은. 백워드 설계의 초등 수업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010, 23.2: 383-409.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2015.
김경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자로서의 초등교사, 교육과학 연구 제34집 1호, 145-161, 2003.
김경자.온정덕 이해중심 교육과정, 2014, 교육아카데미, p13,
김경자.온정덕,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의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교육적 의도에 대한 인식과 수업분석, 초등교육연구, 2011, 24(3), 73-95.
김재웅.박유신.조정래, 문화예술교육표준 만화.애니메이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
김재웅.박유신, 애니메이션 교육 표준 분석 및 개선점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32 호, 63-90.
김재웅 외, 2012 문화예술교육 우수학습지도안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2.
류재만 외, 초등학교 5-6학년 미술 교과서, 천재교육, 2016.
박민규.최종후.정명철.이동희.이영철.이홍철, 2010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0
박유신, 시각문화교육과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애니메이션 교육의 방향,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35호, 29-65.
온정덕.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초등예비교사들의 현장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24.1, 2013, 25-41
이기성.강성룡.김기혁.서혜란 2010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구축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0.
신승환,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지평, 서울: 한길아트, 2008
정현선.박유신.전경란.박한철.이지선.노자연(2015),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개선 방안 연구, 교육부 2015-1.
조정래, 문화예술교육에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논의 분석, 만화 애니메이션 연구, 2013.6.29-55,
황금숙, 도서관에서의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73-94.
황연주.정연희,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분석과 전망, 미술교육논총 제18권 3호, 2004.
황정현.박정애.민경원.강현주.오레지나.박유신, 2009 문화예술교육과정기초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9.
Assessment, I. T., & Support Consortium. (2011). InTASC model core teaching standards: A resource for state dialogue. Washington, DC: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Association of Teaching Artist www.teachingartist.com (검색일자, 2016. 1.15)
Bobbit, F. (1924). How to make a curriculum. Houghton Mifflin Company.
Elbaz, F. (1983). Teacher Thinking. A Study of Practical Knowledge. NY: Nichols.
Drake.S.M,박영무,허영식,유제순 역,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교육과학사.2009/원저:1998
Schubert, W. H., Lopez Schubert, A. L., Thomas, T. P., & Carroll, W. M, 강익수 외 역, 교육과정 100년,(2009/ 원저 1980) p164
Susan M Drake, 박영무 외 역,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교육과학사, 2009.
Tyler, R. W. (2013).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Wiggins, G. P. & McTighe, J, 강현석 외 역, 백워드로 시작하는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2015/원저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