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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X 통신환경에서의 독립교차로 신호 최적제어 알고리즘 개발 연구
The Development of an Algorithm for the Optimal Signal Control for Isolated Intersections under V2X Communication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6, 2016년, pp.90 - 101  

한음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박상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정하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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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V2X 통신환경 하에서 개별 차량 기반 수집 데이터를 활용하여 독립교차로의 실시간 교통상황대응 최적 교통신호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매초 간격으로 V2X 통신환경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이용하여 주기, 현시, 현시 순서를 결정하는 알고리즘과 이 알고리즘 안에서 감응식 신호를 적용하여 독립신호 교차로의 신호 최적제어를 실시하였다. 최적화된 신호시간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을 활용한 신호제어 성능을 비교하면 전제적으로 평균 지체, 평균 정지지체, 정지횟수, 평균속도가 개선되었음을 나타나고 있으며, 개선 폭이 교통량이 많아질수록 커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장점유율에 따른 도입 시기 평가 결과, 평균 지체의 경우 교통량이 500대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이 기존 신호알고리즘보다 높은 지체를 보였으나, 교통량이 1,000대일 경우 시장 점유율 25% 이하에서 지체가 높아졌다. 하지만 1,500대일 경우 시장점유율에 25%에 불과해도 기존의 신호제어 알고리즘보다 지체가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itiated to develop an algorithm for traffic condition adaptive optimal traffic signal control for isolated intersections based on the vehicle trajectory data. The algorithm determines the optimal cycle length, phase lengths, phase sequences using the data collected under V2X commu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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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2X 통신이 가능한 차량이 보급이 되면 도심지 혼잡해소를 위한 새로운 데이터 생성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V2X 환경 하에서 개별차량 기반 수집 데이터를 활용하여 독립교차로(isolated intersection)의 실시간 교통상황대응 최적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하였다. 또한 개발된 알고리즘을 평가하기 위하여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모델인 VISSIM을 이용하여 기존 신호체계에서의 지체 결과와 V2X 환경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 (2010)의 연구에서는 V2V차량의 존재가 전체 교통 네트워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였다. 특히 사고 발생 상황에서 connected vehicle 화 되어 있는 것이 이후의 네트워크에 끼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보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V2V 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2000)은 시뮬레이션 모형이 아닌, 수식으로 나타낸 각 진입로의 대기차량 예측모델을 이용하여 다음 주기에서의 대기차량수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최적 신호시간을 산출하였다. 차량도착모형 구축을 위해 해당 연구에서는 각 접근로의 차량 도착률은 일정(Uniform)하다고 가정하였으며, 링크 이동시 차량밀도가 변하는 차량분산현상 또한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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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입으로 무엇에 대한 해결방안을 기대할 수 있는가? 또한, 일명 구글카를 시작으로 자율주행 자동차(autonomous vehicle)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입으로 도시지역에서 악화되는 혼잡 문제와 안전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글로벌 자동차 업체 및 IT 업체들은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개발이 끝나고 시장에 내놓기 위한 법제도 개선 및 차량의 안전성 평가를 진행 중에 있으며, 국내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한 제도 정비,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2020년 상용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V2X에서 매초 간격으로 획득하는 수집 정보들의 장점은 무엇인가? 매초 간격으로 V2X에서 수집 정보 중 차량의 위치는 차량의 교차로 접근방향, 차로의 위치, 교차로 정지선까지의 남은거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은 기존에 개발되어진 대기행렬 길이 예측 알고리즘이나 차량 도착 추정 알고리즘 등을 적용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V2X란? 또한 V2V를 넘어서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V2X란 차량과 도로간 통신(Vehicle-to- Infrastructure) 및 차량과 차량 간 통신(V2V)을 의미하며,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지속적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이다. V2X는 차량 내 장치인 OBU(on board unit)와 도로에 설치된 RSE(roadside equipment)가 DSRC(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s)통신을 통해 BSM(basic safety message)을 주고받는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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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H., Lee H. and Kim Y. (2014), "2011, 2012 Traffic Congestion Costs: Estimation and Trend Analysis," Korea Transport Institute, pp.1-121. 

  2. Dey K. C., Rayamajhi A., Chowdhury M., Bhavsar P. and Martin J. (2016), "Vehicle-tovehicle (V2V) and vehicle-to-infrastructure (V2I) communication in a heterogeneous wireless network-Performance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68, pp.168-184. 

  3. Kattan L., Moussavi M., Far B., Harschnitz C., Radmanesh A. and Saidi S. (2010), "Evaluating the potential benefits of vehicle to vehicle communication (V2V) under incident conditions in the PARAMICS model," In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Madeira, Portugal, vol. 9. 

  4. Yoon K. (1998), "Dynamic Control of Coordinated Traffic Signals for Minimizing Queue-lengths,"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vol. 34, pp.196-205. 

  5. Lee Y. and Choi S. (2000), "Estimation of A Car-following Model for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Based on GM 5th Model,"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nsport System, vol. 18, no. 6, pp.47-61. 

  6. Han Y. and Kim Y. (2012), "The Progression-Delay Model for Simulating Performance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Proceedings of the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no. 1, pp. 151-155. 

  7. Goodall N., Smith B. and Park B. (2013), "Traffic signal control with connected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381, pp.65-72. 

  8. Feng Y., Head K. L., Khoshmagham S. and Zamanipour M. (2015), "A real-time adaptive signal control in a connected vehicle environ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55, pp.460-473. 

  9. Minelli S., Izadpanah P. and Razavi S. (2015), "Evaluation of connected vehicle impact on mobility and mode choice," Journal of traffic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English edition), vol. 2, no. 5, pp.301-312. 

  10. Do C. (1989), "Principle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Cheongmoongak, pp.447-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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