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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리프 개구폭 변화에 따른 흐름특성 고찰
Hydraulic Characteristics Investigation due to the Change of GapWidth between Artificial Reefs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8 no.6, 2016년, pp.408 - 415  

김규한 (가톨릭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심규태 (가톨릭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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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수심이 낮은 해안에 설치되는 소형어항 및 해안구조물 등은 연안흐름을 방해하여 표사이동의 평형상태를 붕괴시킬 수 있으며 구조물에 의한 회절파의 영향으로 파랑이 집중되어 국소적인 해안침식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와 같은 해안침식을 제어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다양한 저감공법이 제안되어 이용되고 있으나 이안제, 돌제 및 헤드랜드 등의 공법은 침식제어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는 우수할 수도 있으나 해수면위로 구조물이 드러나기 때문에 경관이 우수한 해수욕장에서는 경관을 해치게 되어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해안관광을 우선시하는 지역에서는 바다조망권을 훼손시키지 않고 2차적인 환경영향을 최소화 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광폭의 잠제인 인공리프를 채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인공리프를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인공리프의 길이와 인공리프 사이의 개구폭 및 해안선으로부터의 이안거리를 어떻게 결정하는지가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인공리프의 중요설계요소들에 대한 명확한 설계기준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고 인공리프 주변에서 발생되는 파랑 및 흐름장의 변화를 PIV기법 등을 이용한 정밀측정 및 해석을 수행하여 인공리프 길이와 이안거리 및 개구폭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ll fishing ports and coastal structures installed in a relatively low sea water depth disturb the wave induced current and cause the collapse of equilibrium state of sediment transport. These structures creates diffracted waves and matter the concentration of waves to cause the beach erosion.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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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파랑측정의 경우, 용량식 파고계를 이용하여 50 Hz간격으로 계측하였으며 정상파랑 생성 후 계측된 2048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파고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계측위치는 인공리프 전후면과 개구부 중앙부에서 실시하였으며 조파판 전면에 기준 되는 파고계를 설치하여 수조내 중복파의 발생에 대해 검토하고자 하였다. 유속은 파고계측 위치와 동일하며, 2차원 전자유속계를 이용하여 50Hz 간격으로 60초간 측정하였다.
  • 뿐만 아니라, 인공리프 길이와 개구부 폭의 결정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결과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인공리프의 설치조건에 따라 변화되는 물리현상을 분석하고, 구조물 배치 조건과 순환류의 발생관계 및 해빈의 안정화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Definition of structure arrangement and experimental set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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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안보전시설로서의 인공리프가 해수욕장 이용에 대해 갖는 장점은? 연안보전시설로서의 인공리프는 구조물의 상단이 수면아래에 위치하여 바다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으며, 다른 침식제어 시설에 비하여 주변해안에 2차적인 침식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여가 및 휴양시설 장소로서의 해수욕장 이용에 보다 유리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조류, 어류 등의 해양생물의 서식처를 제공하기 때문에 경관성, 환경성 및 지역경제의 소득 증대 등의 이유로 인공리프의 설치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2개 이상의 인공리프가 설치될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무엇인가? 인공리프는 단일 구조물로 설치되는 사례가 드물고 일반적으로 2개 이상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2개 이상의 인공리프가 설치될 경우, 개구부 및 인공리프 주위에 국부세굴이 발생되며, 그 현상은 건설 전후의 수심측량결과를 이용한 해저지형변화분석 사례를 통해서도 알려져 있다(Minami and Mano, 2001). 인공리프 주변에서의 지형변화에 대해서는 Johnson et al.
실험시 내습파랑에 의해 지형변화가 발생되므로, 초기 설치조건을 동일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설치오차 최소화를 위하여 취한 조치는 무엇인가? 따라서, 각각의 실험을 진행할 경우 초기 하상경사와 블록의 설치조건을 동일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본 실험에서는 각 실험안마다 초기지형에 대한 오차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레이저 레벨기를 이용하여 실험구간의 하상경사를 확인하였으며, 인공리프 설치시 마루부에 대한 정확한 높이설정을 위해 레이저 레벨기에 의한 상단의 1차 검토와 물채움 후 평균수심에 대해 확인함으로서 실험안에 따라 발생 가능한 지형 및 구조물 설치 오차를 최소화 하였다. 파랑측정의 경우, 용량식 파고계를 이용하여 50 Hz간격으로 계측하였으며 정상파랑 생성 후 계측된 2048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파고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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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ohnson, H.K., T.V. Karanmbas, I. Avgeris, B. Zanuttigh, D.Gonzalez-Marco, I. Caceres (2005). Modelling of waves and currents around submerged breakwaters, Coastal Engineering, 52, 949-969. 

  2. Kimura, A., Ohno, K. and Nakamura, M. (2010). Bathymetric change around artificial reefs along Tottori coast. J.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Ser. B2 (Coastal Engineering), 66, 506-510. (in Japanese) 

  3. Kim, K.H., Shim, K.T., Shin, B.S.(2016). Morphological Change near Artificial Reefs as a Beach Erosion, J. of Coastal Research, SI 75, 403-407. 

  4. Kim, K.H., Shin, B.S. (2014). Field Monitoring Examination on Wave Energy Dissipation Effects by Submerged Artificial Reefs, J.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Ocean Engineers, 26(1), 1-8. (in Korean) 

  5. Minami, M., Mano, A. (2002). Study in bottom velocity distribution around opening of impermeable artificial reefs. J. of civil eng. in the ocean.. 18, 401-406. (in Japanese) 

  6. Minami, M, Mano, A. (2001). Investigation on constrictioninstances of artificial reefs and submerged breakwaters, J. of civil eng. in the ocean., 17, 229-234. (in Japanese) 

  7. Osanai, K., Minami, M. (2003). Experimental study on vertical velocity distribution around the opening of artificial reefs, J. of civil eng. in the ocean. 19, 213-218. (in Japanese) 

  8. Revising the Guideline for Designing Artificial Reefs.(2004), The Coast Division, River Departmen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in Japanese) 

  9. Shore Protection Manual. (1984).4th ed., 2 vols, U.S Army engineer waterways experiment station, coastal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washington, DC. 

  10. Sunamura, T. and Horikawa, K. (1974). Two-dimensional beach transformation due to waves, Proc. 14th coastal engineering conferenc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84-900. 

  11. Uda, T., Morikawa, K., Uehashi, N., Oki, T. et al. (2009). Beach Changes around Artificial Reef with Crests on Kaike Coast and their Prediction, J.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Ser. B2 (Coastal Engineering), 65No. 1, 571-575.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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